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솟는 항공권 가격...소비자도 항공사도 '괴롭다'

김나윤 기자 / 기사승인 : 2022-09-27 08:30:02
  • -
  • +
  • 인쇄
정제 능력 떨어지고 우크라 전쟁까지 겹쳐
IATA사무총장 "여러 문제로 가격 더 오를듯"


국제항공운송협회(IATA) 사무총장이 연료정제의 한계 및 항공사 재정문제로 인해 항공권 가격이 크게 오를 수 있다고 경고했다.

윌리엄 월시(William Walsh) IATA 사무총장은 팬데믹 기간 연료정제 능력은 감소한 데 비해 연료 수요는 증가해 항공유 가격이 상승했다고 최근 미국 CNBC를 통해 밝혔다.

항공권 가격은 지난 1년동안 25% 급등했는데 이는 1989년 이후 가장 큰 상승폭이다. 미국 노동통계국에 따르면 4월에만 항공료가 18.6% 급등했다.

미국의 정제능력은 2019년 정점을 찍은 이후 2022년 5.4% 감소해 8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 정제소 폐쇄 및 재생가능한 연료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이같은 하락세가 나타난 것이다.

월시 사무총장은 정제능력의 하락세가 가격의 상승세로 이어져 항공업계에 타격을 입힌다고 우려했다. 그는 항공권 가격을 올려도 항공사가 반드시 이익을 내는 것도 아니며 그만큼 많은 항공사들이 재정난에 시달리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런가 하면 악바르 알 베이커(Akbar Al Baker) 카타르항공 CEO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항공권 가격인상의 요인으로 보았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지난 19일(현지시간) 러시아의 부분적 군사동원을 발표해 러시아 국민과 경제가 전시체제에 놓이게 만들었다. 푸틴 대통령의 발표 이후 유가는 우크라이나전쟁 격화 및 석유·가스 공급부족 우려로 2% 이상 급등했다.

알 베이커 CEO는 CNBC와의 인터뷰에서 항공사들의 최대 관심사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확대라고 밝혔다. 그는 "갈등이 인플레이션을 부채질해 공급망을 압박하고 결과적으로 승객이 줄어들 것"이라며 "유가의 불안정성 또한 항공이용률을 떨어트릴 것"으로 우려했다.

이에 항공업계는 저렴하고 지속가능한 연료를 희망하고 있다. 알 베이커 CEO는 카타르항공이 '합리적 가격'을 전제로 "지속가능한 항공연료에 투자할 준비가 돼 있다"며 대체연료에 대한 더 많은 투자를 요구했다.

현재 항공산업에서 쓰는 연료는 플루오르화 가스라고도 알려진 F-가스로 다양한 산업분야에 적용되는 인공가스다. 알 베이커 CEO는 "현재 대체연료 가격은 일반 F-가스의 무려 4~5배"라며 "경제성이 갖춰지지 않은 상태에서 강제로 연료를 전환한다면 그 가격은 승객에게 고스란히 전가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월시 사무총장 또한 환경 문제를 언급하면서 기존 정유공장보다 지속가능한 항공연료 생산에 더 많은 투자를 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했다.

지난해 IATA는 전세계 항공운송산업이 2050년까지 탄소배출량을 제로를 달성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IATA 측은 "지속가능한 항공연료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최선의 선택"이라고 밝혔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삼성전자 '상생협력데이' 개최...한종희 부회장 "지속성장 기반 확보해달라"

삼성전자가 '2024년 상생협력데이'를 개최했다.28일 경기 수원 라마다호텔에서 열린 '상생협력데이'에는 한종희 삼성전자 대표이사 부회장을 비롯해 삼

카카오, 정신아號 공식출범..."AI 중심 신성장동력 확보하겠다"

임기를 마친 홍은택 카카오 대표가 떠나고 정신아호(號)가 돛을 펼쳤다.카카오는 28일 오전 제주도 카카오 본사에서 29기 정기 주주총회 및 이사회를 열

SK이노베이션, 박상규 신임 대표이사 선임

SK이노베이션이 28일 서울 종로구 SK서린빌딩에서 '제17기 정기주주총회'와 이사회를 열고, 박상규 SK이노베이션 총괄사장을 신임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탄소상쇄 목적의 호주 산림조성..."득보다 실이 많다"

호주에서 산림조성을 통한 탄소배출권 거래가 실질적인 효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조성된 산림비율이 턱없이 낮아 실제 배출량을 감축

포스코퓨처엠 '폐근무복 업사이클링' 의료키트 기부

포스코퓨처엠이 폐근무복을 업사이클링해 만든 의료용품 파우치와 키트를 지역 노인복지시설에 기부하며 환경보호와 지역사회 안전·보건 사각

금감원-한국銀, 금융권 기후스트레스 테스트 실시한다

기후변화로 폭염과 홍수 등 자연재해가 빈번해지고 규모가 커지면서 이에 따른 금융회사들의 기후관련 리스크도 커지고 있어, 금융당국이 금융회사들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