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P28 대회시설 짓기 위해?...극한폭염에 내몰리는 UAE 노동자들

이준성 기자 / 기사승인 : 2023-10-23 12:21:04
  • -
  • +
  • 인쇄
한낮 야외노동 금지돼 있지만 '그림의 떡'
법과 권리 무시한 기후위기 대응 '치명적'
▲보고서 표지(출처=페어스퀘어)

전세계 정상들이 모여 기후변화 대응을 모색하는 행사에 사용될 시설을 짓기 위해 극한폭염에서 노동자들이 휴식권도 보장받지 못한 채 일하고 있다는 비판이 나왔다.

인권연구단체 페어스퀘어(FairSquare)는 최근 발표한 보고서를 통해 올 11월 제28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8)이 열리는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에서 40℃에 넘나드는 뙤악볕에서 외국인 노동자들이 대회 시설을 짓기 위해 야외노동을 금지하는 정오에도 쉬지 못하고 일하고 있다고 폭로했다.

UAE는 지난 2022년부터 여름기간인 6월 15일~9월 15일까지 오후 12시 30분~오후 3시 사이에 일부 공정을 제외한 야외작업을 법적으로 금지하고 있다. 한낮 노동금지 시간을 합치면 연간 233시간에 이른다. 하지만 이는 같은 걸프지역에 위치한 쿠웨이트의 한낮 노동금지 시간의 절반, 카타르의 40%에 불과하다. 게다가 UAE 노동력의 약 90%는 외국인 노동자들이 차지하고 있는데 이들에게는 한낮 휴식권이 전혀 지켜지지 않고 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UAE의 현장 외국인 노동자들은 극심한 열피로를 호소하고 있다. 한 노동자는 "당연히 두통이 생기고 어지러움을 느낀다"며 "이 날씨는 인간을 위한 날씨가 아닌 것같다"고 호소했다. 다른 노동자는 "밖에 있는 매순간 죽는 줄 알았다"면서 "그래도 먹고살려면 해야 한다"고 토로했다. 이 때문에 현장에서 일하던 외국인 노동자들이 쓰러지는 일이 수시로 발생하고 있다. 페어스퀘어는 "이 외국인 노동자들은 COP28 준비를 비롯해 UAE에서 거의 모든 육체노동을 담당하고 있다"고 밝혔다. 

페어스퀘어가 입수한 사진에 따르면 여름철 작업금지 시간대에 외국인 노동자들은 두바이 전시컨벤션센터 건축현장에서 크고 무거운 물건을 옮기는 작업을 하고 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한 현장감독관은 잠입한 연구원에게 "COP28이 불과 몇 주 앞으로 다가왔다"면서 "밤에 작업을 하는 게 맞지만 시간이 없으니 빨리 일해야 한다"고 말했다.

보고서는 "두바이 공항에 있는 온열지수(WBGT)가 31~33℃일 때도 작업자들은 휴식시간 없이 일하고 있었다"고 말했다. 미국 직업안전보건국(OSHA)은 온열지수가 25℃를 넘으면 격렬한 작업에서 정기적으로 휴식을 취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도 온열지수가 27.9℃를 넘으면 휴식과 작업의 비율을 5대5로 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페어스퀘어는 "세계적으로 매년 500만명 이상의 사람들이 지나치게 덥거나 추운 날씨로 인해 사망하고 있으며, 기후 비상사태로 인해 열 관련 사망자가 증가하고 있다"며 "고온다습한 기후는 치명적인 열사병의 위험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특히 위험하다"고 지적했다.

사실 걸프지역 외국인 노동자의 휴식권 침해는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지난 2022년 카타르에서 열린 월드컵 준비기간동안 매주 평균 12명의 노동자가 사망했다.

UAE에서 외국인 근로자들이 혹사 당하는 것과 관련해 인권 활동가들은 "세계 지도자들이 기후파괴에 대한 해결책을 논의하기 위한 회의 시설을 외국인 노동자가 극한폭염 속에서 짓는 것은 너무 부당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리처드 피어하우스(Richard Pearshouse) 휴먼라이츠워치(HRW) 환경담당자는 "UAE가 COP28에서 기후변화와 건강에 대해 논의하자고 제안했는데 일단 이 보고서로 시작하는 게 좋을 것같다"며 "이번 사례는 기후위기는 법이 지켜지지 않고 권리가 존중되지 않을 때 특히 위험하고 치명적일 수 있음을 보여준다"고 비판했다.

기후인권단체 기후난민(Climate Refugees)의 아말리 타워(Amali Tower) 이사는 "걸프지역 이주 노동자의 이야기는 기후 불의에 대한 이야기"라며 "고급 고층건물을 많이 짓고 걸프 국가들의 마이스(MICE) 경제가 살아남을 수 있는 동력원은 이주 노동자들이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이들 노동자들은 자국에서 기후변화로 인한 심각한 경제적, 사회적 영향을 피해 걸프지역으로 왔지만 이곳에서도 폭염 속 노동에 시달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COP28 주최측은 대변인을 통해 "건설 계약업체들이 위반 혐의를 부인했다"며 "자체 조사결과 여름철 작업금지령을 위반했다는 증거는 발견되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이어 이 대변인은 "COP28은 두바이 엑스포시티와 매우 긴밀하게 협력하고 있으며 두바이 엑스포시티의 강력한 근로자 복지정책과 절차에 대해 모든 신뢰를 가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셀트리온, 근로자 건강증진활동 우수사업장에 선정

셀트리온은 최근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으로부터 '근로자 건강증진활동 우수사업장'에 선정됐다고 29일 밝혔다.근로자 건강증진활동 우수사업장은 한

ESG펀드 성과 지속향상 추세..."금융배출량 관리가 관건"

국내 ESG펀드 성과가 지속적으로 향상되는 가운데 이들 펀드는 탄소배출량과 그에 따른 리스크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탄소효율성'이 높은 것으로 나

하나금융, 금융권 최초 지속가능 '임팩트 공시협의체' 가입

하나금융그룹이 국내 금융권 최초로 미국 JP모건(JPMorgan Chase & Co)과 프랑스 나틱시스은행(Natixis CIB)이 2023년 4월 공동 발족한 임팩트 공시협의체(Impact

'자연자본이 기업 핵심가치'...ISSB '생물다양성 공시' 기준 마련 착수

국제지속가능성표준위원회(ISSB)가 생물다양성 리스크 공시 기준을 세우기 위한 조사에 착수했다.국제회계기준(IFRS) 산하 ISSB는 지난 23일(현지시간) 성

함께 달리며 나무기부...현대차 '롱기스트 런' 참가자 모집

현대자동차가 '함께 달려 나무를 심는 롱기스트 런'이라는 슬로건 아래,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달리기 캠페인 '롱기스트 런 2024'를 실시한다.지난 2016

'탄소중립포인트' 카카오머니로 받는다...카카오-환경부, 협약체결

환경을 지키기 위해 카카오, 카카오페이, 카카오모빌리티가 환경부와 함께 탄소중립 실천에 함께한다.카카오는 26일 경기도 카카오 판교아지트에서 환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