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상없는 초기 치매...장 세균으로 포착한다

김나윤 기자 / 기사승인 : 2023-06-16 10:58:12
  • -
  • +
  • 인쇄

장내 세균으로 치매 징후를 포착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워싱턴대학 의대의 가우탐 단타스 병리학·면역학 교수연구팀은 인지기능이 정상이고 알츠하이머 치매 증상이 전혀없는 극히 초기의 치매단계에서 장에 서식하는 미생물 집단인 장 세균총(microbiome) 구성이 정상인과 다른 변화가 나타난다고 15일(현지시간) 보고했다.

연구팀이 164명을 대상으로 진행된 알츠하이머병 연구센터(Alzheimer Disease Research Center)의 연구자료를 분석한 결과, 이들의 분변, 혈액, 뇌척수액 샘플 분석결과와 MRI와 PET(양전자 방출 단층촬영) 검사 자료를 바탕으로 정상인과 치매 초기 징후를 보이는 환자를 구분했다. 연구 대상자는 모두 인지기능이 정상이었다.

분석결과 치매 징후가 나타난 사람은 인지기능은 정상이지만 장 박테리아의 종류와 그 박테리아가 수행하는 생물학적 작용이 정상인과 현저하게 다른 것으로 밝혀졌다. 이들은 정상인과 기본 식습관이 동일함에도 불구하고 장 세균총의 구성이 크게 달랐다는 것이다. 이러한 차이는 인지기능 저하가 나타나기 전에 베타 아밀로이드와 타우가 증가하는 것과 연관이 있다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베타 아밀로이드와 타우는 치매의 원인으로 알려진 뇌 신경세포의 비정상 단백질이다. 연구 대상자 중 49명의 뇌척수액에서도 해당 물질이 발견됐다.

알츠하이머 치매는 뇌 신경세포 사이사이 공간에 있는 표면 단백질인 베타 아밀로이드와 신경세포 안에 있는 타우 단백질이 잘못 접혀 응집하거나 엉키면서 제 기능을 수행하지 못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즉 장 세균총의 변화는 뇌의 병리학적 변화를 나타내는 조기신호일 수 있다.

따라서 아직 증상이 나타나지 않은 치매 초기 환자는 장 세균총의 변화로 찾아낼 수 있을 것이라고 연구팀은 전망했다. 특히 장 세균총 검사는 단순하고 쉽다는 장점이 있다.

연구팀은 장 세균총이 치매를 촉진하는 것일 가능성도 짚었다. 장 세균총의 변화와 치매 초기 사이에 인과관계가 있다면 그것은 염증 때문일 것이라고 연구팀은 추측했다.

장에는 수많은 박테리아와 미생물들이 살고 있다. 이들은 대부분 섭취된 음식을 소화하고 면역체계 발달을 자극하며 감염으로부터 보호하는 등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일부 장 박테리아가 만드는 대사산물(metabolite)은 장 자체에 염증을 일으키고 혈류를 타고 돌면서 전신의 면역체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아직은 추측 단계이지만 장 세균총의 변화와 치매 초기 사이에 인과관계가 있는 것이 사실이라면 유익균을 늘리고 유해균을 제거하는 것이 치매 증상 출현을 지연시키거나 차단하는 방법일 수도 있다고 연구팀은 강조했다.

이 연구결과는 미국의 과학전문지 '사이언스 중개의학'(Science Translational Medicine) 최신호에 발표됐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1년째 오염물질 그대로"...시민단체, 용산어린이정원 '개방 중단' 촉구

용산 반환기지가 용산어린이정원으로 개방된지 1년이 지난 지금 여전히 토양내 납, 비소, 수은 등 오염물질이 정화되지 않고 있어 개방을 중단하고 오

탄소발자국 반영한 행복지수…한국 76위, 1인당 탄소배출량 '심각'

국가별 탄소 배출량을 고려한 행복지수 순위에서 한국이 147개국 중 76위에 해당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3일 기후·에너지 분야 커뮤니케이션 전

포카리스웨트 '무라벨' 나온다..."플라스틱 年 1.7만kg 절감 기대"

이온음료 '포카리스웨트'도 무라벨 제품이 나온다.동아오츠카는 겉면에 부착된 라벨을 제거해 비닐 사용량을 줄이고, 페트 재활용 효율을 높인 라벨프

환경정책 성과 어땠나…환경부 '2023 환경백서' 발간

환경부가 녹색성장 기본계획 수립 등 지난해 추진한 각종 환경정책의 성과와 올해 추진계획을 정리한 '2023 환경백서'를 3일 발간한다고 2일 밝혔다.1982

글로벌 시장은 발빠르게 움직이는데...핵심 쏙 빠진 'K-기후공시'

국내 상장기업에게 부과되는 '지속가능성 공시기준' 초안이 공개됐지만, 도입시기와 공시형식 그리고 스코프3 의무화 여부 등 중요한 사안이 쏙 빠져

롯데웰푸드, ESG 스타트업 발굴한다...'오픈이노베이션 챌린지'

롯데웰푸드(옛 롯데제과)가 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와 손잡고 유망 스타트업 발굴·육성을 위한 'B.스타트업 오픈이노베이션 챌린지 2024' 참가기업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