ESG 선구자냐 위선자냐…사면초가 몰린 래리 핑크

이재은 기자 / 기사승인 : 2022-12-08 08:50:02
  • -
  • +
  • 인쇄
행동주의 헤지펀드 "블랙록 CEO 물러나라"
불투명한 투자로 'ESG 반대운동' 빌미 제공
▲래리 핑크 블랙록 회장 (사진=블랙록)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이자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투자의 선구자 블랙록의 래리 핑크(Larry Fink) 회장이 '위선자'라는 비판에 직면했다.

6일(현지시간) 영국의 행동주의 헤지펀드 투자사 블루벨캐피털파트너스(Bluebell Capital Partners)는 지난 11월 래리 핑크 회장에게 보낸 서한의 내용을 공개했다. 서한은 "블랙록의 모순적인 행동과 명백한 위선은 ESG담론을 정치화했다"며 핑크 회장의 사임을 요구했다. 블랙록이 지금껏 주장했던 지속가능한 투자에 대한 약속을 지키지 않은 채 석탄 투자 등에 대한 입장을 상황에 따라 바꾸면서 신뢰를 상실했다는 것이다.

블루벨은 시가총액이 1067억달러(약 141조원)에 달하는 블랙록의 지분 0.01%를 보유하고 있다. 블루벨은 특히 블랙록의 발전용 석탄에 대한 투자방향이 선명하지 못하다고 지적했다. 주요 글로벌 광산업체인 글렌코어는 주주들의 친환경 전환 요구에도 불구하고 "글렌코어는 석탄회사가 아닌 탈탄소 전환 기업"이라며 끝까지 석탄을 고집했다. 지난 2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하면서 전세계적으로 원자재 수급이 불안정해졌고, 광물 가격이 폭등하면서 글렌코어에 호재로 작용했다.

블랙록은 글렌코어 투자를 철회하지 않았고, 글렌코어와 함께 단기적인 특수를 누렸다. 이에 따라 시장에 왜곡된 시그널을 준다는 비판이 나온다. 특히 투자자 연례 서한을 통해 "ESG 투자는 장기적 수익에도 부합한다"며 친환경 전환의 필요성을 설파해 온 핑크 회장의 행보와도 정면으로 배치된다. 이밖에도 블루벨은 벨기에의 거대 화학업체 솔베이가 이탈리아 로시냐노 공장에서 바다로 방출하는 산업폐기물에 대한 문제를 제기하며 블랙록이 이사회에서 해당 안건을 다룰 것을 요구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결국 ESG 회의론자들에게 먹잇감을 던져주면서 ESG와 블랙록 투자자 전반에게 부메랑처럼 그 피해가 돌아올 것이라는 게 블루벨의 지적이다. 블루벨은 서한에서 "이처럼 평판이 실추되면서 ESG 자체가 정치적인 논란거리로 끌려들어갔고, 자산운용사로서의 독립성이 훼손된 중대한 사안"이라고 적었다.

실제로 미국에서는 공화당을 중심으로 반 ESG 운동이 들불처럼 번지고 있다. 플로리다 주 재무부 지미 패트로니스 장관은 지난 2일 블랙록이 관리하는 20억달러 상당의 투자자산을 즉각 동결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외에도 사우스캐롤라이나, 루이지애나, 유타, 텍사스, 아칸소 등이 블랙록으로부터 투자를 회수했다. 패트로니스 장관은 성명을 통해 "래리나 그의 월스트리트 친구들이 세상을 바꾸고 싶다면 비영리단체를 만들거나 기부를 해라"고 밝혔다.

미 공화당 대권잠룡으로 주목받는 론 드산티스 플로리다 주지사는 지난 8월 ESG 투자 금지 법안을 통과시킨 바 있다. 이처럼 반대로 정부기관이 나서서 스테이트스트리트, 뱅가드 등 대형 자산운용사를 상대로 ESG 투자보이콧이 확대될 전망이다.

올 상반기 투자기업들의 연례주주총회에서 블랙록이 찬성표를 던진 환경 및 사회 이슈 관련 주주제안은 24%에 불과했다. 지난 2021년 상반기 찬성률이 43%에 달했던 것에 비춰보면 절반가량 줄어든 것이다. 이에 따라 블랙록은 ESG 지지자 측 진영에서도 공격을 받으며 주가가 하락하고 있다.

한편 블랙록 대변인은 "지난 18개월간 블루벨은 자신들의 기후 및 거버넌스 의제를 홍보하기 위해 다수의 캠페인을 벌여왔다"며 "블랙록 투자 스튜어드십은 블루벨의 캠페인이 투자자 고객들의 경제적인 이익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판단했기 때문에 이를 지원하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HLB글로벌, 자원환경사업 소비재기업으로 물적분할

HLB글로벌이 모래 등 골재를 채취해 판매하고 있는 자원환경사업부를 물적분할해 B2C, D2C 등을 주력으로 하는 소비재 전문기업으로 분사시킨다.HLB글로

'재활용 기저귀' 일본에서 판매...'세계 최초'

재활용 기저귀 제품이 세계 최초로 일본에서 출시됐다.최근 마이니치신문은 일본의 위생용품 기업 유니참이 20일부터 규슈의 쇼핑센터와 자사의 온라

국제온실가스 감축인증, 이제 국내서도 받을 수 있다

환경부 소속 국립환경과학원이 온실가스 감축 및 배출 검증분야에 대한 국제적인 통용성을 확보하기 위해 오는 24일 국제인정협력기구(IAF)와 다자간상

[르포] '기후변화주간' 개막...일상속 탄소중립 실천방안 '한자리'

4월 22일 '지구의 날'을 맞아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기후변화주간' 행사가 성황리에 개최됐다. 개막식부터 청중들이 좌석을 가득 메웠고, 개막

'ESG공시' 기후분야부터 의무화 추진...공개초안 주요내용은?

금융당국은 '기후' 분야부터 ESG 공시 의무화를 우선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지배구조가 기후리스크를 제대로 관리하는지 투자자들이 알 수 있도록 하고

현대제철, 당진 청소년들과 지역생태계 지킴이 역할 앞장

현대제철이 월드비전, 한국생태관광협회 등 NGO와 함께 당진시 청소년을 대상으로 '나도 시민 과학자' 프로그램을 시행한다.'나도 시민 과학자' 프로그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