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중심경영(CCM) 인증기업 'ESG경영' 더 잘한다

이도열 기자 / 기사승인 : 2021-12-07 10:44:30
  • -
  • +
  • 인쇄
한국소비자원, CCM 인증과 미인증 기업 대상 비교분석


소비자중심경영(CCM) 인증을 받은 기업들이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에서도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2012년~2020년까지 연도별 CCM 인증 기업과 한국기업지배구조원의 ESG 등급 자료를 분석한 결과 이같이 확인됐다고 7일 밝혔다. CCM은 기업이 수행하는 모든 활동을 소비자 중심으로 개선하는지 한국소비자원이 평가하고 공정거래위원회가 인증하는 제도다.

이번 분석은 CCM 인증 기업과 CCM 미인증 기업 등 총 66개사를 대상으로 기준연도 전·후 3년의 ESG를 비교했다. 그 결과, CCM 인증 기업이 미인증 기업보다 ESG 수준이 높았다. CCM 인증 기업은 기준연도 이후 3년간 ESG 평균 점수(3.579점)가 이전 3년간의 평균 점수(3.429점)에 비해 4.37%(0.150점) 상승했다.

(자료=한국소비자원)

반면 CCM 미인증 기업은 기준연도 전·후 3년동안의 ESG 평균 점수가 3.436점에서 3.407점으로 0.84%(0.029점) 낮아졌고, 기준연도 이후 CCM 인증기업과 미인증 기업의 ESG 수준 차이는 확대되는 흐름을 보였다.

CCM 인증 기업은 사회부문에서 큰폭으로 상승했다. 기준연도 이후 사회부문의 평균 점수가 8.72%(0.311점) 상승해 환경(E), 지배구조(G) 부문보다 두드러졌다. 또 CCM 인증 기업이 CCM 미인증 기업에 비해 사회부문의 점수 상승폭이 4.74% 높게 나왔다.

한국소비자원은 "CCM 인증 기업이 미인증 기업보다 ESG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남에 따라, CCM 인증의 정책적 효과를 적극적으로 알림으로써 다양한 기업의 참여와 소비자들의 긍정적 인식을 유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라면·가공밥' 식품업 확장 나선 '하림'...ESG도 날개 단다

국내 대표 닭고기 가공업체 하림이 육계 산업에 이어 라면, 가공밥, 조미료 등 식품 라인업 확장에 나섰다. 여기에 ESG를 포함한 지속가능경영으로 '장

봉사와 여행을 함께...카카오T '기브셔틀' 10월까지 운영

문화재 보호나 유기동물 지원 등 봉사활동에 쉽게 참여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카카오모빌리티는 카카오T 셔틀을 타고 다양한 주제의 봉사활동에 참여

MS '330만톤 탄소' 제거한다...스톡홀름엑서지와 최대규모 계약

마이크로소프트(MS)가 목재를 태워 전기를 생산하는 스웨덴의 바이오매스 발전기업 스톡홀름엑서지(Stockholm Exergi)와 역대 최대규모 탄소포집계약을 맺

멀쩡한 숲 밀어내고 밀원숲 조성?..."생물다양성 훼손은 꿀벌에 악영향"

정부가 꿀벌에게 밀원수를 제공한다는 명분으로 멀쩡한 나무를 베어내고 단일종 나무심기를 하면서 숲의 생물다양성을 되레 훼손하고 있다는 지적이

LG전자, 협력사 '탄소배출 감축' 컨설팅 나선다

LG전자가 협력사에 탄소배출 감축 컨설팅을 지원하고, ESG(환경·사회·지배구조) 리스크 관리를 위한 제3자 검증을 확대 실시한다.6일 LG전자는

"1년째 오염물질 그대로"...시민단체, 용산어린이정원 '개방 중단' 촉구

용산 반환기지가 용산어린이정원으로 개방된지 1년이 지난 지금 여전히 토양내 납, 비소, 수은 등 오염물질이 정화되지 않고 있어 개방을 중단하고 오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