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동강 올해 첫 녹조띠 관측...작년보다 한달 앞당겨져

김나윤 기자 / 기사승인 : 2023-05-25 10:08:18
  • -
  • +
  • 인쇄
메탄가스도 관측...지역사회 건강 우려
대구환경운동연합, 시급한 대책 촉구
▲24일 대구 함안보 상류 선착장에서 관측된 첫 녹조 (사진=대구환경운동연합)


낙동강에서 올해 첫 녹조가 관측됐다.

대구환경운동연합은 지난 24일 대구 낙동강 합천창녕보(이하 합천보) 상류 우산리 어부선착장에서 선명한 녹조띠가 처음 목격됐다고 25일 밝혔다. 창녕함안보(이하 함안보) 상류 선착장에서도 녹조띠가 목격됐다. 이는 지난해 녹조띠가 첫 목격된 시기보다 한달이나 앞당겨진 것이다. 지난해 낙동강에서 첫 녹조띠가 목격된 때는 6월 19일이었다. 

대구환경운동연합은 "녹조가 한달 일찍 시작된 만큼 올해 녹조의 강도와 기간이 더 심해질 수 있다"며 "이에 따라 수돗물과 농작물, 에어로졸로 인한 공기까지 위험한 상황이 올해도 반복될 것으로 보인다"고 우려했다.

대구환경운동연합이 분석의뢰한 결과에 의하면 지난해 대구 수성구 가정집 수돗물에서 0.064ppb 농도의 녹조 독소가 검출됐고, 창원 진해구에서는 0.175ppb, 부산 수영구에서는 0.061ppb가 검출됐다. 이는 미국 캘리포니아주 환경건강위험평가국(OEHHA)의 생식독성 음용수 기준치(0.003ppb)를 2.03배~5.83배 초과하는 수치라는 게 환경운동연합측의 주장이다.

대구환경운동연합에 따르면, 쌀과 무, 배추, 오이, 상추 등 낙동강 물로 기른 농작물에서도 녹조 독이 검출됐다. 뿐만 아니라 낙동강 주변 공기를 분석한 결과 녹조 독이 에어로졸 형태로 공기중에 떠다니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유독물질로 인해 녹조가 시작되면 낙동강에서 모터보트 등 물놀이를 하거나 유람선을 타는 행위, 심지어 낙동강 주변을 산책하는 행위까지 엄격히 제한돼야 한다는 것이다.

녹조 사체나 유기물이 강바닥에 쌓여 생성되는 메탄가스도 목격됐다. 올 4월 이화여대 환경공학과 박지형 교수팀은 낙동강에 녹조가 심화돼 낙동강 바닥에서 메탄가스가 올라온다는 사실을 논문으로 발표한 사실도 있다. 메탄가스는 지구온난화 효과가 이산화탄소보다 84배 이상 강한 온실가스로, 낙동강 전역에서 메탄가스가 계속해서 배출될 경우 지구온난화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끼칠 것으로 우려된다.

실제로 박지형 교수팀이 낙동강의 보 구간에서 측정한 메탄 농도를 이산화탄소 환산량으로 표시한 결과, 보 구간의 단위 면적당 온실가스 배출량은 그 흡수량보다 최대 60배 높게 나타났다. 대구환경운동연합은 "낙동강 녹조가 수돗물과 농작물 불안을 넘어 공기오염, 지구온난화에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다며 환경부로 하여금 녹조가 심화되기전 시급히 낙동강 보의 수문을 열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환경부 '한국형 녹색채권' 3.9조 발행..."녹색산업이 국가경쟁력 좌우"

올 연말까지 총 3조9000억원 규모 한국형 녹색채권이 발행된다.25일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서울 용산구 몬드리안호텔에서 '2024년 한국형 녹색

전력거래소 비상임 3명 고발당했다..."이해충돌방지법 위반"

전력거래소가 선임한 비상임이사 3명이 이해충돌방지법 위반으로 고발당했다.25일 기후솔루션과 18개 태양광협동조합, 대한태양광발전사업자협회, 전

당장 코앞에 닥친 국제환경규제..."대-중소기업 상생으로 대응해야"

급박하게 돌아가는 환경통상규제를 적시에 대응하려면 공급망 전체가 일사불란하게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대중소기업 상생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

빙그레, 탄소중립 실천·자원순환 활성화 MOU

빙그레가 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 E-순환거버넌스와 탄소중립 실천 및 자원순환 활성화를 위한 다자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업무협약

포스코, 해수부와 '바다숲' 조성 나선다

포스코가 블루카본과 수산자원 증진을 위해 바다숲을 조성한다.포스코는 24일 서울 포스코센터에서 해양수산부, 한국수산자원공단 및 포항산업과학연

두나무, 사내 ESG캠페인으로 1년간 1만8000kg 탄소감축

두나무가 임직원 대상 ESG 캠페인을 통해 지난 1년간 약 1만8000kg의 탄소를 절감한 것으로 나타났다.24일 블록체인 및 핀테크 전문기업 두나무는 지난 1년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