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난화' 우리 바다도 덮쳤다...작년 바다수온 '역대 최고'

이재은 기자 / 기사승인 : 2024-02-01 10:12:39
  • -
  • +
  • 인쇄
▲2001~2020년 대비 지난 2023년 연평균 표층수온 편차 (자료=국립수산과학원)


우리나라 연안의 바다 수온이 지난해 역대급으로 높았다.

1일 국립수산과학원은 2023년 우리나라 해역의 연평균 표층수온이 19.8℃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위성관측을 시작한 지난 1990년 이래 가장 높은 수치다.

지난 2001~2020년까지 20년 평균수온과 비교했을 때 0.6℃ 높다. 수온 상승폭이 가장 컸던 6월, 9월, 11월의 경우 지난 20년 대비 각각 1℃, 1.3℃, 0.9℃ 높았다.

이처럼 이례적인 수온 상승은 온난화 탓인 것으로 분석됐다. 기후변화로 북태평양고기압이 우리나라로 세력을 넓히면서 기온을 상승시켰고, 수온도 함께 오른 것이다.

이밖에도 서태평양에서 대마도를 돌아 동해로 빠져나가는 대마난류 수송량 증가로 따뜻한 해수가 유입된 원인도 있다. 실제로 지난 20년 대비 2023년 연평균 표층수온의 차이는 동해가 1.3℃ 더 높아 가장 컸고, 서해 0.7℃, 남해가 0.5℃ 순이었다.

▲2021~2023년 한반도 주변해역 연평균 표층수온 변화 (자료=국립수산과학원)


대마난류 수송량이 늘어난 이유는 지난해 초까지 지속된 라니냐 영향 탓인데, 반대로 지금은 엘니뇨가 진행중이다. 엘니뇨는 대마난류의 수송량을 감소시키지만, 전반적인 수온은 증가시키기 때문에 올들어 우리나라 해역에 미칠 영향은 지켜봐야 한다는 게 수과원의 설명이다.

아울러 수과원은 선박을 이용한 한국근해 해양관측에서도 지난해 우리바다의 평균 수온이 기후평년에 비해 0.8℃ 상승했음을 확인했다. 기후평년은 '0'으로 끝나는 해의 최근 30년으로 기후변화 예측에 활용하기 위해 10년 주기로 변경한다.

지난해 기록적인 높은 수온은 우리 해역뿐 아니라, 전세계적인 현상으로도 보고되고 있다. 미국 해양대기청(NOAA)의 지구 기후보고서에서 2023년이 근대 기상 관측 시작 이래 가장 높은 전 지구 평균 표층 수온을 기록했다. 특히 4~12월까지 지속적으로 역대 기록을 경신했다.

해양의 급격한 변화는 식물플랑크톤 등 소형 해양생물의 생물량 감소, 해역의 생산성 악화 등과 함께 수산생물의 서식지 환경 변화, 양식생물의 대량 폐사 등 다양하게 해양생태계 및 수산자원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최용석 국립수산과학원장은 "지난해 우리 바다는 기록적으로 높은 수온을 보여 최근 해양온난화가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음이 확인되었다"며 "기후변화에 따른 수산업의 피해 최소화 및 적응 능력 향상을 위해 다양한 해양 감시, 전망, 평가 기술의 고도화는 물론 해양온난화에 대응하는 미래 수산 기술 발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ESG펀드 성과 지속향상 추세..."금융배출량 관리가 관건"

국내 ESG펀드 성과가 지속적으로 향상되는 가운데 이들 펀드는 탄소배출량과 그에 따른 리스크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탄소효율성'이 높은 것으로 나

하나금융, 금융권 최초 지속가능 '임팩트 공시협의체' 가입

하나금융그룹이 국내 금융권 최초로 미국 JP모건(JPMorgan Chase & Co)과 프랑스 나틱시스은행(Natixis CIB)이 2023년 4월 공동 발족한 임팩트 공시협의체(Impact

'자연자본이 기업 핵심가치'...ISSB '생물다양성 공시' 기준 마련 착수

국제지속가능성표준위원회(ISSB)가 생물다양성 리스크 공시 기준을 세우기 위한 조사에 착수했다.국제회계기준(IFRS) 산하 ISSB는 지난 23일(현지시간) 성

함께 달리며 나무기부...현대차 '롱기스트 런' 참가자 모집

현대자동차가 '함께 달려 나무를 심는 롱기스트 런'이라는 슬로건 아래,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달리기 캠페인 '롱기스트 런 2024'를 실시한다.지난 2016

'탄소중립포인트' 카카오머니로 받는다...카카오-환경부, 협약체결

환경을 지키기 위해 카카오, 카카오페이, 카카오모빌리티가 환경부와 함께 탄소중립 실천에 함께한다.카카오는 26일 경기도 카카오 판교아지트에서 환

환경부 '한국형 녹색채권' 3.9조 발행..."녹색산업이 국가경쟁력 좌우"

올 연말까지 총 3조9000억원 규모 한국형 녹색채권이 발행된다.25일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서울 용산구 몬드리안호텔에서 '2024년 한국형 녹색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