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전 국가정보자원관리원 전산실 화재로 행정전산망 마비 사태가 나흘째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금융권의 비대면 거래와 본인확인 서비스도 여전히 먹통이다.
29일 오전 9시 현재 국가가 지원하는 647개 서비스 중에 복구된 39개 서비스에 주민등록증을 이용한 본인확인 서비스가 아직 정상화되지 않아, 비대면 계좌 개설, 대출 심사, 체크카드 발급 등을 온라인으로 진행할 수 없다. 다행히 모바일 신분증 확인서비스는 복구돼 일부 은행에서 이를 대체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으나, 전반적인 불편을 해소하기에는 한계가 크다.
공공 마이데이터 연계도 정상 작동하지 않아 대출 심사에 필요한 자료 제출이 막히는 등 불능 사례가 속출하고 있다. 이에 카카오뱅크 등 인터넷전문은행들은 실물 서류를 사진으로 제출받거나 제한적 심사방식을 도입해 우회 운영을 시도하고 있지만, 처리속도와 편의성은 크게 떨어지고 있다.
금융지주사들은 비상대책회의를 열고 전산 모니터링과 고객 안내를 강화하고 있다. KB·하나·신한·우리·농협금융은 비상 태스크포스를 꾸리고 대응하고 있고, BNK 등 지방 금융지주도 위기관리위원회를 소집해 전 그룹 차원에서 대응에 나섰다. 금융당국은 서비스별 장애 현황을 투명하게 알리고, 영업점 중심 수기 처리와 재해복구센터 가동을 지시했다.
하나금융은 "그룹 ICT 부문에서 이번 화재로 손님 불편이 예상되는 항목에 대해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중요 전산 체크 리스트를 선정해 하나은행, 하나증권, 하나카드 등 각 관계사에 배포했다"며 "향후 전산 복구 지연 상황에 대비한 대응 방안을 마련하는 등 그룹 차원의 비상대응체계를 가동중"이라고 밝혔다.
전문가들은 피해 장비 교체와 데이터 복구까지 수 주가 걸릴 수 있다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 특히 일부 시스템은 백업 주기가 길어 데이터 손실 가능성까지 거론되는 만큼, 금융권의 혼선은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