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태닉 5배 크루즈선 LNG로 출항했는데…메탄유출 간과에 '뭇매'

이재은 기자 / 기사승인 : 2024-01-29 11:32:40
  • -
  • +
  • 인쇄
CO2 24% 줄였는데 온실효과는 1.2배
LNG 연소과정서 CO2 84배 메탄누출
▲세계 최대 크루즈선 아이콘 오브 더 시스가 마이애미항에서 처음 출항하자 기념 불꽃놀이가 벌어지는 모습 (사진=연합뉴스/AP)


타이태닉호의 5배에 달하는 세계 최대크기의 크루즈선 '아이콘 오브 더 시스'(Icon of the Seas)가 출항하자마자 메탄배출에 대한 우려로 환경단체들의 뭇매를 맞고 있다.

28일(현지시간) 영국 BBC방송 등 외신은 '아이콘 오브 더 시스'가 미국 플로리다주 마이애미에서 첫 출항을 했다고 일제히 보도했다. 이 크루즈선은 로열캐러비언그룹이 20억달러(약 2조6743억원)를 투자해 투르쿠 조선소에서 건조한 것으로, 무게 25만800톤에 길이 365m에 이른다. 7개의 수영장과 6개의 워터슬라이드, 40여개의 레스토랑, 바, 라운지 등을 갖춘 초호화 여객선은 7600여명까지 승선할 수 있다.

이 크루즈선이 주목받았던 이유는 초대형 크기뿐만 아니라 기존 크루즈선과 달리 선박용 경유나 중유가 아닌 액화천연가스(LNG)를 사용하고 있다고 로열캐러비언그룹이 강조했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국제해사기구(IMO) 규정보다 탄소배출량을 24% 더 절감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환경단체들은 LNG에 대한 메탄배출을 고려하지 않은 것이라고 비판하고 나섰다. LNG가 전통적인 선박용 연료와 비교했을 때 탄소배출량이 적은 건 사실이지만, LNG 연소과정에서 이산화탄소보다 최대 84배 강력한 온실효과를 지닌 메탄이 새어나오기 때문이다.

LNG가 100% 배의 동력으로 전환되지 않는 이상 나머지는 메탄으로 누출되게 된다. 국제청정교통위원회(ICCT) 조사결과 평균 크루즈선들의 연료 가운데 6.4%가 메탄으로 대기중에 배출된다. ICCT 해양프로그램 국장 브라이언 코머는 "LNG 선박으로의 전환은 잘못된 방향"이라며 "메탄 누출로 LNG가 기존 선박용 연료보다 온실가스 배출량이 1.2배 더 많을 것"이라고 추산했다.

현재 300여개의 크루즈선이 운항중인 가운데 6%만이 LNG 추진선이다. 2024~2028년까지 발주된 크루즈선 54개 가운데 63%로 LNG 추진선은 앞으로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글로벌 비영리 환경단체 스탠드어스(Stand.earth)의 선박캠페이너 애나 바포드는 "지난해 IMO가 해운업계의 2050 넷제로를 추진하면서 메탄에 대한 기준도 강화할 것으로 예고했다"고 밝혔다. 현행 IMO 기준대로면 크루즈선의 메탄누출량은 3.5%인데, 향후 ICCT의 기준처럼 더 빡빡한 기준을 도입할 가능성이 높고, 그에 따른 온실가스 감축 요구 압박도 거세어질 것이라는 주장이다.

한편 지난 2023년 11월 한국, 미국, 유럽연합(EU), 일본, 호주 등 13개국은 '국제 메탄측정 표준화 협의체'(MMRV)를 발족하는 등 국제사회도 '탈메탄'에 속도를 내고 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ESG펀드 성과 지속향상 추세..."금융배출량 관리가 관건"

국내 ESG펀드 성과가 지속적으로 향상되는 가운데 이들 펀드는 탄소배출량과 그에 따른 리스크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탄소효율성'이 높은 것으로 나

하나금융, 금융권 최초 지속가능 '임팩트 공시협의체' 가입

하나금융그룹이 국내 금융권 최초로 미국 JP모건(JPMorgan Chase & Co)과 프랑스 나틱시스은행(Natixis CIB)이 2023년 4월 공동 발족한 임팩트 공시협의체(Impact

'자연자본이 기업 핵심가치'...ISSB '생물다양성 공시' 기준 마련 착수

국제지속가능성표준위원회(ISSB)가 생물다양성 리스크 공시 기준을 세우기 위한 조사에 착수했다.국제회계기준(IFRS) 산하 ISSB는 지난 23일(현지시간) 성

함께 달리며 나무기부...현대차 '롱기스트 런' 참가자 모집

현대자동차가 '함께 달려 나무를 심는 롱기스트 런'이라는 슬로건 아래,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달리기 캠페인 '롱기스트 런 2024'를 실시한다.지난 2016

'탄소중립포인트' 카카오머니로 받는다...카카오-환경부, 협약체결

환경을 지키기 위해 카카오, 카카오페이, 카카오모빌리티가 환경부와 함께 탄소중립 실천에 함께한다.카카오는 26일 경기도 카카오 판교아지트에서 환

환경부 '한국형 녹색채권' 3.9조 발행..."녹색산업이 국가경쟁력 좌우"

올 연말까지 총 3조9000억원 규모 한국형 녹색채권이 발행된다.25일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서울 용산구 몬드리안호텔에서 '2024년 한국형 녹색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