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첫 달탐사선 '다누리' 발사…궤도 안착하면 7번째 성공국가

백진엽 기자 / 기사승인 : 2022-08-05 10:25:03
  • -
  • +
  • 인쇄
5일 오전 8시8분 발사..9시40분 지상과 첫 교신
12월 목표궤도 진입성공시 내년부터 업무수행
▲ 5일 오전 한국 첫 달탐사선 '다누리'를 실은 '팰컨 9' 발사체가 우주로 향하고 있다.(사진=한국항공우주연구원)

대한민국의 첫번째 달 탐사 궤도선인 '다누리'(KPLO·Korea Pathfinder Lunar Orbiter)가 한국시간 5일 오전 8시8분(미국 동부시간 4일 오후 7시8분) 미국 케이프커네버럴 우주군기지 40번 발사장에서 우주로 발사됐다.

발사 후 40여분에 걸쳐 1단 분리, 페어링 분리, 2단 분리 등을 마치고 우주공간에 놓인 다누리는 오전 9시40분쯤 지상국과 첫 교신에 성공했다. 첫 교신은 호주 캔버라의 안테나를 통해 이뤄졌다.

다누리가 올해 말 목표궤도 안착까지 성공할 경우 우리나라는 달 탐사선을 보내는 7번째 국가가 된다. 앞서 누리호 발사 성공에 이어 우주 강국의 지위를 굳히게 되는 것이다. 지금까지 달 궤도선이나 달 착륙선 등 달 탐사선을 보낸 나라는 러시아, 미국, 일본, 유럽, 중국, 인도 등 6개국이다.

다누리는 미국의 민간 우주개발업체 스페이스X의 발사체 '팰컨 9'에 실려 우주로 향했다. 스페이스X는 발사 2분 40초 후 1·2단 분리, 3분13초 후 페어링 분리가 이뤄졌음을 확인했다. 이어 40분 25초 후 다누리가 분리돼 우주 공간에 놓였음을 알렸다.

분리된 곳은 지구 표면에서 약 1656㎞ 떨어진 지점이다. 분리 후에는 탑재컴퓨터의 자동 프로그램이 작동해 태양전지판을 펼치면서 정해진 궤적을 따라 이동해야 한다. 발사 1시간30분쯤이 지난 후 다누리는 호주 캔버라에 있는 안테나와 첫 교신까지 성공했다.

▲ 지난 6월 발사장 이송 전 최종 점검을 받고 있는 한국 첫 달탐사선 '다누리'.(사진=한국항공우주연구원)

앞으로 다누리는 달로 곧바로 향하는 것이 아니라 일단 태양 쪽의 먼 우주로 가서 최대 156만km까지 거리를 벌렸다가, 무한대 모양의 궤적을 그리며 다시 지구쪽으로 돌아와 달에 접근할 예정이다. 궤적에 계획대로 제대로 들어갔는지 판단하려면 발사 후 2∼3시간이 지나야 한다.

다만 궤적 진입은 발사 후에도 목표 궤도에 안착할 때까지 거의 5개월이 걸리는 계획의 1차 관문에 불과하다. 최종 성공 여부는 올해 말 쯤 알 수 있는 것이다. 진입에 성공한 뒤에도 다누리가 궤적을 잘 따라갈 수 있도록 연구진은 앞으로 약 5개월에 거쳐 오차 보정을 위한 까다로운 궤적 보정 기동을 여러 차례 수행해야한다.

예정대로라면 다누리는 12월16일 쯤 달 주변을 도는 궤도에 들어서며, 이후 약 보름간 다섯 차례의 감속기동을 거쳐 조금씩 달에 접근한다. 12월31일에 목표 궤도인 달 상공 100㎞에 진입한 뒤 내년부터 임무 수행을 시작하면 비로소 '성공'이 확인된다.

대한민국은 1992년 첫 인공위성인 우리별 1호를 우주로 보냈다. 이후 다양한 위성들을 쏘아 올렸고, 나로호에 이어 누리호까지 자체 기술로 제작된 발사체를 쏘아 올리는 것도 성공했다. 이번 다누리가 최종 성공을 할 경우 첫 위성 이후 30년만에 지구가 아닌 다른 천체 탐사까지 가능하게 된다.

다누리는 목표 궤도 진입에 성공하면 달의 극지방을 지나는 원궤도를 따라 돌면서 탑재한 6종의 과학장비로 달을 관찰할 예정이다. 이 중 5종의 과학장비는 국내 기술로 독자 개발한 것이다. 탑재체 중 우주인터넷 장비를 활용한 심우주 탐사용 우주 인터넷시험(DTN, Delay/Disruption Tolerant Network)이 세계 최초로 시도된다. ETRI 홍보영상, DTN 기술 설명 영상을 비롯해 그룹 방탄소년단(BTS)의 노래 '다이너마이트'(Dynamite) 등 파일을 재생해 지구로 전송하는 시험이 이뤄진다.

또 2025년까지 달의 남극에 여성을 포함한 우주인들을 착륙시킨 뒤 무사히 지구로 귀환시키겠다는 미국의 '아르테미스'(Artemis) 계획을 위해 NASA가 개발한 과학 장비인 '섀도캠'(ShadowCam)도 다누리에 탑재돼 있다. 섀도캠은 해상도 약 1.7m의 카메라를 이용해 달 남북극 지역의 영구 음영지역을 고정밀 촬영하면서 얼음 등 다양한 물질의 존재 여부를 파악할 계획이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최남수의 ESG 풍향계] 유럽발 '공급망 규제'...韓수출기업 '직격탄'

ESG 관련 이슈 중 '뜨거운 현안'인 공급망에 대한 환경 및 인권 실사는 최근들어 관심의 초점이 됐지만 사실은 오랜기간 글로벌 무대에서 논의돼온 주제

'마비성 패류독소' 경남 진해만·부산시까지 퍼졌다

해양수산부 국립수산과학원이 마비성 패류독소 기준치 초과해역(0.8 mg/kg)이 최근 남해안 일부에서 진해만 및 부산시 일부까지 확대됐다고 19일 밝혔다.

HLB 영유아 놀이교육 브랜드 '파파덕'...취약계층 지원 확대

HLB글로벌의 영유아 오감자극 미술교육 전문 브랜드 '파파덕'이 취약계층 아동들의 놀이 교육 지원에 적극 나선다.파파덕은 최근 수원시 드림스타트와

폐식용유를 '바이오디젤'로...롯데웰푸드·HD현대오일뱅크 '협력'

롯데웰푸드(옛 롯데제과)가 HD현대오일뱅크와 함께 자원 선순환 본격화를 통한 ESG 경영 강화에 나선다고 18일 밝혔다.롯데웰푸드는 바이오디젤 생산을

LG전자, 美타임스스퀘어에 '눈표범' 영상...기후변화 멸종위기종 알린다

LG전자가 오는 4월 22일 '지구의 날'을 맞아 급격한 기후변화로 멸종위기에 처한 동물 알리기에 나섰다.LG전자는 지난 16일(현지시간)부터 미국 뉴욕 타임

[영상] 물바다로 변한 사막...1년치 비 한꺼번에 쏟아진 두바이

사막 도시 두바이에 한나절만에 1년치 비가 쏟아지면서 '물바다'가 됐다.16일(현지시간) 중동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에 12시간동안 1년치 강수량인 100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