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시가 야심차게 내놓은 '한강버스'가 운항 열흘만에 승객 탑승이 '전면 중단'됐다.
시는 29일부터 10월 말까지 한강버스의 성능 고도화와 안정화를 위해 '무승객 시범운항'을 한다. 이는 한강버스가 고장 등으로 인한 운항 중단이 잦은 데 따른 결정이다.
시는 국내 최초로 한강에 친환경 선박 한강버스를 도입해 지난 18일 정식 운항을 시작했다. 하지만 26일 운항 중 방향타 고장이 발생했고, 22일에는 잠실행이 전기계통 이상, 마곡행이 방향타 고장으로 결항했다.
결국 미비한 안정성으로 결항이 반복되자 시는 채 2주도 안돼 한강버스 운항을 중단됐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29일 오전 시청에서 열린 주택공급 대책 관련 브리핑 도중 "한강버스 관련 입장을 밝히지 않을 수 없다"며 사과의 뜻을 밝혔다.
오 시장은 "기계적·전기적 결함이 몇 번 발생하다 보니 시민들 사이에서 약간 불안감 생긴 것도 사실"이라며 "이번 기회에 (운항을) 중단하고 충분히 안정화시킬 수 있다면 그게 바람직하겠다는 결정을 내렸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박진영 서울시 미래한강본부장도 이날 오전 시청에서 열린 '한강버스 시범운항 전환 관련 약식 브리핑'에서 "이용자들에게 실망과 불편을 끼친 점에 대해 사과드린다"며 고개를 숙였다.
박 본부장은 "앞서 시민을 태우지 않고 3개월, 시민을 태우고 3개월 총 6개월 동안 시범운항을 했고 선박 운항에 문제가 없어 정식운항을 시작했다"면서도 "그러나 예측을 넘어서는 문제가 발생해 한 달 동안 시범운항을 하며 테스트해보자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최선을 다해 한 달 안에 모든 스트레스 테스트를 마칠 계획"이라며 "잔고장과 그로 인한 신뢰의 추락은 막을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테스트를) 하고 정식운항하겠다"고 말다.
하자 보수 비용과 관련해서는 "기본적으로 선박은 하자 보증기간이 2년으로 하자 보수 책임은 선박 건조사에 있다"며 "비용정산은 계약서에 따라 진행한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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