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없다더니 '방사능' 검출된 월성원전..."심각성 알고도 축소·은폐"

이재은 기자 / 기사승인 : 2021-09-13 17:51:10
  • -
  • +
  • 인쇄
그린피스 "방사능 유출은 인재...월성원전 폐쇄해야"
차수막 하자 알고도 방치..."수명연장 심사도 형식적"
(사진=그린피스)


월성원전 부지에서 방사능 물질이 대량 검출됐다는 사실이 드러나면서 해당 원전을 즉각 폐쇄하라는 요구가 빗발치고 있다.

국제환경단체 그린피스는 13일 월정원전 방사능 물질 유출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갖고 "원자력안전위원회(원안위)가 1차 조사결과를 은폐·축소했다"며, 당장 고농도 삼중수소 누설을 차단하고, 사용후핵연료 저장수조 훼손사고에 대한 진상규명 그리고 월성원전 2·3·4호기의 안전성 확인을 위한 조사를 촉구했다.

앞서 지난 10일 원자력안전위원회는 경상북도 경주시에 위치한 월성원전 1호기 부지의 일부 지역을 조사한 결과 '세슘-137'와 '삼중수소' 등 방사성 물질이 대량으로 검출됐다고 1차 조사결과를 발표한 바 있다. 방사능 물질은 사용후핵연료저장조(SFB) 주변에서 채취한 토양과 물 시료에서 나왔다.

조사위는 SFB 주변 25곳에서 토양 사료(심도 9m)를 채취해 분석했고, 이 가운데 시료 14개에서 감마핵종인 세슘-137이 최대 0.37 Bq/g 검출됐다. 또 37개의 물 시료 가운데 5개에서 삼중수소가 최대 75만6000 Bq/L, 세슘-137은 최대 0.14 Bq/g이 검출됐다.

삼중수소는 전세계 원자로에서 가장 많이 방출되는 핵종 중 하나다. 독일 정부 의뢰로 진행된 연구에 따르면 삼중수소에 의해 원자력발전소 5km 이내에 거주하는 5세 이하 소아들의 백혈병 위험이 120% 증가했고, 배아의 고형암 위험이 60% 증가했다.

그린피스는 "월성원전 방사능 물질 유출은 명백한 인재"라며 "원자력안전위원회(원안위)와 한국수력원자력(한수원),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은 조사·연구 계획만 세우고 방사성 물질 누설을 막는 근본 조치는 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원자력발전소는 소위 '멈추고, 식히고, 가두는' 사고방지 기능이 핵심이다. 하지만 월성1호기의 경우 사용후핵연료에서 방출되는 열을 냉각시키고 방사선을 차폐하는 '사용후핵연료 저장수조'(SFB)에 문제가 생겼는데도 이를 방치했다는 것이 이번 조사에서 드러났다.

SFB에는 방사능 오염수를 외부와 차단하는 차수벽이 있다. 차수벽은 다시 차수막으로 덮여있다. 이 차수막은 에폭시 재질인데, 2009년 정기점검 당시 일부 들뜸과 탈락 현상이 발견됐던 것이다.

차수막 하자를 발견했는데도 원안위는 수명연장 심사에서 육안검사와 비파괴측정 등에 그쳐 형식적으로 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게다가 원자력안전법 시행령에 수명연장시 최신기술을 반영해 안정성을 확보하도록 돼 있는데도 불구하고 당시 최신기술인 스테인리스 강판 차수막이 아닌 에폭시 도장을 또다시 도입했다는 것이다.

또 한수원이 후쿠시마 원전사고 후속 조치로 진행했던 보강공사 과정에서 소구경 파일이 사용후핵연료 저장 수조 바닥 2곳을 관통했다고 했지만, 관통 지점이 7곳이라는 점도 드러났다.

이에 월성1호기 부지는 이질암반이어서 지진발생시 균열이 더 쉽게 일어나기 때문에 원전 부지로 부적합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따라서 지하 오염이 확산되지 않았는지 추가적인 관측이 필요한 상황이다.

하지만 한수원이 협의없이 SFB 차수벽과 차수막을 제거해 구조물 상태를 확인하기 어렵고, 조사단에게 선명하지 않은 도면을 제공하거나 지하수 분석에 필요한 시추공 시공도 지연시켰다. 그 결과 조사단은 한수원이 제공하는 정보에만 의지하고 있으며 이마저도 자료제출이 지연되는 상태다.

이에 그린피스는 "추가조사와 함께 즉각적인 누설 방지 대책을 세울 것과 재발방지를 위해 SFB 훼손 건에 대한 진상규명을 철저히 할 것"을 촉구했다. 아울러 인근 주민과 환경에 미친 피해를 확인하고 대책을 마련할 것을 요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한병섭 원자력안전연구소 박사는 "삼중수소가 누설됐다는 사실을 밝힌지 10개월이 됐는데 아직도 아무런 조치가 없다는 것이 충격적"이라며 "방사능 물질이 누설되는지 공학적인 분석으로 충분히 감지할 수 있는데도 국내 그 어떤 전문기관도 이 문제를 심각하게 깨닫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그린피스 장마리 캠페이너는 "월성 1호기가 극단적인 정치 이슈가 되는 동안 정작 국민 생명과 직결되는 안전문제는 너무 오랜기간 방치됐다"면서 "지난 수십 년간 원전 인근에서 수많은 주민들이 암으로 사망했는데 20년 넘게 방치된 고농도 삼중수소 누설에 대해 책임을 물을 법규정도 없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월성 1호기 저장수조 누설의 즉각적인 차단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울산의 정치권과 환경단체들도 이날 월성원전 조기 폐쇄를 요구했다. 진보당 울산시당은 "지난 7년간 시민사회단체는 노후화된 월성 핵발전소의 안전성에 대해 끊임없이 문제를 제기했고 월성1호기 폐쇄와 함께, 2, 3, 4호기도 조기 폐쇄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 바 있다"면서 "원전 주변 이주를 요구하고 주민 건강에 대해 제대로 된 조사를 그토록 요청했음에도 불구하고 정부와 정치권은 묵묵부답이었다"고 토로했다.

이들은 "20년 넘게 인체에 치명적인 방사성 물질이 누출되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제대로 조처하지 않은 한수원 관계자에 대한 철저한 수사와 처벌이 필요하다"며 "이번 방사성 누출 조사와 함께 월성 2, 3, 4호기는 과연 안전한지 제대로 검증해야 하며, 핵발전소에서 일하는 노동자와 지역 주민들의 건강 영향 조사를 철저히 해 줄 것을 촉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이재용 동생 이서현, 삼성물산 사장으로 경영복귀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의 동생인 이서현 삼성복지재단 이사장이 삼성물산 사장으로 경영 일선에 복귀한다.삼성물산은 29일 이서현 삼성글로벌리서치

소 배설물로 고체연료 만든다...수질오염과 탄소배출 감축 기대

소 배설물(우분)로 고체연료를 만들어 열병합발전에 사용할 수 있게 됐다. 환경부는 29일 오후 산업통상자원부 주관으로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2024

대한항공, 38년만에 안전유니폼 교체...친환경 소재 사용

대한항공이 안전한 일터를 조성하고 직원들의 효율적인 업무를 돕고자 안전 현장유니폼을 새롭게 바꾼다고 29일 밝혔다.대한항공이 유니폼을 바꾼 것

삼성전자 '상생협력데이' 개최...한종희 부회장 "지속성장 기반 확보해달라"

삼성전자가 '2024년 상생협력데이'를 개최했다.28일 경기 수원 라마다호텔에서 열린 '상생협력데이'에는 한종희 삼성전자 대표이사 부회장을 비롯해 삼

카카오, 정신아號 공식출범..."AI 중심 신성장동력 확보하겠다"

임기를 마친 홍은택 카카오 대표가 떠나고 정신아호(號)가 돛을 펼쳤다.카카오는 28일 오전 제주도 카카오 본사에서 29기 정기 주주총회 및 이사회를 열

SK이노베이션, 박상규 신임 대표이사 선임

SK이노베이션이 28일 서울 종로구 SK서린빌딩에서 '제17기 정기주주총회'와 이사회를 열고, 박상규 SK이노베이션 총괄사장을 신임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