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수도 절감하면 '탄소포인트'...경기도 예산 40% 확대

이재은 기자 / 기사승인 : 2022-03-24 10:37:15
  • -
  • +
  • 인쇄


경기도가 '탄소포인트제' 가입자를 확대할 목적으로 예산을 2배가량 늘렸다.

'탄소포인트제'는 가정이나 상업시설, 아파트단지 등에서 전기와 수도, 도시가스 사용량을 줄인만큼 포인트를 지급받는 제도다. 지급받은 포인트는 현금이나 종량제봉투 등 현물로도 교환할 수 있다. 1인당 1년에 최대 10만원까지 지급받을 수 있다. NH농협은행에서 0.1%의 금리우대와 환전 수수료 최대 70% 할인 등의 혜택도 받을 수 있다.

지난 2009년부터 '탄소포인트제'를 시행하고 있는 경기도는 일상생활 속에서 온실가스 감축을 실천하는 사람들이 늘어날 수 있도록 도민들을 대상으로 '탄소포인제' 가입을 적극 유도하겠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기존 11억2200만원이던 관련 예산이 40%가량 늘어 18억원 규모로 확대됐다. 국고보조사업인 탄소포인트제는 국비와 시·군비를 50대50으로 편성했지만, 경기도가 적극적인 탄소중립 실천을 위해 올해 도비 7억원을 별도 편성하면서 예산을 지원한 것이다.

경기도는 '탄소포인트제' 예산이 늘어난만큼 연내 신규가입자를 7만명까지 늘리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우선 도내 모든 공직자에게 가입을 유도하는 한편 소셜서비스(SNS)와 환경분야 교육·행사를 통해 가입을 유도할 방침이다. 아울러 인센티브도 상향할 방침이다. 

지난해 경기도에서는 25만7633세대와 1207개 아파트단지가 '탄소포인트제'에 참여하면서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5만199tCO₂ 감축했다. 또 10만4608세대가 받은 인센티브 액수는 총 10억2033만원에 달했다.

'탄소포인트제' 회원가입은 누리집(cpoint.or.kr)에서 하거나 관할 시·군·구 환경부서에 문의하면 된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LG전자, 인니서 음식물쓰레기 저감 캠페인

LG전자가 인도네시아에서 음식물쓰레기를 줄이는 ESG 캠페인을 펼쳤다.LG전자는 지난 3월 인도네시아에서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 캠페인을 진행한데 이

올 1분기 '1금융권 ESG경영' 관심도 상승...1위는 신한은행

올 1분기 제1금융권 은행 가운데 ESG경영 관심도가 가장 높은 곳은 '신한은행'인 것으로 나타났다.13일 빅데이터 조사기관 데이터앤리서치가 지난 1~3월

서스틴베스트 "지속가능성 공시, 데이터 기반 제시해야"

ESG 평가 및 데이터 분석기관 서스틴베스트가 지난 8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재무중대성과 지속가능성 공시를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10일 밝혔다.

CJ제일제당, 서울시 청년먹거리 지원 ’나눔 냉장고’ 확대 운영

CJ제일제당이 지역사회 청년의 식품 안정성과 영양 개선에 본격 나선다.CJ제일제당은 식생활 취약 청년 계층에게 식재료를 지원하는 '나눔 냉장고' 캠

탄소 3만6000톤까지 빨아들인다...세계 최대 진공청소기 가동

이산화탄소를 진공청소기처럼 빨아들이는 세계 최대 규모의 이산화탄소 직접공기포집(Direct Air Capture·DAC) 시설이 가동됐다.8일(현지시간) 미국 CNN

롯데칠성음료 제품 7종 '저탄소제품' 인증획득

롯데칠성음료는 자사 '아이시스8.0', '칸타타 콘트라베이스' 등 7종의 음료에 대해 '저탄소제품 인증'을 획득했다고 9일 밝혔다.저탄소제품은 환경성적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