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0월 31일 경주에서 열리는 '2025년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APEC 2025 KOREA)'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LG그룹과 롯데, 현대차, 쿠팡, 카카오모빌리티, 두나무 등 19개 기업들이 앞다퉈 지원사격에 나서고 있다.
먼저 LG는 지난 8월말 민간기업 중 처음으로 2025년 APEC 정상회의 준비기획단과 'APEC 정상회의 홍보 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전 계열사를 총동원해 홍보 및 지원 중이다. 지난달 30일부터 경주 시내버스의 절반에 달하는 70대에 APEC 래핑광고를 진행하고 있으며 KTX 경주역, 서울 주요 지역뿐만 아니라 뉴욕 타임스스퀘어, 런던 피카딜리광장 등 세계적 명소에 위치한 대형 전광판에 APEC 공식 홍보영상을 송출하고 있다.
LG와 LG전자는 APEC 부대행사 중 유일한 장애인 관련 행사인 '2025 글로벌장애청소년IT챌린지(Global IT Challenge for Youth with Disabilities, GITC)'를 개최한다. 이 행사는 장애청소년들의 디지털 문해력 향상을 도와 진학, 취업 등 사회진출의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국제 IT 대회로, 현재까지 40개국의 4500여명이 참가했다.
LG유플러스는 경주시 주요시설에 통신 장치 추가 구축 및 무료 공공 와이파이, 이동차량기지국을 배치하는 등 네트워크 환경을 지원하며, LG생활건강은 울릉도 최초의 먹는 샘물인 '휘오 울림워터' 생수 9만6000병을 지원한다.
롯데도 APEC 정상회의 및 관련 행사 지원에 역량을 총동원한다고 밝혔다. 롯데호텔은 APEC 주요 공식 행사에서 케이터링 전반을 담당하고, 의전 실무 인력을 파견한다. 롯데호텔서울은 세계적인 셰프 에드워드 리와 협업해 정상회의 오찬과 만찬을 준비하고, 시그니엘부산은 APEC CEO 서밋 환영 만찬을 맡는다.
롯데제이티비는 경북 포항 영일만항에 총 1100개 객실 규모의 숙소용 크루즈 2대를 임시 숙소로 운영한다. 롯데웰푸드, 롯데GRS, 롯데칠성음료 등 식품 계열사들은 홍보 부스를 마련해 방문객들에게 다양한 K-푸드를 제공한다. 이밖에 롯데월드타워·롯데백화점·롯데호텔 등에 행사 홍보 영상을 송출한다.
현대자동차그룹은 행사 기간 각국 정상과 배우자를 위한 공식 의전차량을 지원한다. 투입되는 차량은 G90 113대, G80 74대, 유니버스 수소전기버스 3대, 유니버스 모바일 오피스 2대 등 총 192대다.
hy는 지난 10일 업무협약을 맺고 국내 발효유 기업 중 유일하게 APEC 공식 후원사로 참여하고 있다. 일평균 70만개 이상 판매되는 대표 발효유 브랜드 '윌' 패키지, 수출용 제품과 내수용 리플렛 40만부에 행사 공식 엠블럼을 삽입하고 인천공항 전광판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관련 광고를 송출한다. 본 회의에 앞서 열리는 '2025 APEC 재무장관회의 및 구조개혁장관회의'에도 '윌' 제품을 제공한다.
네이버는 회의 개최를 기념해 외국인 방문객에게 경주 고유의 문화와 특색을 알리는 '비로컬위크' 캠페인을 25일부터 31일까지 1주일간 경주 황리단길을 중심으로 진행한다. 비로컬위크에 참여하는 로컬 상점에는 네이버페이의 오프라인 통합 단말기 'Npay 커넥트'가 시범 도입되며, 황리단길을 비롯한 경주의 숨은 맛집과 골목을 소개하는 '비로컬위크' 클립 크리에이터 챌린지도 이 기간 진행된다. 또 최수연 네이버 대표가 경주 로컬 사업자들을 만나 로컬이 가진 성장 가능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눌 예정이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셔틀버스, 카카오내비 등 교통 서비스 지원에 나선다. 먼저 11월 1일까지 일주일간 경주시 보문단지 일대에 총 12대의 44인승 순환 셔틀버스를 투입한다. 이용료는 무료이며, 차량 대여비, 기사 숙박비 등 제반 비용은 전액 카카오모빌리티가 부담한다.
카카오내비 교통안내를 통해 시 일대 지·정체 최소화에도 나선다. 주요 행사장이 위치한 보문단지 일대서 임시 우회되는 시내버스 노선은 '카카오버스' 앱에서 확인할 수 있다. 여기에 카카오T 서비스를 이용하는 외국인을 대상으로 '미터기 미사용', '운임 및 통행료 외 자의적 요금 수수', '승차거부' 등을 하지 않도록 하는 올바른 택시 문화 캠페인도 펼치고 있다.
KGC인삼공사는 전국 정관장 영업차량 85대에 APEC 응원 배너를 부착하고 정관장 로드샵에 포스터를 게재하는 등 홍보 캠페인을 전개하고, 국가 정상들이 숙박하는 경주 주요 호텔에는 정관장 제품을 비치한다. 전국 정관장 온·오프라인 매장에서도 27일부터 내달 2일까지 7일간 APEC 응원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쿠팡은 APEC 성공 기원 메시지를 담은 로켓배송 포장재 5000만개를 배송에 활용한다. 가상자산 거래소 업비트를 운영하는 두나무는 경주예술의전당 야외 행사장에서 업비트 전시 부스를 운영하고, 국가대표 선수들을 활용한 캠페인 영상을 공개한다.
한편 APEC은 한국, 미국, 일본 등 아시아·태평양 지역 21개 회원국이 참여해 경제·통상·안보 등 분야별 현안을 논의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경제협력체다. 오는 31일부터 11월 1일까지 경상북도 경주에서 열리는 '2025 APEC 정상회의'는 2005년 부산 개최 이후 20년만에 대한민국이 의장국을 맡아 의미가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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