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 혈액속에 미세플라스틱 있다"...처음으로 확인

이재은 기자 / 기사승인 : 2022-03-25 11:50:40
  • -
  • +
  • 인쇄
혈액샘플 80%에서 PET·PE·PS 재질 검출
"체내축적 여부·장기질환 영향 연구해야"

사람의 혈액 속에서 미세플라스틱이 처음 검출되면서 미세플라스틱이 혈류를 타고 인체 곳곳에 악영향을 끼칠 것이라는 우려를 낳고 있다.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자유대학교의 딕 베타크(Dick Vethaak) 교수 연구팀은 익명의 현혈 기증자 22명에게 받은 혈액샘플을 조사한 결과 80%에 해당하는 17개의 혈액샘플에서 페트(PET), 폴리에틸렌(PE), 폴리스티렌(PS) 재질의 미세플라스틱을 발견했다.

통상 '직경 5mm 이하의 플라스틱 입자'로 정의되는 미세플라스틱은 에베레스트산 꼭대기부터 마리아나 해구 심해 끝자락까지 전세계를 뒤덮고 있다. 이처럼 사람들이 계속해서 미세플라스틱을 흡입하고 있다는 뚜렷한 정황증거와 연구결과가 이어지고 있지만, 인체실험에 대한 윤리문제, 체내에 머무르는 기간 파악의 어려움 등 여러 제약으로 미세플라스틱이 정확히 인체에 어떤 증상을 유발하는지 명확하게 규명된 바가 없다.

하지만 이미 동물실험을 통해 생물체에 미치는 영향들이 보고 되고 있고, 최근 실험실 조건에서 인간의 세포에 산화 스트레스, 세포벽 손상 등 악영향을 끼친다거나, 미세먼지와 함께 미세플라스틱이 기관지에 흡입되면서 각종 질병을 유발한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점차 인체에 미치는 영향이 뚜렷해지고 있다. 게다가 이번 연구로 미세플라스틱이 혈류를 타고 체내를 돌아다니면서 각종 장기를 비롯한 인체 곳곳에 축적될 수 있다는 가능성이 제기된 것이다.

이번 연구논문의 공동저자인 베타크 교수는 "아직 관련 분야에 대한 연구가 초기단계이기 때문에 혈액샘플의 수와 검사할 플라스틱 재질의 종류를 늘려 보강할 필요가 있다"며 "다만 체내에 미세플라스틱이 있다는 것은 확실하고, 따라서 건강에 대한 우려는 충분히 합리적이다"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문제는 미세플라스틱이 실제 우리 몸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다. 체내에 축적이 되는가? 혈액뇌장벽을 통과해 뇌로 침투하는 등 주요장기로 옮겨갈 가능성이 있는가? 특정 질환을 유발할만큼의 양이 유입되는가? 이같은 질문들에 답하기 위해 후속 연구가 시급히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는 네덜란드 국립보건연구개발기구와 플라스틱 저감을 위한 사회적 기업 '커먼시즈'(Common Seas)의 후원으로 진행됐다. 커먼시즈의 창립자 조 로일(Jo Royle)은 "현재 추세면 플라스틱 생산량은 2040년 2배 가까이 늘 것"이라며 "우리는 플라스틱이 우리 몸에 무슨 작용을 하는지 알 권리가 있다"고 밝혔다.

연구자들은 플라스틱 생산량이 2016년 1억8800만톤에 달했고, 2040년에 이르면 3억8000만톤으로 급증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처럼 플라스틱 생산이 늘어남에 따라 건강에 미치는 영향이 확대될 것을 우려한 커먼시즈는 환경단체, 과학자, 영국 하원의원을 비롯한 80여개의 비정부기구(NGO)와 연합해 영국 정부에 성명을 전달한 바 있다. 이들은 플라스틱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에 영국 정부가 1500만파운드(약 240억원)를 지원할 것을 촉구했다.

해당 연구논문은 24일(현지시간) 국제 환경저널 '인바이런먼트 인터내셔널'(Environment International)에 게재됐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삼성전자 '상생협력데이' 개최...한종희 부회장 "지속성장 기반 확보해달라"

삼성전자가 '2024년 상생협력데이'를 개최했다.28일 경기 수원 라마다호텔에서 열린 '상생협력데이'에는 한종희 삼성전자 대표이사 부회장을 비롯해 삼

카카오, 정신아號 공식출범..."AI 중심 신성장동력 확보하겠다"

임기를 마친 홍은택 카카오 대표가 떠나고 정신아호(號)가 돛을 펼쳤다.카카오는 28일 오전 제주도 카카오 본사에서 29기 정기 주주총회 및 이사회를 열

SK이노베이션, 박상규 신임 대표이사 선임

SK이노베이션이 28일 서울 종로구 SK서린빌딩에서 '제17기 정기주주총회'와 이사회를 열고, 박상규 SK이노베이션 총괄사장을 신임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탄소상쇄 목적의 호주 산림조성..."득보다 실이 많다"

호주에서 산림조성을 통한 탄소배출권 거래가 실질적인 효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조성된 산림비율이 턱없이 낮아 실제 배출량을 감축

포스코퓨처엠 '폐근무복 업사이클링' 의료키트 기부

포스코퓨처엠이 폐근무복을 업사이클링해 만든 의료용품 파우치와 키트를 지역 노인복지시설에 기부하며 환경보호와 지역사회 안전·보건 사각

금감원-한국銀, 금융권 기후스트레스 테스트 실시한다

기후변화로 폭염과 홍수 등 자연재해가 빈번해지고 규모가 커지면서 이에 따른 금융회사들의 기후관련 리스크도 커지고 있어, 금융당국이 금융회사들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