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가게·특허청 '착한 아이디어 경진대회' 10명 선정

조인준 기자 / 기사승인 : 2024-07-02 18:53:18
  • -
  • +
  • 인쇄
▲'2024 착한 아이디어 경진대회' 시상식이 2일 열렸다. ⓒnewstree

더 나은 사회를 위해 사회적 기업에 적용할 전국민 아이디어를 모집하는 '2024 착한 아이디어 경진대회' 수상자 10명에 대한 시상식이 2일 서울 역삼동 한국발명진흥회에서 열렸다. 이날 시상식에는 김시형 특허청 차장, 박진원 아름다운가게 이사장 등이 참석했다.

재단법인 아름다운가게와 특허청이 올해 세번째로 진행하는 '착한 아이디어 경진대회'는 지난 3월부터 6주간 진행된 경진대회에서 총 429건의 아이디어가 접수됐으며, 이 가운데 1차 우수 아이디어를 선정한뒤 과제 유형에 따라 멘토링을 수행하거나 시작품을 제작하는 등 구체화 과정을 거쳐 10개의 수상작을 선정했다.

최고상인 특허청장상(최우수상)에는 아름다운가게 협업 플랫폼 '페들렛'을 이용한 나눔장터 아이디어 '이야기 나눔 경매'를 제안한 임현빈 씨가 선정됐다. 우수상인 아름다운가게이사장상에는 발달장애인도 이용할 수 있는 '누구나 저울'을 제안한 김준영 씨가 선정됐으며, 한국발명진흥회장상(우수상)에는 메타버스 플랫폼 ZEP 활용 나눔교육 '나눔홀씨'를 제안한 팀하모니가 선정됐다.

장려상 7명은 △'새활용 기업 투자유치 대회'(강혜인) △'나눔리더스' 나눔으로 세상을 바꾸는 초등학생(이성인) △너와 나를 잇는 '이야기 바코드'(팀 풍익의 꿈) △재활용을 넘어 재발명으로 'Re:vent'(임현빈)이 각각 수상했다. 또 시제품 제작 아이디어 부문에서는 △발달장애인 작업향상 저울(조영제) △덜 맵고 더 풍미 있는 고추장(김민수) △베이컨과 레몬제스트를 활용한 혁신적인 고추장버터(팀 카피바라)가 각각 수상했다.

사회적 기업에 적용할 올해 공모전 주제는 △자원순환 교육 지도안·교구제작 △폐방화복 활용 첨단소재 대체원료 이름짓기 △로컬 임팩트 캠퍼스 표어와 로고 등 3가지로 제시됐다. 또 시제품 제작에 관한 아이디어 과제로는 △숫자를 읽기 어려운 발달장애인이 사용할 저울 △찹쌀고추장 활용 고추장 버터 개발·상품화 두가지였다.

그러나 이번 공모전에서는 '자원순환 교육 지도안·교구제작' 부문에 응모한 아이디어들만 모두 수상했다. 시제품 부문에서는 △숫자를 읽기 어려운 발달장애인이 사용할 저울 부문에서는 우수상과 장려상이 나왔고, △찹쌀고추장 활용 고추장 버터 개발·상품화에서 2명의 장려상 수상자가 나왔다.

최우수상을 받은 임현빈(22)씨는 "처음 참가해본 경진대회에서 이렇게 수상하게 돼 기쁘다"면서 "내 아이디어가 인정받고 사회에 도움을 주는 방향으로 실현될 수 있게 돼서 너무 뿌듯하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어 "이번 경진대회처럼 내 가치를 남들에게 나눌 수 있는 기회가 생긴다면 또 참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번 경진대회에서 수상한 우수 아이디어는 주제를 제안한 사회적 기업에 적용될 예정이다. '발달장애인 작업향상 저울' 부문에서 우수상을 수상한 '누구나 저울'과 장려상을 받은 '발달장애인 작업향상 저울'은 과제를 제안한 샘물자리가 아이디어를 적용하게 되고, '찹쌀고추장 활용 고추장 버터 개발·상품화' 부문에서 수상한 '덜 맵고 풍미있는 고추장'과 '베이컨과 레몬제스트를 활용한 혁신적인 고추장버터'는 과제를 제안한 다산명가에서 사업화하게 된다. 선정된 우수 아이디어들은 해당 기업이 아이디어 제안자에게 일정금액을 지급하고 구매한 뒤 사용될 예정이다.

'자원순환 교육 지도안 및 교구제작' 아이디어들은 아름다운가게가 초중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자원순환 교육에 활용할 예정이다.

박진원 아름다운가게 이사장은 "다양한 아이디어들의 기반에 사회를 위하는 따뜻한 마음이 느껴졌다"며 "앞으로도 아름다운가게는 사회적 기업들과의 연결다리로써 좋은 아이디어를 현실로 이끌어내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정부 '탄소국경조정제' 중소기업 지원방안 설명회 개최

정부가 25일 대전 한국철도공사 본사에서 관계부처(중소벤처기업부, 산업통상자원부, 환경부, 관세청) 및 유관기관 합동으로 유럽연합 탄소국경조정제

오비맥주, 몽골에서 15년째 '카스 희망의 숲' 조성…4만6500그루 심었다

오비맥주가 15년동안 몽골에서 4만6500그루의 나무를 심었다.오비맥주는 지난 24일 몽골 에르덴 지역에 위치한 '카스 희망의 숲' 일대에서 국제 환경단체

환경부, 하반기 '녹색채권' 지원대상 중소중견기업 모집

정부가 올 하반기 녹색채권 이자 비용을 지원해줄 중소·중견기업 대상사업자를 모집한다.24일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중소·중견기

환경재단·하이브, 방글라데시에 맹그로브 1년간 10만그루 식재

환경재단과 하이브가 지난 1년간 방글라데시에 맹그로브 10만그루를 식재하고 성장한 모습을 담은 영상을 '맹그로브의 날'을 맞아 24일 공개했다.맹그

창업자 김범수의 이례적 구속...카카오 경영쇄신에 '먹구름'

SM엔터테인먼트 인수과정에서 시세조종 의혹을 받고 있는 카카오 창업자 김범수 경영쇄신위원장이 23일 검찰에 구속되면서 카카오는 오너 사법리스크

전세계 ESG 소송 2.5배 증가..."韓기업 '내부통제시스템' 구축해야"

전세계적으로 기후·환경뿐만 아니라 노동·인권 분야까지 소송이 급증하고 있어, 국내 기업들도 이에 대한 대응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대한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