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산림총회' 5일간 일정 마무리...'서울 산림선언문' 채택

차민주 기자 / 기사승인 : 2022-05-06 17:31:56
  • -
  • +
  • 인쇄
지속가능한 녹색미래 위해 국제협력 다짐
6개국, 목재에 관한 '장관급 선언'도 채택
▲카메룬 산림운동가 세실 제벳 회장(오른쪽 두번째)이 산림분야 공로자에게 수여되는 '왕가리 마타이상'을 받았다. (사진=연합뉴스)


지난 2일부터 5일 일정으로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제15차 산림총회'가 6일 '서울 산림선언문'을 채택하며 모든 일정을 마무리했다.

개최국인 우리나라 주도로 작성된 '서울 산림선언문'은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산림 관리에 대한 책임이 다양한 기관과 이해당사자 사이에서 통합돼야 한다는 점이 강조됐다.

또 지속가능한 산림경영을 위한 재정 투입 필요성과 함께 '통합산림위험관리(AFFIRM) 메커니즘'을 출범하고, 취약 '산림생태계복원(SAFE) 이니셔티브', '레드플러스' 역량 강화 플랫폼(REDD+ CBP) 등 새로운 파트너십 구축을 담았다.

레드플러스(REDD+)는 개발도상국의 산림파괴를 막기 위한 활동으로, 기후변화협약의 일환으로 중요하게 다뤄지고 있는 온실가스 감축 메커니즘이다.

'통합산림위험관리(AFFRIM) 메커니즘'은 유엔식량농업기구(FAO)와의 새로운 협력사업으로, 개발도상국들이 산불 등 산림재해에 대응하고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역량을 강화해주는 사업이다. 이 사업은 2020년 FAO가 우리나라에 협력 프로젝트 추진을 제한하면서 시작됐다.

지난 3일에는 우리나라와 일본, 카메룬, 오스트리아, 가봉, 케냐 등 6개국이 목재 생산과 이용에 관한 경험과 정책을 공유하는 내용의 '지속가능한 목재에 관한 장관급 선언'도 채택했다. 선언문은 지속가능한 목재 이용은 지속가능한 산림 경영을 기반으로 구축돼야 하며, 각국은 2030년까지 국가 온실가스 감축 목표(Nationally Determined Contributions, NDCs) 달성에 기여한다는 내용을 담았다.

앞서 지난 5일에는 '산림의 공동체관리를 위한 아프리카 여성 네트워크'(REFACOF) 설립자이자 회장인 카메룬의 세실 제벳씨가 '왕가리 마타이상'을 받았다. 제벳 회장은 수십년동안 숲을 보호·복원하고, 서부 및 중앙아프리카 전역의 농촌사회 토착 여성의 권익 증진을 위해 노력한 공로로 수상했다. 왕가리 마타이상은 2004년 노벨평화상을 수상한 케냐 여성 왕가리 마타이의 이름을 따 2012년 제정됐으며, 제벳 회장이 6번째 수상자다.

올해 산림총회는 역대 가장 많은 141개국에서 1만명 이상이 참가했다. 50여명의 장·차관급 인사를 포함한 각국 정부 대표와 각종 국제기구 수장, 학계, 시민사회단체 관계자 등이 포함됐다.

우리나라 주도로 개최된 산불 포럼, 평화산림이니셔티브(PFI) 고위급 회의 등 특별행사를 통해 우리나라의 우수한 산림정책을 공유하고, 전세계 산림 이슈를 선도하는 산림선진국으로서 입지를 다질 수 있었다.

최병암 산림청장은 폐회 선언에서 "대한민국은 이번 총회를 계기로 전세계 모든 산림 관계자와 긴밀한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총회에서 논의된 지속가능한 녹색 미래를 만들기 위한 이행에 앞장서겠다"고 강조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환경부 '한국형 녹색채권' 3.9조 발행..."녹색산업이 국가경쟁력 좌우"

올 연말까지 총 3조9000억원 규모 한국형 녹색채권이 발행된다.25일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서울 용산구 몬드리안호텔에서 '2024년 한국형 녹색

전력거래소 비상임 3명 고발당했다..."이해충돌방지법 위반"

전력거래소가 선임한 비상임이사 3명이 이해충돌방지법 위반으로 고발당했다.25일 기후솔루션과 18개 태양광협동조합, 대한태양광발전사업자협회, 전

당장 코앞에 닥친 국제환경규제..."대-중소기업 상생으로 대응해야"

급박하게 돌아가는 환경통상규제를 적시에 대응하려면 공급망 전체가 일사불란하게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대중소기업 상생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

빙그레, 탄소중립 실천·자원순환 활성화 MOU

빙그레가 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 E-순환거버넌스와 탄소중립 실천 및 자원순환 활성화를 위한 다자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업무협약

포스코, 해수부와 '바다숲' 조성 나선다

포스코가 블루카본과 수산자원 증진을 위해 바다숲을 조성한다.포스코는 24일 서울 포스코센터에서 해양수산부, 한국수산자원공단 및 포항산업과학연

두나무, 사내 ESG캠페인으로 1년간 1만8000kg 탄소감축

두나무가 임직원 대상 ESG 캠페인을 통해 지난 1년간 약 1만8000kg의 탄소를 절감한 것으로 나타났다.24일 블록체인 및 핀테크 전문기업 두나무는 지난 1년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