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아끼고 보조금도 받고...CU '에너지절감' 자동화 도입한다

김나윤 기자 / 기사승인 : 2023-03-16 09:58:14
  • -
  • +
  • 인쇄
BGF리테일-전력거래소, 실증 업무계약 체결
5개 직영점 실증...추후 다른 점포로 확대방침
▲BGF리테일 류철한 경영지원부문장(좌측에서 두번째)과 한국전력거래소 김상일 전력시장 본부장(우측에서 두번째)이 업무협약 후 기념촬영하고 있다. (사진=BGF리테일)

BGF리테일이 CU편의점 매장의 전력감축을 위해 한국전력거래소와 손잡고 전력감축 자동화 시스템(Auto Demand Response)을 도입한다고 16일 밝혔다. 이를 위해 지난 15일 한국전력거래소와 오토 DR실증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실증은 편의점 업계 최초로 진행되는 원격검침 인프라(Advanced Metering Infrastructure)-스마트 기기 기반 전력감축 사업으로, CU한국외국어대학교점, 서초그린점 등 5개 직영점에서 실시된다.

한국전력거래소가 미세먼지 나쁨 또는 전력수급 비상상황에 전력량 감축 요청을 발령하면, 각 점포에 설치된 스마트 기기를 통해 조도와 온도가 원격으로 조절돼 점포에서 별도의 작업없이 자동으로 전력사용량을 줄일 수 있게 된다.

BGF리테일은 2021년 9월부터 산업통상자원부와 업무협약을 맺고 프랜차이즈 업계에서 유일하게 자발적으로 에너지 사용을 줄이는 '에너지 쉼표' 캠페인에 전개해왔다.

이번 DR 실증을 통해 점포에서 직접 전력사용량을 조절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덜어 운영의 효율성을 제고한다. 실증을 실시하는 5개 점포에는 스마트 조명(LED)이 설치되며, 감축 요청이 발령되면 인체에서 조명의 밝기 변화를 인지하지 못하는 수준에서 조도를 평소보다 30%가량 낮추게 된다.

또 보관 온도에 덜 민감한 캔음료 냉장고 안에 자동 온도 조절 센서를 장착해 집기 운영 가능한 한계 범위까지 자동으로 온도를 조절해 사용 전력량을 감축한다.

전력거래소의 시뮬레이션에 따르면 이번 오토 DR시스템 설치를 통해 발생 건당 약 30%의 전력 소비가 감축되며, 연간 100회 발생시 점포당 약 187kWh를 절약할 수 있다.

이는 연간 0.087tonCO2-eq만큼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게 되며 동시에 점포당 21만원의 전기료를 절감할 수 있다. 또 참여 점포는 에너지 절약에 기여하는 한편 매달 한국전력거래소를 통해 감축한 전력량에 해당하는 금액 인센티브(1kWh당 약 1000원)도 받게 된다.

BGF리테일은 이번 협약과 함께 편의점 에너지 효율화(Intelligent Power Saving) 작업도 추진한다. 오토 DR 설비 시스템을 구축한 5개 점포에 대해 점심 시간이나 하절기 등 전력 단가가 높은 전력 피크 시간대에 온도와 조도를 자동으로 제어하게 된다.

전력 수급 비상 상황뿐만 아니라 일상적인 생활 속에서도 전력 에너지 사용을 효율화함으로써 탄소 배출을 줄이고 점포 입장에서는 전기료를 최소화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추후 자동화 시스템 도입을 희망하는 가맹점들의 신청을 받아 에너지 절감에 참여하는 점포의 범위를 더욱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HLB 영유아 놀이교육 브랜드 '파파덕'...취약계층 지원 확대

HLB글로벌의 영유아 오감자극 미술교육 전문 브랜드 '파파덕'이 취약계층 아동들의 놀이 교육 지원에 적극 나선다.파파덕은 최근 수원시 드림스타트와

폐식용유를 '바이오디젤'로...롯데웰푸드·HD현대오일뱅크 '협력'

롯데웰푸드(옛 롯데제과)가 HD현대오일뱅크와 함께 자원 선순환 본격화를 통한 ESG 경영 강화에 나선다고 18일 밝혔다.롯데웰푸드는 바이오디젤 생산을

LG전자, 美타임스스퀘어에 '눈표범' 영상...기후변화 멸종위기종 알린다

LG전자가 오는 4월 22일 '지구의 날'을 맞아 급격한 기후변화로 멸종위기에 처한 동물 알리기에 나섰다.LG전자는 지난 16일(현지시간)부터 미국 뉴욕 타임

[영상] 물바다로 변한 사막...1년치 비 한꺼번에 쏟아진 두바이

사막 도시 두바이에 한나절만에 1년치 비가 쏟아지면서 '물바다'가 됐다.16일(현지시간) 중동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에 12시간동안 1년치 강수량인 100

'행동주의 펀드' 경영참여 시도?...'이사선임' 주주제안 적극 활용

행동주의 펀드들이 기업들의 정기주총에서 '이사선임' 안건을 적극 활용해 경영참여를 시도하려는 움직임이 뚜렷해지고 있다. 이를 의식한듯 기업들

갤럭시S24에 쓰인 '재활용 플라스틱' 올해만 100톤

삼성전자의 갤럭시S24 시리즈에 들어가는 재활용 플라스틱이 올해만 100톤에 이를 것으로 전망됐다.삼성전자는 오는 22일 지구의 날을 맞아 이같은 예상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