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T는 질문에 자연스러운 답할 수 있는 인공지능(AI) 에이전트를 자사 IPTV 서비스 '지니TV'에 탑재했다고 8일 밝혔다.
지니TV AI 에이전트는 대형언어모델(LLM)과 연동돼 단순 음성 명령 인식에서 벗어나 '대화가 잘 통하는 AI'를 구현함으로써, 차세대 미디어 서비스로의 본격적인 확장 기반을 마련했다는 게 KT의 설명이다.
KT는 지니TV AI 에이전트 도입으로 '기가지니' 기능을 고도화해 고객의 미디어 라이프를 크게 향상시켰다고 설명했다. 지니TV AI 에이전트는 KT가 기가지니를 통해 축적해온 AI∙빅데이터 기술력에 LLM 최적화 역량을 더해 자연스러운 언어 이해와 응답을 제공한다.
날씨, 뉴스 등 최신 생활정보는 물론, 시사상식, 교양, 과학, 인물 등 복잡한 주제에 관한 질문도 가능하다. 예를 들어 뉴스를 보다가 "관세 협상은 왜 발생한 거야?", "최근 우리나라 코스피 추이는 어때?"같은 질문에도 척척 답해준다. 이어서 "코스피 상승 요인은 뭐야?", "외국인 투자 유입의 영향은?" 등 연계되는 질문에도 매끄럽게 답변해준다.
또한 콘텐츠 탐색 환경이 크게 개선되어 줄거리나 간단한 설명만으로도 맥락을 이해해 정보를 제공한다. "곽튜브가 네팔 가서 버팔로 먹던 여행 프로그램이 뭐였지?"라고 물어보면 해당 프로그램은 물론, 다른 에피소드 추천이나 출연진 정보 다양한 정보도 함께 제공한다. 지니TV의 자체 콘텐츠뿐만 아니라 유튜브, 디즈니플러스, 티빙, 쿠팡플레이 등 주요 OTT 콘텐츠 정보 탐색도 가능하다.
KT는 지난 2017년 IPTV와 인공지능을 결합한 기가지니를 선보인 후, 가입자 500만명 이상을 확보하며 대한민국 AI 스피커 시장을 선도해 왔다. 이후 고객 질문에 대한 단순 답변 구조에 대해 꾸준히 개선을 시도해 왔으며, 이번 지니TV AI 에이전트 탑재로 단순 답변 구조를 넘어 자연스러운 대화까지도 가능하게 됐다.
지니TV AI 에이전트는 단방향이나 일회성 음성 명령을 넘어 '멀티 턴 대화 구조'를 갖췄으며, 음성 인식률도 95% 이상으로 크게 개선됐다. 또 실시간 검색 기능을 연동해 최신 정보 탐색 기능도 강화됐다.
또한 다양한 LLM 연동이 가능한 구조를 기반으로 자체 개발한 '의도 분류 엔진'을 적용했다. 의도 분류 엔진은 사용자의 질문 의도를 정교하게 분석하고, 여러 LLM 중 가장 적합한 모델을 자동 호출한다. 현재 적용된 LLM은 마이크로소프트와 협력해 도입한 애저 오픈AI 서비스 기반으로 제공되며, 향후 다양한 LLM과도 확장 연동이 가능하다.
지니 TV AI 에이전트는 현재 '지니 TV 셋톱박스 4'에서 이용할 수 있으며, 오는 11월 '지니 TV 올인원 사운드바'로 확대 적용될 예정이다. 내년에는 약 500만대의 AI 스피커 기반 셋톱박스 전 단말에 순차 적용된다. 또 연내 이미지·오디오 등 멀티미디어 정보를 통합 인식하는 '멀티모달 모델'도 도입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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