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빈 살만의 하늘 찌를 듯한 야심…'현대판 바벨탑' 짓는다

조인준 기자 / 기사승인 : 2023-02-22 11:43:07
  • -
  • +
  • 인쇄
사우디 수도에 '신도시 프로젝트'
엠파이어 빌딩 20배 큐브형 건물
▲도심 확장 프로젝트 '뉴 무라바'의 일환인 큐브형 건물 '무카브'(영상=PIF)

사막 한 가운데 초대형 신도시 '네옴'(NEOM)을 기획했던 사우디아라비아가 수도 리야드를 가장 살고 싶은 도시로 변신시키기 위해 또한번 대규모 건설 프로젝트를 발표했다.

20일(현지시간) 미국 CNN방송 보도에 따르면 사우디 국부 펀드(PIF)는 지난 17일 수도 리야드 북서쪽에 새로운 도심지를 개발하는 '뉴 무라바'(New Murabba) 프로젝트를 발표했다. 뉴 무라바 프로젝트는 무함마드 빈 살만 왕세자가 주도하는 사업으로, 주민 수십만 명을 수용할 수 있도록 수도 면적을 19평방킬로미터(㎢) 가량 확장하는 사업이다.


이 프로젝트의 중심에는 2030년경 완공 예정인 큐브형 건축물 '무카브'(Mukaab)가 있다. 무카브는 가로·세로·높이 각 400m에 달하는 정육면체 모양의 건축물로 미국 뉴욕에 위치한 초대형 건물 엠파이어 스테이트 빌딩(높이 381m)이 20개나 들어갈 수 있는 규모다.

PIF가 공개한 홍보영상을 보면 무카브는 내부에 약 350m 높이의 중심 탑이 있고 이를 높은 돔 형태의 벽면과 큐브형 벽면이 이중으로 둘러싼 형태다. 돔 형태의 벽면에는 홀로그램 기술이 활용돼 내부의 풍경이 시시각각 바뀐다. PIF는 무카브가 건물 내부에 홀로그램 기술을 활용한 '몰입적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영상 속에선 우주선 모양 로봇이 날아다니거나 공중에 거대한 바위가 떠있고 판타지 영화 속 드래곤이 날아다니는 모습도 보인다.

또 무카브에는 오락 시설, 주거 시설, 식당, 호텔, 상업 공간, 극장, 공연장, 체육관 등이 대거 들어설 예정이다.

▲홀로그램 기술을 적용한 '무카브'(영상=PIF)

해당 프로젝트는 사우디아라비아의 보수적이고 폐쇄적인 국가 이미지를 털고 미래지향적인 모습을 보여주는 동시에 석유 수출에 의존하는 경제를 다각화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해석된다. PIF는 이 프로젝트로 33만4000개의 일자리 창출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라 설명했다.

영국 킹스칼리지 런던 중동연구소 안드레아스 크리그 연구원은 CNN과의 인터뷰에서 "과거 사우디아라비아에 관해서는 인권탄압 등 부정적인 논의가 주를 이뤘다"면서 "현재 사우디는 미래지향적인 도시를 건설하고 있는 국가라는 이미지를 밀어붙이고 있다"고 밝혔다.

다만 일각에선 해당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는 자금 확보와 실현 가능성에 대해 회의적인 반응을 보였다. 사우디가 '중동 관광 허브' 자리를 놓고 두비아, 카타르와 출혈 경쟁을 벌이고 있어 경제적 여유가 없을 것이라는 지적이다.

실제로 PIF는 아직 뉴 무라바 프로젝트의 구체적인 비용에 대해 밝힌 바 없으며, 어디서 자금을 확보할 지도 공개하지 않았다. PIF는 해당 프로젝트의 비용과 자금원에 대한 질문에 "구체적인 사안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으며 훗날 발표할 것"이라고 답했다.

크리그 연구원은 "이 모든 것에 대한 자금은 아직 완전히 확보된 상황이 아닐 것"이라며 "사우디는 대량의 외국인직접투자(FDI)를 노리고 있으나 원하는 만큼 확보되지 못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셀트리온, 근로자 건강증진활동 우수사업장에 선정

셀트리온은 최근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으로부터 '근로자 건강증진활동 우수사업장'에 선정됐다고 29일 밝혔다.근로자 건강증진활동 우수사업장은 한

ESG펀드 성과 지속향상 추세..."금융배출량 관리가 관건"

국내 ESG펀드 성과가 지속적으로 향상되는 가운데 이들 펀드는 탄소배출량과 그에 따른 리스크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탄소효율성'이 높은 것으로 나

하나금융, 금융권 최초 지속가능 '임팩트 공시협의체' 가입

하나금융그룹이 국내 금융권 최초로 미국 JP모건(JPMorgan Chase & Co)과 프랑스 나틱시스은행(Natixis CIB)이 2023년 4월 공동 발족한 임팩트 공시협의체(Impact

'자연자본이 기업 핵심가치'...ISSB '생물다양성 공시' 기준 마련 착수

국제지속가능성표준위원회(ISSB)가 생물다양성 리스크 공시 기준을 세우기 위한 조사에 착수했다.국제회계기준(IFRS) 산하 ISSB는 지난 23일(현지시간) 성

함께 달리며 나무기부...현대차 '롱기스트 런' 참가자 모집

현대자동차가 '함께 달려 나무를 심는 롱기스트 런'이라는 슬로건 아래,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달리기 캠페인 '롱기스트 런 2024'를 실시한다.지난 2016

'탄소중립포인트' 카카오머니로 받는다...카카오-환경부, 협약체결

환경을 지키기 위해 카카오, 카카오페이, 카카오모빌리티가 환경부와 함께 탄소중립 실천에 함께한다.카카오는 26일 경기도 카카오 판교아지트에서 환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