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엣젯항공·에어아시아 환불주의보..."2년이상 환불 지연"

김나윤 기자 / 기사승인 : 2023-05-26 10:58:18
  • -
  • +
  • 인쇄

국내 소비자가 동남아시아 국가를 여행할 때 많이 이용하는 저비용항공사 비엣젯항공(VietJet Air)과 에어아시아(AirAsia) 관련 소비자상담이 지속적으로 접수되고 있어 한국소비자원에서 해당 항공사 이용에 주의를 당부했다.

결제 취소시 비엣젯항공은 최초 결제수단이 아닌 자사 상품을 구입할 때만 사용이 가능한 자체 크레디트(적립금)를 지급하고, 에어아시아는 장기간 환불을 지연한다는 내용의 상담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들은 항공사 사정에 의한 운항 취소시에도 환불처리를 제대로 하지 않아 소비자 불만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소비자원에 따르면 비엣젯항공과 에어아시아 관련 소비자상담은 전년도 1월부터 올 1분기(1~3월)까지 각각 329건, 520건 접수됐다. 매 분기 상담이 꾸준히 접수되고 있는데, 특히 올해 1분기는 전년도 4분기 대비 각각 127.9%, 33.6% 증가했다.

올 1분기 비엣젯항공 관련 상담 139건 중 '취소·환불·교환 지연 및 거부'가 66.2%으로 가장 많았다. 그 다음으로는 '계약불이행'이 20.9%, '결제관련' 6.5% 등으로 확인됐다. 특히, '취소·환불·교환 지연 및 거부' 관련 상담의 절반 이상이 크레디트 지급에 대한 불만 내용이었다.

에어아시아 관련 상담의 경우 '취소·환불·교환 지연 및 거부'가 52.8%, '계약불이행'이 44.4%로 대부분을 차지했다.

비엣젯항공의 경우 계약 취소 시 사용에 제약 많은 크레디트만을 지급한다. 해당 항공사는 2021년 6월부터 항공권 구입 후 취소할 경우, 결제취소가 아닌 크레디트를 지급할 수 있다는 약관을 사용하고 있다. 소비자의 사정에 따른 취소뿐 아니라 운항 취소, 일정 변경 등 항공사 사정에 의한 취소에도 구입대금을 크레디트로 지급한다.

해당 크레디트는 유효기간(1~2년)이 있고 타인에게 양도가 불가해 기간 내 비엣젯항공을 이용할 계획이 없으면 손해가 발생한다. 게다가 자발적으로 취소하면 취소 시점과 무관하게 1인당 우리돈 약 4만5000원의 수수료를 공제한다.

공정거래위원회는 해당 약관조항에 대해 시정권고한 상태이며 비엣젯항공이 이행기간 내 이행하지 않을 경우 시정명령 등의 처분을 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에어아시아는 소비자의 환불 요구 시 문의량 급증을 이유로 환불을 지연하고 있다. 항공권 환불 지연의 실질적인 이유는 코로나19 이후 경영·자금난인 것으로 파악되는데, 환불 예정 시점조차 명확히 안내하고 있지 않아 소비자의 불만이 크다.

올해 1분기에 접수된 142건 중 소비자가 취소 요청한 날짜가 확인된 건은 33건인데, 이중 환불이 3개월 이상 지연되고 있는 건이 57.6%, 2년 이상 지연되고 있는 건이 15.15%에 달한다.

한편 에어아시아는 크레디트(적립금)로 환급을 받으면 빠른 처리가 가능하다고 안내하고 있다. 향후 해당 항공사를 이용할 계획이 있다면 크레디트 지급을 선택할 수 있지만 한번 지급되면 철회가 불가한 점, 유효기간 등 사용에 제한이 있는 점 등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따라서 소비자원은 비엣젯항공 또는 에어아시아의 항공권 구입 후 취소시 환불이 크레디트로 이루어지거나 장기간 지연될 수 있는 점을 사전에 충분인지하고 구입을 결정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일정 변경 등의 가능성이 있다면 더욱 주의해야 한다.

덧붙여 소비자로 하여금 유사한 피해가 발생하면 사업자에게 적극적인 문제 해결을 요구하는 것을 권장했다. 분쟁이 원만히 해결되지 않으면 1372 소비자상담센터 또는 국제거래 소비자포털에 도움을 요청할 수 있다.

소비자원은 이들 항공사의 부당한 거래조건 및 영업 관행 등에 대해서는 개선을 권고하고, 소비자피해 발생 현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환경부 '한국형 녹색채권' 3.9조 발행..."녹색산업이 국가경쟁력 좌우"

올 연말까지 총 3조9000억원 규모 한국형 녹색채권이 발행된다.25일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서울 용산구 몬드리안호텔에서 '2024년 한국형 녹색

전력거래소 비상임 3명 고발당했다..."이해충돌방지법 위반"

전력거래소가 선임한 비상임이사 3명이 이해충돌방지법 위반으로 고발당했다.25일 기후솔루션과 18개 태양광협동조합, 대한태양광발전사업자협회, 전

당장 코앞에 닥친 국제환경규제..."대-중소기업 상생으로 대응해야"

급박하게 돌아가는 환경통상규제를 적시에 대응하려면 공급망 전체가 일사불란하게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대중소기업 상생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

빙그레, 탄소중립 실천·자원순환 활성화 MOU

빙그레가 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 E-순환거버넌스와 탄소중립 실천 및 자원순환 활성화를 위한 다자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업무협약

포스코, 해수부와 '바다숲' 조성 나선다

포스코가 블루카본과 수산자원 증진을 위해 바다숲을 조성한다.포스코는 24일 서울 포스코센터에서 해양수산부, 한국수산자원공단 및 포항산업과학연

두나무, 사내 ESG캠페인으로 1년간 1만8000kg 탄소감축

두나무가 임직원 대상 ESG 캠페인을 통해 지난 1년간 약 1만8000kg의 탄소를 절감한 것으로 나타났다.24일 블록체인 및 핀테크 전문기업 두나무는 지난 1년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