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 굿즈라서 알고도 배포?...스타벅스 '서머백' 발암물질 검출

백진엽 기자 / 기사승인 : 2022-07-28 16:24:33
  • -
  • +
  • 인쇄


스타벅스가 배포한 '서머 캐리백'에서 1급 발암물질인 '폼알데하이드'가 검출됐다는 것이 최종 확인했다. 이에 스타벅스는 공식 사과를 했지만 발암물질 성분이 있다는 사실을 알고도 배포한 사실이 드러나 논란이 더 커지고 있다.

28일 스타벅스는 국가전문 공인시험기관에 '서머 캐리백' 성분시험을 의뢰한 결과, 개봉전 제품 외피에서 폼알데하이드 수치가 284~585mg/kg(평균 459mg/kg), 내피에서 29.8~724mg/kg(평균 244mg/kg) 검출됐다고 밝혔다. 또 개봉 후 2개월이 경과한 제품의 외피에서는 106~559mg/kg(평균 271mg/kg), 내피에서는 미검출~23.3mg/kg(평균 22mg/kg) 정도의 수치가 검출됐다.

폼알데하이드는 아토피피부염·새집증후군의 원인이고, 흡입 정도에 따라 실명이나 사망에 이르게 한다. 세계보건기구(WHO) 산하 국제암연구소는 폼알데하이드를 1급 발암물질로 분류하고 있다.

한 소비자가 자체 검사한 결과에서 폼알데하이드가 검출됐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시작된 이번 논란은 결국 소비자들의 주장이 맞았던 것이다. 소비자들은 이 굿즈에서 악취가 나는 것에 의구심을 품고 문제를 제기했지만 스타벅스는 "일부 제품을 제작할 때 원단의 인쇄 염료가 충분히 휘발되지 않아 냄새가 나는 것으로 확인했다"며 "염료는 인체에 무해하고 시간이 지나면 냄새가 자연스럽게 사라진다"며 사실확인을 제대로 하지 않았다.

하지만 스타벅스 해명에 수긍하지 못한 소비자들은 직접 유해물질 테스트를 했다. 그 결과 폼알데하이드가 검출됐던 것이다. 논란이 불거지자, 그제서야 스타벅스는 공인기관에 시험을 의뢰했고, 그 결과 발암물질이 검출됐다. 결국 소비자들의 주장이 사실로 드러났던 것이다. 이에 스타벅스는 "수많은 고객분들에게 큰 우려와 실망을 끼쳐 드린 점, 머리 숙여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며 "단 한 순간이라도 스타벅스와 관련된 불편과 불안감을 느꼈다면, 그 어떤 경우라도 변명이 될 수 없다"며 고개를 숙였다.

그런데 스타벅스 사과문 가운데 '지난 5월말 이취 관련 원인 확인 과정에서 제조사로부터 전달받은 시험성적서 첨부자료에 폼알데하이드가 포함돼 있었으나'라는 문구가 다시 문제가 되고 있다. 스타벅스는 제조사로부터 시험성적서 내용을 이미 전달받아 알고 있었는데도 굿즈행사를 진행했다는 것으로 읽히기 때문이다. 소비자주권시민회의는 "스타벅스가 유해물질 검출 사실을 알고도 증정 이벤트를 강행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스타벅스는 관련 내용을 미리 알지 못했다고 해명하고 있지만, 발암물질 논란이 불거진 직후에도 스타벅스는 뜸을 들이며 즉각 성분조사를 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안이했다는 비판을 면치못하고 있다.

게다가 사후대책도 비난받고 있다. 시험결과가 나오기전 스타벅스는 해당 굿즈를 가지고 매장을 방문하면 무료 음료쿠폰 3장과 교환해주겠다고 했다. 그러다 시험결과가 나오자, 무료 음료쿠폰 교환과 더불어 새로 제작한 굿즈와 교환해주겠다고 밝혔다. 만약 이를 원하지 않을 경우 스타벅스 리워드 카드나 3만원 상당의 기프트 카드를 온라인으로 일괄적립해주겠다고 했다.
 
이에 소비자주권시민회의는 "해당 굿즈에서 검출된 폼알데하이드 양은 장기간 사용했을 경우, 또는 어린아이들에게 심각한 피해를 입힐 수 있다"며 "스타벅스는 지금 당장 굿즈를 가져간 사람들이 모두 알 수 있도록 알리는 것과 동시에 해당 굿즈를 전량 회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최남수의 ESG 풍향계] 유럽발 '공급망 규제'...韓수출기업 '직격탄'

ESG 관련 이슈 중 '뜨거운 현안'인 공급망에 대한 환경 및 인권 실사는 최근들어 관심의 초점이 됐지만 사실은 오랜기간 글로벌 무대에서 논의돼온 주제

'마비성 패류독소' 경남 진해만·부산시까지 퍼졌다

해양수산부 국립수산과학원이 마비성 패류독소 기준치 초과해역(0.8 mg/kg)이 최근 남해안 일부에서 진해만 및 부산시 일부까지 확대됐다고 19일 밝혔다.

HLB 영유아 놀이교육 브랜드 '파파덕'...취약계층 지원 확대

HLB글로벌의 영유아 오감자극 미술교육 전문 브랜드 '파파덕'이 취약계층 아동들의 놀이 교육 지원에 적극 나선다.파파덕은 최근 수원시 드림스타트와

폐식용유를 '바이오디젤'로...롯데웰푸드·HD현대오일뱅크 '협력'

롯데웰푸드(옛 롯데제과)가 HD현대오일뱅크와 함께 자원 선순환 본격화를 통한 ESG 경영 강화에 나선다고 18일 밝혔다.롯데웰푸드는 바이오디젤 생산을

LG전자, 美타임스스퀘어에 '눈표범' 영상...기후변화 멸종위기종 알린다

LG전자가 오는 4월 22일 '지구의 날'을 맞아 급격한 기후변화로 멸종위기에 처한 동물 알리기에 나섰다.LG전자는 지난 16일(현지시간)부터 미국 뉴욕 타임

[영상] 물바다로 변한 사막...1년치 비 한꺼번에 쏟아진 두바이

사막 도시 두바이에 한나절만에 1년치 비가 쏟아지면서 '물바다'가 됐다.16일(현지시간) 중동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에 12시간동안 1년치 강수량인 100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