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데믹 이후...환경오염 사망자가 코로나 사망자의 '2배'

김나윤 기자 / 기사승인 : 2022-03-11 14:39:56
  • -
  • +
  • 인쇄
세계 사망자 6명 중 1명 '공해로 인한 질병원인
화학물질 오염 증가세 ...빈곤 지역 더 큰 타격


코로나19 팬데믹이 발생한 이후 첫 18개월동안 환경오염으로 인한 사망률이 코로나19 사망률보다 2배 많은 것으로 보고됐다.

11일(현지시간) 유엔 인권이사회에 제출된 보고서에 따르면 코로나19 팬데믹이 발생한 이후 첫 18개월동안 환경오염으로 900만명이 사망했다. 

보고서는 "세계 사망자 6명 중 1명은 공해로 인한 질병으로 사망했다"면서 "이는 에이즈나 말라리아, 결핵 사망자를 합친 것보다 3배 많은 것이고, 전쟁과 살인, 기타 폭력으로 인한 사망자보다 15배 많다"고 했다.

게다가 일부 유해화학물질이 금지되거나 폐기되는 상황에서도 2000~2017년 전체 화학물질 생산량은 2배로 늘었고, 2030년에는 다시 2배로 늘어날 것이라고 지적하며 "지구의 유독물질 오염이 심각해지고 있다"고 보고서는 경고했다.

UN 전문가들은 이같은 심각한 오염으로 전세계에 이른바 '희생구역'이 생겨날 것이라고 우려했다.

보고서의 저자인 데이비드 보이드 인권환경특별보고관은 환경 독성오염이 증가하면서 전세계 곳곳에서 수 천만명이 뇌졸중, 암, 호흡기질환, 심장병, 생식건강 문제에 노출될 것으로 내다봤다.

보이드 보고관은 "부유국과 빈곤국을 가리지 않고 전세계에 희생구역이 있다"며 이로 인해 신체 및 정신건강 문제가 심각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삶에 대한 권리, 건강을 지킬 권리 그리고 깨끗하고 건강하고 지속가능한 환경에서 살아갈 권리에 대한 침해가 심각하다"고 덧붙였다.

특히 특정 지역사회의 피해가 다른 지역보다 훨씬 큰 것으로 나타났다. 보이드 보고관은 "오늘날 만연한 환경오염은 모든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지만 일부 취약계층이 입는 피해는 매우 불공평하고 불균형적"이라고 말했다.

그에 따르면 미국은 최악의 희생구역이 형성된 나라 중 하나다. 정유공장과 석유화학공장 등이 100곳 이상 밀집된 루이지애나주 흑인 지역사회는 '암의 골목'이라고 불린다. 이외에도 대표적인 희생구역으로는 95%의 아이들이 혈중 납 농도가 높아서 지적장애의 위험에 처한 잠비아의 카베, 수 천명의 로마인들이 비소, 납, 수은 등 오염물질에 노출된 루마니아 파타랏 매립지, 인구 90%의 혈액에 발암성 살충제 클로르데콘이 있는 것으로 밝혀진 카리브해의 과들루프와 마르티니크 등이 있다.

보이드 보고관은 "수익을 위해 사회적, 환경적 비용을 간과하는 기업이 가장 큰 주범"이라고 지적하며 "돈이 기후위기, 생물다양성 손실, 만연한 오염을 해결하는 데 있어 가장 큰 장벽이라고 꼬집었다. 그는 오염을 유발하는 기업에 정부가 강력 규제를 해야 하며, 환경을 훼손하는 산업에 대한 보조금을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석유와 가스, 석탄회사들은 자발적으로 화석연료 생산을 중단하고 태양열과 풍력회사로 전환하지 않을 것"이라며 "정부가 그렇게 만들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보고서는 UN인권위원회가 모든 사람이 깨끗하고 건강하고 지속가능한 환경에서 살 수 있는 인권을 처음으로 인정한지 6개월 만에 나왔다. 보이드 보고관은 UN의 판단이 인권법과 환경법의 결합을 암시하며, 현재 절실히 필요한 변화의 촉매제가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삼성전자 '상생협력데이' 개최...한종희 부회장 "지속성장 기반 확보해달라"

삼성전자가 '2024년 상생협력데이'를 개최했다.28일 경기 수원 라마다호텔에서 열린 '상생협력데이'에는 한종희 삼성전자 대표이사 부회장을 비롯해 삼

카카오, 정신아號 공식출범..."AI 중심 신성장동력 확보하겠다"

임기를 마친 홍은택 카카오 대표가 떠나고 정신아호(號)가 돛을 펼쳤다.카카오는 28일 오전 제주도 카카오 본사에서 29기 정기 주주총회 및 이사회를 열

SK이노베이션, 박상규 신임 대표이사 선임

SK이노베이션이 28일 서울 종로구 SK서린빌딩에서 '제17기 정기주주총회'와 이사회를 열고, 박상규 SK이노베이션 총괄사장을 신임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탄소상쇄 목적의 호주 산림조성..."득보다 실이 많다"

호주에서 산림조성을 통한 탄소배출권 거래가 실질적인 효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조성된 산림비율이 턱없이 낮아 실제 배출량을 감축

포스코퓨처엠 '폐근무복 업사이클링' 의료키트 기부

포스코퓨처엠이 폐근무복을 업사이클링해 만든 의료용품 파우치와 키트를 지역 노인복지시설에 기부하며 환경보호와 지역사회 안전·보건 사각

금감원-한국銀, 금융권 기후스트레스 테스트 실시한다

기후변화로 폭염과 홍수 등 자연재해가 빈번해지고 규모가 커지면서 이에 따른 금융회사들의 기후관련 리스크도 커지고 있어, 금융당국이 금융회사들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