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5년간 247조' 쏟아붓는다...친환경 산업만 67.4조 투자

백진엽 기자 / 기사승인 : 2022-05-26 10:04:30
  • -
  • +
  • 인쇄
배터리(B)·바이오(B)·반도체(C)에 집중투자
BBC부문 5만명 채용..국내에만 179조 투자
▲ 최태원 SK그룹 회장


SK그룹이 배터리와 반도체, 그린비즈니스 등 미래 성장산업에 2026년까지 5년간 247조원을 투자한다.

SK그룹은 배터리(Battery), 바이오(Bio), 반도체(Chip) 등 이른바 'BBC 산업'으로 압축되는 핵심 성장동력을 강화하기 위해 2026년까지 247조원을 투자하고 BBC를 육성할 인재 5만명을 채용하겠다고 26일 발표했다. 247조원 가운데 국내에만 179조원을 투자해 국가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하겠다는 목표다.

SK그룹의 '통큰' 투자계획은 글로벌 경영환경의 불확실성과 지정학적 리스크가 상존하는 상황에서 성장과 혁신의 기회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투자와 인재확보가 뒷받침돼야 한다는 판단에 따른 결정이다.

우선 인공지능(AI)과 디지털전환(DT) 등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은 '반도체'라고 보고, 반도체와 관련 소재에 142조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이는 전체 투자금의 절반에 해당된다.

아울러 전기자동차 배터리와 관련 소재 그리고 수소, 풍력, 신재생에너지 등 친환경 미래산업에 67조4000억원을 투자해 '넷제로'(Net Zero)를 앞당긴다는 방침이다. 이를 통해 2030년까지 전세계 탄소감축 목표량(210억톤)의 1%인 2억톤의 탄소를 줄이겠다는 목표다.

분야별 투자금은 △반도체와 소재분야에 142조2000억원 △전기차 배터리 등 그린비즈니스분야에 67조4000억원 △디지털분야에 24조9000억원 △바이오 및 기타 12조7000억원을 투자한다. 전체 투자금의 90%가 BBC 분야에 집중돼 있다.

반도체분야의 투자는 반도체 경쟁력 강화를 위해 반도체 생태계 조성에 집중돼 있다.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을 비롯해 반도체 Fab 증설, 특수가스와 웨이퍼 등 소재∙부품∙장비 관련 설비 증설 등이 투자 대상이다.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와 같은 반도체 및 소재 분야 투자는 지역경제 활성화와 2∙3차 협력업체의 투자와 고용 창출로 이어져 경제 파급 효과가 커진다는 점에서 대∙중소기업과 지역사회와의 상생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그린에너지 분야는 전기차 배터리와 분리막 생산설비를 증설한다. 또 최근 SK가 주력하는 수소 등 신재생에너지 생산설비를 갖추거나 글로벌 기업에 투자해 그린에너지 기술력과 경쟁력을 강화하는 재원으로 활용할 방침이다.

바이오 분야는 뇌전증 신약과 코로나19 국내 백신 1호 개발 신화를 이어갈 후속 연구개발비, 의약품위탁생산시설(CMO) 증설 등에 쓰인다. 디지털 분야는 유무선 통신망과 정보통신 콘텐츠 개발 등이 주요 투자 대상이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최남수의 ESG 풍향계] 유럽발 '공급망 규제'...韓수출기업 '직격탄'

ESG 관련 이슈 중 '뜨거운 현안'인 공급망에 대한 환경 및 인권 실사는 최근들어 관심의 초점이 됐지만 사실은 오랜기간 글로벌 무대에서 논의돼온 주제

'마비성 패류독소' 경남 진해만·부산시까지 퍼졌다

해양수산부 국립수산과학원이 마비성 패류독소 기준치 초과해역(0.8 mg/kg)이 최근 남해안 일부에서 진해만 및 부산시 일부까지 확대됐다고 19일 밝혔다.

HLB 영유아 놀이교육 브랜드 '파파덕'...취약계층 지원 확대

HLB글로벌의 영유아 오감자극 미술교육 전문 브랜드 '파파덕'이 취약계층 아동들의 놀이 교육 지원에 적극 나선다.파파덕은 최근 수원시 드림스타트와

폐식용유를 '바이오디젤'로...롯데웰푸드·HD현대오일뱅크 '협력'

롯데웰푸드(옛 롯데제과)가 HD현대오일뱅크와 함께 자원 선순환 본격화를 통한 ESG 경영 강화에 나선다고 18일 밝혔다.롯데웰푸드는 바이오디젤 생산을

LG전자, 美타임스스퀘어에 '눈표범' 영상...기후변화 멸종위기종 알린다

LG전자가 오는 4월 22일 '지구의 날'을 맞아 급격한 기후변화로 멸종위기에 처한 동물 알리기에 나섰다.LG전자는 지난 16일(현지시간)부터 미국 뉴욕 타임

[영상] 물바다로 변한 사막...1년치 비 한꺼번에 쏟아진 두바이

사막 도시 두바이에 한나절만에 1년치 비가 쏟아지면서 '물바다'가 됐다.16일(현지시간) 중동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에 12시간동안 1년치 강수량인 100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