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T가 인공지능(AI) 기반으로 실시간 스팸키워드 등록시스템을 도입했더니 당일 차단건수가 1.5배로 늘어나는 등 대응 효율이 대폭 상승했다고 7일 밝혔다.
지난달 11일부터 운영되고 있는 이 시스템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에서 받은 스팸 신고 데이터를 분석해 스팸 키워드를 도출하고 이를 등록해 차단하는 방식이다. 기존 수작업 방식은 키워드를 분석하고 등록하는 데 하루이상 걸렸는데, AI 기반 이 시스템을 도입한 이후로 스팸키워드 등록시간이 거의 실시간 수준이다. 주말이나 야간에도 스팸키워드 등록이 가능해졌다.
KT는 "약 한달의 시범운영 결과, 도입 이후 당일 스팸차단 건수는 150% 증가했으며, AI가 추가한 스팸 키워드는 전체의 5.5%에 불과하지만 이로 인한 차단비중은 45.9%에 달해 고효율 대응 체계로 작동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런 업무효율화를 통해 스팸 고객센터 대응 인력은 유사투자 권유·소셜서비스(SNS) 대화 유도 등 정교한 스팸 유형에 좀 더 집중할 수 있게 됐다.
KT AX혁신지원본부장 이병무 상무는 "이번에 적용한 AI 실시간 키워드 등록을 통해 당일 발생하는 스팸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게 됐다"며 "향후에는 변종 스팸과 같이 더욱 지능화된 스팸도 AI 차단 모델로 대응할 수 있도록 정확도와 처리 범위를 지속 고도화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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