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만에 회장 단 이재용…취임식 없이 법정 간 이유

차민주 기자 / 기사승인 : 2022-10-27 16:50:46
  • -
  • +
  • 인쇄
이미 그룹 총수로 경영 진두지휘
대외여건 악화도 고려…행보주목
▲삼성전자 회장직에 오른 이재용(사진=연합뉴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10년 만에 회장직에 올랐다.

27일 삼성전자는 이사회를 열어 이 부회장의 회장 승진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2012년 부회장으로 승진한 지 10년 만이다. 이미 그룹 총수로 경영 전반을 진두지휘하긴 했지만, 공식적으로 '삼성 회장' 타이틀을 달게 된 것이다.

삼성전자 이사회는 "글로벌 대외 여건이 악화하고 있는 가운데 △책임 경영 강화 △경영 안정성 제고 △신속하고 과감한 의사결정이 절실하다고 판단해 이같이 의결했다"고 설명했다.

이처럼 이재용 삼성 시대가 시작됐지만 갈수록 치열해지는 글로벌 경쟁과 심각한 경기침체, 대외여건 악화 등 이 회장 앞에 놓인 과제가 많다. 삼성전자의 연결기준 올해 3분기 영업이익은 작년 동기보다 31.4%나 급감했고, 순이익 역시 23.6% 줄었다.

글로벌 IT 수요 부진과 메모리 시황 약세로 4분기 전망 역시 어둡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세계 반도체 매출 1위 자리를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분야 1위 업체인 대만의 TSMC에 내주게 됐다. 이에 기업의 수장으로서의 이 회장의 강력한 리더십은 어느 때보다 중요한 상황이다.

앞으로 '뉴삼성'을 이끌 미래 먹거리를 창출하는 일도 시급하다. 바이오, 인공지능(AI), 차세대통신 등 미래 신사업 분야에서 적극적인 인수·합병(M&A)에 나설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니 향후 이 회장 행보가 관심이다.

갈수록 기업들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중 S인 사회적 책임이 중요해지면서 이를 위한 노력도 필요하다. 삼성 준법감시위원회의 활동 강화, '4세 경영 포기' 선언 이후 주목되고 있는 전문경영인 체제로의 구체적 전환, 지배구조 변화 등 경영상 과제가 한둘이 아니다.

▲10일 삼성엔지니어링 도스보카스 현장 방문한 이재용 당시 부회장(사진=연합뉴스)


이재용 부회장의 회장 승진이 공식화되면서 반도체 초격차 경영과 미래 먹거리 투자 등을 통한 '뉴삼성' 구축에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이 회장은 지난 8월 복권 후 삼성전자의 미래 먹거리이자 한국 경제의 성장판인 반도체부터 챙기며 본격적으로 초격차 경영에 시동을 걸었다. 첫 공식 행보로 지난 19일 삼성전자 기흥캠퍼스에서 열린 차세대 반도체 R&D(연구개발) 기공식에 참석하기도 했다.

이 회장은 기공식에서 "차세대뿐만 아니라 차차세대 제품에 대한 과감한 R&D 투자가 없었다면 오늘의 삼성 반도체는 존재하지 못했을 것"이라며 "기술 중시 선행 투자의 전통을 이어 나가 세상에 없는 기술로 미래를 만들자"고 강조한 바 있다.

지난 25일 사장단 오찬 간담회에서는 인재 확보의 중요성을 역설했다. 당시 이 부회장은 "창업 이래 가장 중시한 가치가 인재와 기술"이라며 "성별과 국적을 불문하고 세상을 바꿀 수 있는 인재를 찾고 양성해 세상에 없는 기술에 투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회장의 조직문화 혁신 의지에 따라 삼성전자는 올해부터 △직급 통폐합 등을 통한 수평적 조직문화 확산 △직급별 체류 연한 폐지를 통한 조기 승진 기회와 과감한 발탁 승진 확대 △평가제도 개선 등을 골자로 하는 인사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재계 관계자는 "삼성의 새로운 인사제도 개편은 이재용 회장이 이끄는 '뉴삼성' 비전을 구체화하는 초석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재용 회장은 삼성전자 이사회에서 회장 승진 안건이 의결된 이후 별다른 메시지나 취임식 없이 당초 예정대로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부당합병·회계부정' 1심 속행 공판에 출석했다. 오전 재판을 마치고 나온 후 기자들의 질문에 이 회장은 "제 어깨가 많이 무거워졌다"며 "국민에게 조금이라도 더 신뢰받고 사랑받는 기업을 만들어보겠다"고 짧게 소감을 밝혔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최남수의 ESG 풍향계] 유럽발 '공급망 규제'...韓수출기업 '직격탄'

ESG 관련 이슈 중 '뜨거운 현안'인 공급망에 대한 환경 및 인권 실사는 최근들어 관심의 초점이 됐지만 사실은 오랜기간 글로벌 무대에서 논의돼온 주제

'마비성 패류독소' 경남 진해만·부산시까지 퍼졌다

해양수산부 국립수산과학원이 마비성 패류독소 기준치 초과해역(0.8 mg/kg)이 최근 남해안 일부에서 진해만 및 부산시 일부까지 확대됐다고 19일 밝혔다.

HLB 영유아 놀이교육 브랜드 '파파덕'...취약계층 지원 확대

HLB글로벌의 영유아 오감자극 미술교육 전문 브랜드 '파파덕'이 취약계층 아동들의 놀이 교육 지원에 적극 나선다.파파덕은 최근 수원시 드림스타트와

폐식용유를 '바이오디젤'로...롯데웰푸드·HD현대오일뱅크 '협력'

롯데웰푸드(옛 롯데제과)가 HD현대오일뱅크와 함께 자원 선순환 본격화를 통한 ESG 경영 강화에 나선다고 18일 밝혔다.롯데웰푸드는 바이오디젤 생산을

LG전자, 美타임스스퀘어에 '눈표범' 영상...기후변화 멸종위기종 알린다

LG전자가 오는 4월 22일 '지구의 날'을 맞아 급격한 기후변화로 멸종위기에 처한 동물 알리기에 나섰다.LG전자는 지난 16일(현지시간)부터 미국 뉴욕 타임

[영상] 물바다로 변한 사막...1년치 비 한꺼번에 쏟아진 두바이

사막 도시 두바이에 한나절만에 1년치 비가 쏟아지면서 '물바다'가 됐다.16일(현지시간) 중동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에 12시간동안 1년치 강수량인 100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