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석탄발전소 신규건설' 투자 안한다

백진엽 기자 / 기사승인 : 2021-05-28 19:17:27
  • -
  • +
  • 인쇄
28일 기금운용위에서 '탈석탄' 의결
▲28일 오후 중구 더플라자호텔에서 열린 국민연금 기금운용위원회 회의 모습 (사진=연합뉴스)


국민연금은 앞으로 국내외 석탄발전소 신규건설에 투자하지 않는다.

국민연금 기금운용위원회(기금위)는 28일 서울 중구 더플라자호텔에서 열린 제6차 회의에서 이같은 내용이 담긴 '국민연금기금 투자제한 전략 도입방안' 등을 심의·의결함으로써 '탈(脫)석탄'을 선언했다.

앞으로 국민연금은 석탄채굴 및 발전산업에 대해 투자를 제한하는 내용의 '네거티브 스크리닝'을 도입한다. 네거티브 스크리닝이란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관점에서 부정적으로 평가되는 산업이나 기업군을 투자 가능 종목 혹은 투자 포트폴리오에서 제한하는 방향의 정책을 일컫는다.

이에 따라 국민연금은 앞으로 국내·외 석탄발전소 신규건설에 투자하지 않는다. 또 단계별 실행방안을 수립해 투자제한 전략을 준비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올 하반기에는 관련 연구용역을 진행할 예정이다.

기금위는 이날 공개한 선언문에서 "기후 변화와 강화되고 있는 국제환경규제에 대비해 세계 3대 연기금인 국민연금기금은 탈석탄 운용 정책을 선언하고, 위험관리 측면에서 기금 운용전략을 선제적으로 수립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어 "국민의 안정적인 노후 소득을 책임지는 장기투자자로서 지속 가능한 사회 구현을 위해 노력하겠다"며 "저탄소 산업 생태계 조성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탄소 중립 사회로의 전환에 선도적 역할을 수행하겠다"고 강조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핫이슈

+

Video

+

LIFE

+

K-wave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