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이 인공지능(AI) 전화서비스 '에이닷 전화'에 보이스피싱 탐지기능을 추가했다고 1일 밝혔다.
'AI 보이스피싱 탐지'는 통화 중 대화 내용을 실시간 분석해 보이스피싱이 의심될 경우 사용자에게 즉시알림을 제공하는 기능이다. 이는 날로 교묘해지는 보이스피싱 범죄로부터 사용자를 보호하고 보다 안전한 통화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
보이스피싱 의심 여부는 AI 모델이 의심 키워드 포함 여부, 대화 패턴 등 다양한 요소를 종합적으로 분석해 통화 중 실시간으로 판별한다. 단, 사용자 연락처에 저장된 번호나 에이닷 전화의 '비즈연락처'에 등록된 업체 공식 번호는 분석 대상에서 제외된다. 분석 결과는 심각도에 따라 '의심'과 '위험' 두 단계로 구분되며, 통화 중 경고 팝업창과 알림음, 진동을 통해 사용자에게 즉시 안내된다.
이때 사용자가 경고 팝업창에서 '보이스피싱 아님'을 누르지 않으면, 통화종료 후 해당 번호에는 '피싱탐지' 라벨이 부착된다. 경고 라벨은 에이닷 전화 내 '최근기록', '검색' 등의 화면에서 확인 가능하다. 사용자가 경고 라벨이 붙은 번호로 전화를 걸 경우, 에이닷 전화는 경고 팝업창을 띄워 발신 여부를 사전에 확인한다. 의심 번호로부터 전화가 걸려올 경우, 에이닷 전화는 수신 화면에 '보이스피싱으로 탐지된 통화' 등 경고 문구를 표시해 위험을 알린다.
이번 기능은 온디바이스 AI 기술을 기반으로 통화 내용 분석부터 경고 알림까지의 전 과정을 단말 내에서 처리한다. AI 모델은 단말 내에서 실시간으로 통화 내용을 분석하며, 이를 통해 보이스피싱 징후를 지속적으로 감지한다. SKT는 이러한 방식으로 통화 데이터가 서버를 거치지 않고 별도의 데이터 저장·삭제 과정이 없기 때문에, 정보 유출 우려 없는 안전한 탐지가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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