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가상발전소' 세운다...신재생에너지 통합관리 역할

이재은 기자 / 기사승인 : 2022-09-28 17:20:17
  • -
  • +
  • 인쇄
넷제로 달성을 위한 '그린 AI' 기술개발 추진
▲왼쪽부터 김종규 식스티헤르츠 대표, 김슬기 한국전기연구원 스마트그리드연구본부장, 이종민 SKT T3K 미래 R&D 담당, 장호준 SK에너지 S&P추진단 에너지솔루션 담당, 박용희 소프트베리 대표가 양해각서 체결 후 기념촬영 하는 모습. (사진=SK텔레콤)

SK텔레콤은 온실가스 순배출량을 '제로'(Zero)로 만들겠다는 SK그룹 차원의 넷제로(Net Zero)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그린(Green) AI' 분야 기술개발을 추진한다.

'그린(Green) AI'는 태양광·풍력 등 신재생 에너지를 통합관리하는 가상발전소 기술개발, 통신국사 에너지 최적 제어기술 개발, 플라스틱 절감 및 다회용컵 사용 촉진을 위한 비전(Vision)AI 기술개발 등이 담겨있다. 이를 위해 SK텔레콤은 SK에너지, 한국전기연구원, 식스티헤르츠, 소프트베리와 함께 미래 가상발전소(Virtual Power Plant, VPP) 기술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28일 체결했다.

가상발전소 기술의 핵심영역은 △신재생 에너지 발전 및 전기차(EV) 충전 수요 예측 △에너지 저장시스템(Energy Storage System, ESS) 최적 제어 △에너지 관리시스템(Energy Management System,  EMS) 기반 전력 거래 분야에서 공동 기술개발 등이다.

이번에 개발하는 가상발전소(Virtual Power Plant, VPP)는 개인이나 사업자가 각 지역에서 태양광이나 풍력 등을 활용해 소규모로 생산하는 신재생 에너지를 플랫폼으로 연결해 하나의 발전소처럼 통합관리하는 개념의 가상 시스템이다. 가상발전소는 에너지 자원의 고갈, 탄소배출량 감소 등 환경 이슈를 극복하기 위한 미래 에너지 관리기술로 최근 주목받고 있다.

가상 발전소를 제대로 구축하고 운영하기 위해서는 인공지능(AI) 기술 활용이 필수적이다. 생산이 일정하지 않은 신재생 에너지의 발전량을 예측하거나, 전기차 충전 등 고객들의 전력 수요를 예측하는데 인공지능이 예측 정확도를 높여 주기 때문이다. 또 생산된 전력을 에너지 저장 시스템(ESS)을 통해 관리할 때 인공지능 알고리즘으로 충전과 방전의 최적화도 가능하다.

인공지능 등 ICT 기술을 활용해 각 지역에 흩어져 있는 신재생 에너지 발전량과 전력 수요를 예측하고, 이에 맞게 전력을 생산, 저장, 거래하는 최적화된 가상 발전소를 만들겠다는 것이 SK텔레콤의 계획이다.

SK에너지도 기존 주유소를 친환경 에너지를 직접 생산해 판매하는 '에너지 슈퍼스테이션'으로 전환해 나가고 있는 상황에서, SK텔레콤과 SK에너지는 양사의 기술과 공간을 함께 활용하기 위해 힘을 모은다.

SK텔레콤은 가상발전소 기술개발을 위해 식스티헤르츠, 소프트베리 등 스타트업은 물론, 한국전기연구원과도 손을 잡았다. 전국의 모든 신재생 에너지 공급량을 예측하는 가상발전소를 운영중인 식스티헤르츠와는 태양광 발전량을 예측하는 기술과 태양광 발전 지도를 구축할 예정이다.

국내 1위 전기차 충전정보앱 'EV 인프라(Infra)'를 운영하고 있는 소프트베리와는 전기차 운행 정보 및 충전 패턴 등의 데이터를 활용해 전력 소비를 예측하고 이를 가상발전소 운영에 적용하는 기술을 함께 개발할 예정이다. 한국전기연구원과는 에너지 저장시스템(ESS)을 최적화하고, 가상발전소 운영기술을 공동연구하기로 했다.


한편 SK텔레콤은 가상발전소를 시작으로 넷제로 달성을 위해 다양한 '그린ICT' 영역으로 기술개발을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우선 SK텔레콤은 전력을 대량 소비하는 통신국사나 인터넷데이터센터(IDC)의 에너지 효율을 높일 수 있게 솔루션을 확대 적용한다. 이 솔루션은 시설 내부에 설치된 센서와 관리시스템으로부터 온도, 습도, 서버 트래픽 부하 등의 데이터를 수집해 측정하고, 이를 AI로 분석해 에너지 효율을 관리한다. 이를 통해 전력 소모와 온실가스 배출을 절감하겠다는 전략이다.

또 다회용컵 사용 캠페인 '해피해빗'을 추진하는 SK텔레콤은 다회용컵 반납기 내부에 설치된 카메라로 컵 외관을 촬영한뒤 AI로 이물질, 파손여부, 정품 여부 등을 판정할 수 있는 '비전 AI' 기술도 적용했다. SK텔레콤은 이 기술이 적용된 다회용컵 반납기를 서울, 인천, 제주 등으로 확대해나가고 있다.

이종민 SK텔레콤 미래 R&D 담당은 "앞으로 다가올 미래 에너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SK텔레콤의 ICT 기술 역량을 바탕으로 다양한 파트너들과 협력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며 "이를 통해 ESG 경영 실천을 강화하고, 미래 기술 생태계 구축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최남수의 ESG 풍향계] 유럽발 '공급망 규제'...韓수출기업 '직격탄'

ESG 관련 이슈 중 '뜨거운 현안'인 공급망에 대한 환경 및 인권 실사는 최근들어 관심의 초점이 됐지만 사실은 오랜기간 글로벌 무대에서 논의돼온 주제

'마비성 패류독소' 경남 진해만·부산시까지 퍼졌다

해양수산부 국립수산과학원이 마비성 패류독소 기준치 초과해역(0.8 mg/kg)이 최근 남해안 일부에서 진해만 및 부산시 일부까지 확대됐다고 19일 밝혔다.

HLB 영유아 놀이교육 브랜드 '파파덕'...취약계층 지원 확대

HLB글로벌의 영유아 오감자극 미술교육 전문 브랜드 '파파덕'이 취약계층 아동들의 놀이 교육 지원에 적극 나선다.파파덕은 최근 수원시 드림스타트와

폐식용유를 '바이오디젤'로...롯데웰푸드·HD현대오일뱅크 '협력'

롯데웰푸드(옛 롯데제과)가 HD현대오일뱅크와 함께 자원 선순환 본격화를 통한 ESG 경영 강화에 나선다고 18일 밝혔다.롯데웰푸드는 바이오디젤 생산을

LG전자, 美타임스스퀘어에 '눈표범' 영상...기후변화 멸종위기종 알린다

LG전자가 오는 4월 22일 '지구의 날'을 맞아 급격한 기후변화로 멸종위기에 처한 동물 알리기에 나섰다.LG전자는 지난 16일(현지시간)부터 미국 뉴욕 타임

[영상] 물바다로 변한 사막...1년치 비 한꺼번에 쏟아진 두바이

사막 도시 두바이에 한나절만에 1년치 비가 쏟아지면서 '물바다'가 됐다.16일(현지시간) 중동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에 12시간동안 1년치 강수량인 100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