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식 남성, 육식 여성보다 탄소배출 40% 더 높다...왜?

김나윤 기자 / 기사승인 : 2021-11-23 17:01:06
  • -
  • +
  • 인쇄
육식도 줄여야 하지만 음료와 간식도 줄여야
채식의 식품비는 육식보다 오히려 더 저렴해


육식을 하는 남성이 육식을 하는 여성보다 탄소배출량이 40% 더 높다는 연구결과가 나와 흥미를 끈다.

영국 가디언은 최근 플로스원 저널에 발표된 연구결과를 인용해 육식 위주 식단이 채식 위주 식단보다 탄소배출량이 59% 더 높고, 육식 남성이 육식 여성보다 배출량이 41% 높다고 2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는 남성이 여성보다 식사량이 많기도 하지만 음식과 함께 음료를 많이 섭취하기 때문으로 분석됐다.

이번 연구는 3200개 이상에 달하는 식품에 대한 탄소배출량 분석을 토대로, 영국인 212명을 대상으로 하루 3회에 걸쳐 섭취하는 음식과 음료를 조사한 것을 기반으로 했다.

동일한 육류 위주 식단인데 남성이 여성보다 탄소배출량이 높은 것에 대해 이번 연구를 주도했던 리즈대학의 홀리 리핀 박사는 "남성이 여성보다 고기를 더 많이 섭취하기 때문일 수도 있다"고 해석했다.

이번 연구에서 동물성 식단이 온실가스 배출의 거의 절반을 차지했다. 육류가 31% 차지했고, 유제품이 14%였다. 음료는 15%, 케이크 및 과자류는 8%를 차지했다. 연구진들은 육식 위주의 식단을 채식 위주로 바꾸는 것뿐만 아니라 음료와 간식 등도 줄여야 한다고 권장했다.

현재 식량 생산은 전체 온실가스 배출량의 30%를 차지한다. 이전 연구들은 주로 소와 관련된 메탄 및 삼림벌채에 초점을 맞춰졌다. 그러나 이번 연구결과는 기후위기를 해결하려면 부유한 국가들이 육식 섭취를 크게 줄여야 한다는 점을 시사했다.

연구진은 "식단을 바꾸는 방법을 찾는 것이 우리가 할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이라며 "육류 특히 붉은 육류 섭취를 줄이는 것이 주된 방법이지만 이번 연구는 과자를 끊는 등의 작은 변화로도 배출량을 줄일 수 있다는 사실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다양한 식단의 비용을 분석한 또다른 연구에서는 완전채식 및 채식위주 식단이 일반 식단보다 약 3분의1 저렴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채식위주 식단의 식품비가 더 비싸다는 그간의 인식을 뒤집은 연구결과다. 최근 세계자연기금(WWF)이 조사한 바에 따르면 영국인의 70% 이상이 친환경 음식을 먹어야 한다고 믿지만, 65%는 친환경 식단이 너무 비싸다고 답했다.

그러나 완전채식 식단은 평균 식단에 비해 식품비를 21~34% 절감할 수 있고, 채식위주 식단은 이를 27~31% 절감할 수 있다. 육류와 유제품의 양이 적은 반(半)채식주의 식단은 비용을 14% 절감할 수 있다. 다만 해산물이 포함된 반채식주의 식단은 비용을 되레 2% 늘어났다. 이 연구는 전체 식품에 초점을 맞췄으며 가공된 육류 대체품이나 식당이나 매장에서 먹는 것은 포함하지 않았다.

이 연구를 주도한 옥스포드대학의 마르코 스프링만 박사는 "채식주의 및 반(半)채식주의 식단이 많은 돈을 절약할 수 있다"며 "건강하고 환경 친화적인 식생활을 옹호하면 현실과 동떨어진 사람으로 취급받았는데 이번 연구는 오히려 그 반대라는 사실을 입증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 두 연구는 건강한 식단이 결국 탄소배출량이 적은 식단이라는 사실을 재확인시켜준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ESG

Video

+

ESG

+

'자연자본이 기업 핵심가치'...ISSB '생물다양성 공시' 기준 마련 착수

국제지속가능성표준위원회(ISSB)가 생물다양성 리스크 공시 기준을 세우기 위한 조사에 착수했다.국제회계기준(IFRS) 산하 ISSB는 지난 23일(현지시간) 성

함께 달리며 나무기부...현대차 '롱기스트 런' 참가자 모집

현대자동차가 '함께 달려 나무를 심는 롱기스트 런'이라는 슬로건 아래,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달리기 캠페인 '롱기스트 런 2024'를 실시한다.지난 2016

'탄소중립포인트' 카카오머니로 받는다...카카오-환경부, 협약체결

환경을 지키기 위해 카카오, 카카오페이, 카카오모빌리티가 환경부와 함께 탄소중립 실천에 함께한다.카카오는 26일 경기도 카카오 판교아지트에서 환

환경부 '한국형 녹색채권' 3.9조 발행..."녹색산업이 국가경쟁력 좌우"

올 연말까지 총 3조9000억원 규모 한국형 녹색채권이 발행된다.25일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서울 용산구 몬드리안호텔에서 '2024년 한국형 녹색

전력거래소 비상임 3명 고발당했다..."이해충돌방지법 위반"

전력거래소가 선임한 비상임이사 3명이 이해충돌방지법 위반으로 고발당했다.25일 기후솔루션과 18개 태양광협동조합, 대한태양광발전사업자협회, 전

당장 코앞에 닥친 국제환경규제..."대-중소기업 상생으로 대응해야"

급박하게 돌아가는 환경통상규제를 적시에 대응하려면 공급망 전체가 일사불란하게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대중소기업 상생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