멸종위기 독수리까지 죽었다…야생조류 164마리 떼죽음 왜?

조인준 기자 / 기사승인 : 2023-03-13 12:00:13
  • -
  • +
  • 인쇄
▲지난 1월 2일 전남 순천시에서 농약 중독으로 집단 폐사한 야생조류(사진=환경부)

누군가 고의로 살포한 것으로 추정되는 농약에 멸종위기종을 포함한 야생조류가 잇따라 희생되고 있다.

환경부 국립야생동물질병관리원은 지난해 10월부터 올해 3월까지 전국에서 발생한 야생조류 집단폐사 46건을 분석한 결과 11건(23.9%)에서 농약 성분이 검출됐다고 13일 밝혔다.

농약 중독으로 죽은 야생조류는 총 164마리로 집비둘기(42마리), 까치(38마리), 멧비둘기(16마리), 가창오리(13마리), 쑥새(10마리) 등이다. 멸종위기 야생생물 2급인 큰기러기(6마리), 흑두루미(5마리), 독수리(5마리), 새매(2마리)도 농약에 목숨을 잃은 것으로 나타났다.

국립야생동물질병관리원은 조류인플루엔자(AI) 확산 방지를 위해 조류인플루엔자 검사를 실시하는데, 한 장소에서 5마리 이상 폐사하는 집단폐사가 발생한 상황에서 AI 바이러스가 음성일 경우 농약중독 검사를 실시한다. 농약으로 인한 야생조류 집단폐사는 해당 개체의 생명을 앗아갈 뿐만 아니라 농약에 중독된 폐사체를 먹는 상위포식자의 2차 피해로까지 이어진다.

그런데 야생조류는 먹이활동을 하는 과정에서 물과 땅에 남아있는 농약을 미량 섭취하게 되지만 이는 치사량까지 도달하진 않는다. 이에 국립야생동물질병관리원은 이들 야생조류의 폐사가 '농약 고의 살포'로 인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또 지난달 13일 강원 고성군에서 폐사한 독수리 7마리 사례를 비롯해 4건의 집단폐사 사례도 농약 중독으로 보고 관련 검사를 진행하고 있다.

환경부는 "일부러 농약을 볍씨에 섞어 살포하는 경우 고농도의 농약을 한꺼번에 섭취해 폐사한다"며 '상위포식자인 독수리나 새매 등도 농약 중독으로 폐사한 사체를 먹고 중독된 것으로 추정된다"라고 설명했다.

음독 사건에 여러 차례 쓰여 지난 2015년부터 사용을 금지한 '메소밀'과 높은 잔류성과 생물농축 특성 때문에 2012년부터 생산이 금지된 '엔도설판'이 검출된 점도 눈에 띈다.

국립야생동물질병관리원 관계자는 "농약이 묻은 볍씨 등을 고의로 살포하는 것은 야생생물법을 위반하는 불법행위"라면서 "앞으로도 야생조류 집단폐사 원인을 분석해 지자체에 통보하고 엄중히 조치하도록 요청하겠다"라고 강조했다.

현행 야생생물법은 유독물·농약 등으로 멸종위기 야생생물을 죽인 경우 3년 이하 징역이나 300만원 이상 3000만원 이하 벌금에, 멸종위기종이 아닌 경우 2년 이하 징역 또는 2000만원 이하 벌금에 처하도록 규정한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ESG

Video

+

ESG

+

'자연자본이 기업 핵심가치'...ISSB '생물다양성 공시' 기준 마련 착수

국제지속가능성표준위원회(ISSB)가 생물다양성 리스크 공시 기준을 세우기 위한 조사에 착수했다.국제회계기준(IFRS) 산하 ISSB는 지난 23일(현지시간) 성

함께 달리며 나무기부...현대차 '롱기스트 런' 참가자 모집

현대자동차가 '함께 달려 나무를 심는 롱기스트 런'이라는 슬로건 아래,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달리기 캠페인 '롱기스트 런 2024'를 실시한다.지난 2016

'탄소중립포인트' 카카오머니로 받는다...카카오-환경부, 협약체결

환경을 지키기 위해 카카오, 카카오페이, 카카오모빌리티가 환경부와 함께 탄소중립 실천에 함께한다.카카오는 26일 경기도 카카오 판교아지트에서 환

환경부 '한국형 녹색채권' 3.9조 발행..."녹색산업이 국가경쟁력 좌우"

올 연말까지 총 3조9000억원 규모 한국형 녹색채권이 발행된다.25일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서울 용산구 몬드리안호텔에서 '2024년 한국형 녹색

전력거래소 비상임 3명 고발당했다..."이해충돌방지법 위반"

전력거래소가 선임한 비상임이사 3명이 이해충돌방지법 위반으로 고발당했다.25일 기후솔루션과 18개 태양광협동조합, 대한태양광발전사업자협회, 전

당장 코앞에 닥친 국제환경규제..."대-중소기업 상생으로 대응해야"

급박하게 돌아가는 환경통상규제를 적시에 대응하려면 공급망 전체가 일사불란하게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대중소기업 상생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