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P26] 도시기후리더십그룹, 남미 전기버스에 10억弗 투자

이재은 기자 / 기사승인 : 2021-11-12 16:35:26
  • -
  • +
  • 인쇄
1.5℃ 목표 달성하려면, 도심 대중교통 2배 늘려야
런던시장 "국가차원 대응 느려, 도시들이 나설 것"

도시기후리더십그룹(C40)이 남아메리카에 10억달러(약 1조1800억원)를 투자해 탄소배출없는 전기버스 도입을 지원한다.

사디크 칸 런던 시장은 11일(현지시간) '제26차 유엔(UN)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6)에서 안토니우 구테흐스 UN 사무총장과 각국 대표단에게 이같은 공약을 발표했다. C40는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 2005년 발족한 세계 대도시협의체로 런던·뉴욕·파리 등 40개 정회원 도시와 나머지 협력회원 도시 포함 총 97개 도시로 구성돼 있다.

C40 의장을 역임하고 있는 칸 시장은 "각국 정부가 기후위기 대응을 지연시키는동안 세계 도시들은 기후위기에 맞서 싸우고 있다"며 "C40 회원 도시 가운데 3분의 2 이상이 이미 파리기후변화협정 목표치를 초과달성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비슷한 진척을 보이는 '국가'는 감비아 단 하나"라면서 "도시와 함께 일한다면 2050년까지 기온 상승을 1.5℃로 억제하는 목표도 이룰 수 있다"며 "C40 기금을 활용해 선제적으로 기후대응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기후행동추적'(CAT)은 COP26에서 각국이 제시한 목표에 근거했을 때 금세기말 지구 평균기온은 2.7℃까지 상승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기온상승의 원인이 되는 온실가스 배출량의 75%는 도시에서 발생한다. 2050년에 이르면 도시 거주민 가운데 약 16억명이 폭염에 시달리고 8억명은 홍수로 지속적인 피해를 입을 전망이다. 이를 막기 위해 파리기후변화협정의 '1.5℃ 목표'를 달성하려면 도심 내 대중교통 이용량이 두 배로 늘어야 한다는 분석이 나온다.

칠레는 대중교통 이용량을 늘리고, 대중교통으로 인한 이산화탄소 배출을 근절하기 위해 전기버스를 적극적으로 도입했다. 지난 3월 기준 산티아고에서 운행중인 전기버스는 776대, 보고타의 경우 596대로 총 1485대에 달해 중국을 제외한 국가 가운데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다. 하지만 코로나19 여파로 이용량이 70~90% 줄어들었고, 안전 및 위생문제로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하고 있다. 일례로 브라질에서는 도시교통기관이 하루 1억9000만달러(약 2240억원) 규모의 적자가 발생했다.

이에 칸 시장은 "북반구가 가장 넓은 어깨를 가졌으므로 가장 큰 부담을 져야 한다"며 "적어도 C40 예산의 3분의 2가 남반구를 위해 쓰여야 한다"고 밝혔다. 칸 시장은 남아메리카를 대상으로 한 이번 '10억달러 전기버스 지원계획'으로 전기버스를 대량매입한다면 비용을 전반적으로 낮춰 전기버스 보급을 활성화하고, 관련 일자리도 함께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한편 지난 8일 수원시는 수원 버스차고지에 전기버스충전 및 태양광발전 복합시설을 준공했다. 지구 온난화와 에너지복지 문제 해결을 목표로 한 나눔햇빛발전소는 수익금 절반을 에너지 빈곤층에게 '에너지복지기금'으로 지원하고, 절반은 태양광발전시설에 재투자한다.

염태영 수원 시장은 "탄소중립 시대에 우리 시가 '에너지 전환 선도도시'를 향해 한 걸음 더 내딛게 됐다"며 "수원이 만들고 전국 표준이 되는 또 하나의 사례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수원 동부버스공영차고지. 국내 최초로 충전소 비가림막을 태양광 패널로 활용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ESG

Video

+

ESG

+

'자연자본이 기업 핵심가치'...ISSB '생물다양성 공시' 기준 마련 착수

국제지속가능성표준위원회(ISSB)가 생물다양성 리스크 공시 기준을 세우기 위한 조사에 착수했다.국제회계기준(IFRS) 산하 ISSB는 지난 23일(현지시간) 성

함께 달리며 나무기부...현대차 '롱기스트 런' 참가자 모집

현대자동차가 '함께 달려 나무를 심는 롱기스트 런'이라는 슬로건 아래,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달리기 캠페인 '롱기스트 런 2024'를 실시한다.지난 2016

'탄소중립포인트' 카카오머니로 받는다...카카오-환경부, 협약체결

환경을 지키기 위해 카카오, 카카오페이, 카카오모빌리티가 환경부와 함께 탄소중립 실천에 함께한다.카카오는 26일 경기도 카카오 판교아지트에서 환

환경부 '한국형 녹색채권' 3.9조 발행..."녹색산업이 국가경쟁력 좌우"

올 연말까지 총 3조9000억원 규모 한국형 녹색채권이 발행된다.25일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서울 용산구 몬드리안호텔에서 '2024년 한국형 녹색

전력거래소 비상임 3명 고발당했다..."이해충돌방지법 위반"

전력거래소가 선임한 비상임이사 3명이 이해충돌방지법 위반으로 고발당했다.25일 기후솔루션과 18개 태양광협동조합, 대한태양광발전사업자협회, 전

당장 코앞에 닥친 국제환경규제..."대-중소기업 상생으로 대응해야"

급박하게 돌아가는 환경통상규제를 적시에 대응하려면 공급망 전체가 일사불란하게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대중소기업 상생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