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가 '13억 쏜다'...'라이프스굿 어워드' 4개팀 수상

이재은 기자 / 기사승인 : 2023-01-17 11:09:37
  • -
  • +
  • 인쇄
사람과 지구의 문제해결 위한 솔루션 심사
'닷·솔루텀·데이원랩·노나 테크놀로지' 선정
▲LG전자 CSO 이삼수 부사장(오른쪽 첫번째)이 4개 수상팀 중 한 곳인 국내 스타트업 '데이원랩(Day1Lab)' 홍보부스를 방문해 설명을 듣고 있는 모습. (사진=LG전자)

LG전자가 사람과 지구를 위한 '모두의 나은 삶'(Better Life for All)을 실천하는 활동의 일환으로 개최하는 '라이프스굿 어워드'에 시각장애인용 디스플레이, 플라스틱을 대체할 자연분해성 소재 등을 개발한 4개 기업이 수상했다.

'라이프스굿 어워드'는 글로벌 스타트업이나 개인들을 대상으로 장애인 접근성강화와 환경보호 솔루션 등에 대한 아이디어와 상품에 대해 혁신성과 실현가능성 등을 심사해 시상하는 것이다. 

이번 어워드에는 61개국 334개팀이 응모했다. 심사단은 응모자들을 대상으로 1·2차 심사를 거쳐 '닷(Dot)·솔루텀(SOLUTUM)·데이원랩(Day1Lab)·노나 테크놀로지(NONA Technologies)' 등 4개 기업을 선정했다.

대상은 시각장애인을 위한 디스플레이 '닷 패드'(Dot Pad)를 제안한 국내 스타트업 '닷'이 수상했다. '닷 패드'는 2400개 점자핀이 패드 표면을 구성하는 촉각 디스플레이로, PC나 모바일 화면 속 그림과 지도 등 디지털 시각 자료를 손끝의 감각으로 느낄 수 있는 촉각 그래픽으로 바꿔준다.

'닷'은 "장애인들에게 이미지를 촉각으로 보여줄 수 있는 기술을 더욱 발전시켜 전세계 사람들이 더 나은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수상 소감을 밝혔다.

금상은 독성 잔류물 없이 생분해 되는 플라스틱 솔루션을 제안한 이스라엘의 '솔루텀'에게 돌아갔다. '솔루텀'이 제안한 플라스틱 소재는 물에 녹으며 유독성 잔류물 없이 천연물질로 분해된다.

은상은 자연분해가 가능한 탄수화물 복합체 기반의 플라스틱 대체 소재를 제안한 국내 스타트업 '데이원랩'이 차지했다. '데이원랩'이 제안한 소재는 탄수화물 복합체가 적용돼 해수에서 약 2주, 토양에서 약 2개월 만에 자연분해된다.

동상은 에너지 효율성이 뛰어난 휴대용 담수화 장치를 제안한 미국의 '노나 테크놀로지'가 차지했다. '노나 테크놀로지'가 제안한 장치는 전극을 이용해 바닷물 속에 있는 바이러스, 박테리아, 염분 등을 제거해 마실 수 있는 물을 만들어준다.

▲LG전자는 지난 16일 '라이프스굿 어워드'를 수상한 4개 팀에 대한 시상식을 개최했다. (사진=LG전자)

'라이프스굿 어워드' 심사는 영국 런던비즈니스스쿨의 알렉스 에드먼스(Alex Edmans) 교수를 포함한 ESG 분야의 세계 석학들과 LG전자 임직원들로 구성된 '라이프스굿 위원회'가 맡고 있다. 심사단은 스타트업 등이 제안한 솔루션에 대해 △영향력(Impact) △혁신성(Innovation) △실현가능성(Feasibility) 등을 기준으로 심사했다.

LG전자는 지난 16일 서울 강서구 마곡동 LG사이언스파크에서 '라이프스굿 어워드' 4개 팀에 대해 시상했다. LG전자는 본선에 참가한 4개 팀에 총 105만달러(약 13억63만원)의 상금을 수여하고, 제안한 솔루션이 상용화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한편 LG전자는 지난해 ESG 경영 활동이 보다 실질적인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ESG 중장기 전략과제 'Better Life Plan 2030'을 수립했다. 이에 따라 임직원들에게 ESG 실천 가이드와 목표를 제시하고, 외부 이해관계자에겐 ESG에 대한 회사의 의지와 구체적 실행계획을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경영을 고도화하고 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삼성전자 '상생협력데이' 개최...한종희 부회장 "지속성장 기반 확보해달라"

삼성전자가 '2024년 상생협력데이'를 개최했다.28일 경기 수원 라마다호텔에서 열린 '상생협력데이'에는 한종희 삼성전자 대표이사 부회장을 비롯해 삼

카카오, 정신아號 공식출범..."AI 중심 신성장동력 확보하겠다"

임기를 마친 홍은택 카카오 대표가 떠나고 정신아호(號)가 돛을 펼쳤다.카카오는 28일 오전 제주도 카카오 본사에서 29기 정기 주주총회 및 이사회를 열

SK이노베이션, 박상규 신임 대표이사 선임

SK이노베이션이 28일 서울 종로구 SK서린빌딩에서 '제17기 정기주주총회'와 이사회를 열고, 박상규 SK이노베이션 총괄사장을 신임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탄소상쇄 목적의 호주 산림조성..."득보다 실이 많다"

호주에서 산림조성을 통한 탄소배출권 거래가 실질적인 효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조성된 산림비율이 턱없이 낮아 실제 배출량을 감축

포스코퓨처엠 '폐근무복 업사이클링' 의료키트 기부

포스코퓨처엠이 폐근무복을 업사이클링해 만든 의료용품 파우치와 키트를 지역 노인복지시설에 기부하며 환경보호와 지역사회 안전·보건 사각

금감원-한국銀, 금융권 기후스트레스 테스트 실시한다

기후변화로 폭염과 홍수 등 자연재해가 빈번해지고 규모가 커지면서 이에 따른 금융회사들의 기후관련 리스크도 커지고 있어, 금융당국이 금융회사들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