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버스 1000대 '수소버스'로...현대차·KD운송그룹·SK E&S '맞손'

김나윤 기자 / 기사승인 : 2024-02-28 10:28: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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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왼쪽부터) 현대차 국내사업본부장 정유석 부사장, KD운송그룹 허상준 대표이사, SK E&S 추형욱 대표이사가 27일 서울 SK서린사옥에서 '수도권 친환경 수소모빌리티 생태계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현대차·SK E&S)

수도권에서 운행중인 내연기관 버스 1000대를 친환경 수소버스로 전환하기 위해 현대자동차와 KD운송그룹, SK E&S가 손을 맞잡았다. 

이들 3사는 지난 27일 SK 서린사옥에서 '수도권 친환경 수소 모빌리티 생태계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추형욱 SK E&S 대표, 허상준 KD운송그룹 대표, 정유석 현대자동차 부사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SK E&S, 현대차, KD운송그룹이 친환경 수소버스 도입, 액화수소 충전소 구축 등을 위해 협력하고 수도권 지역에서 수소모빌리티 생태계를 활성화하는 데 뜻을 모아 이뤄졌다.

협약에 따라 3사는 2027년까지 KD운송그룹이 서울·경기 등 수도권 지역에서 운행 중인 시내·광역·공항버스 1000대를 수소버스로 전환하고, 수소버스 정비 지원 강화 및 액화수소 충전소 구축에도 힘을 모은다. 액화수소는 기체 수소를 -253℃의 극저온 상태로 냉각해 액화한 수소로, 기체 수소보다 운송 효율이 높고 빠른 충전이 가능하다.

3사는 이번 협약이 본격적인 수소버스 도입 확대로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국내 최대 육상 운송회사인 KD운송그룹을 시작으로, 다른 운송회사들도 수소버스 도입에 나설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KD운송그룹은 전국 18개 여객운수사와 약 5000여대의 버스를 보유하고 있으며 경기도 광역·시내버스(약 1만1000여대)의 30% 이상을 운영 중이다.

SK E&S는 수도권 지역에 액화수소 충전소를 6개소 이상 구축하고, 수소버스의 연료인 액화수소를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역할을 맡는다. SK E&S는 올해 상반기부터 인천 원창동에 위치한 액화수소플랜트에서 최대 연 3만톤 규모의 액화수소를 생산할 계획이다. 

현대차는 수소버스의 적기 생산과 공급에 협력하고, 서울·경기권역 정비망을 통한 A/S망 확충 및 수소 생태계 강화를 위한 수소 모빌리티 차종 다변화에 나선다. 이외에도 3사는 정부, 지자체 등과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수소버스 도입 확대를 적극 추진하고 수소사업 전반에 걸쳐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KD운송그룹은 올해 100대를 시작으로 2027년까지 단계적으로 수소버스 도입을 완료한다는 목표다. 향후 도입되는 수소버스를 노선에 투입해 운행하고, 수도권 내 차고지를 액화수소 충전소 부지로 제공한다. 

허상준 KD운송그룹 대표이사 사장은 "대중교통의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서는 인구∙교통 최대 밀집 지역인 서울, 경기 지역의 친환경 수소버스의 도입이 필수"라며 "KD운송그룹은 대기환경 개선 및 정부 친환경 정책에 기여하고자 2024년 100대를 시작으로 보유 차량의 약 50%인 약 2500대를 수소버스로 전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추형욱 SK E&S 대표이사 사장은 "대한민국의 미래 신산업 육성 및 수송분야 2030 NDC 목표 달성을 위해 액화수소 기반의 수소생태계 구축 및 대형버스 등 상용차의 수소차 전환 가속화가 필요하다"며 "SK E&S는 경쟁력 있는 액화수소 공급과 충전 인프라 구축을 통해 수소 상용차 생태계 조성 및 2030 NDC 목표 달성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현대차 국내사업본부장 정유석 부사장은 "수소버스는 일상에서 탄소 배출을 줄이는 것은 물론 도로 위의 초미세먼지까지 걸러낼 수 있어 공공적 효익이 매우 큰 궁극의 친환경 모빌리티"라며 "현대차는 다양한 수소차량 개발과 함께 이를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선도적인 기술 지원을 통해 수소사회로의 전환 가속화에 힘을 보탤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자체들도 잇따라 수소 버스 전환 계획을 발표하며, 수송용 수소 생태계는 꾸준히 확산 중에 있다. 인천시는 수소버스 선도도시 조성을 목표로 올해까지 700대를 도입할 예정이고, 이밖에 부산 및 경기도 내 평택, 성남, 이천, 고양 등의 지자체도 수소버스 전환에 동참하고 있다.

장거리 운행에 주로 사용되는 대형 경유버스는 일반 승용차 대비 온실가스 30배, 미세먼지 43배 이상 배출해 대기오염의 주범으로 꼽힌다. 이 때문에 전문가들은 수송분야의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 대형버스의 친환경차로 전환이 필수라고 지적한다.

환경부에 따르면 1000대의 경유버스를 수소버스로 교체하면 연간 6만 2000톤의 이산화탄소와 연간 30톤의 초미세먼지를 저감해 300억원 이상의 환경 편익이 발생한다. 또 교통이 밀집된 수도권 지역에서 운행량이 많은 광역·시내버스를 수소버스로 전환하면 온실가스 배출량을 대폭 줄이는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수송분야의 수소생태계 구축은 대규모 경제적 파급효과를 불러 일으키는 고부가가치 산업으로도 주목받는다. 정부는 지난 2022년 9월 '청정수소 생태계 조성방안'을 발표하면서 "2030년까지 수소상용차 3만대, 액화수소충전소 70개소를 보급했을 경우 총 47조1000억원의 경제적 파급효과와 9만8000명의 고용창출 효과가 발생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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