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리지 않고 먹는 포장재?…100만 파운드 상금 탔다

이재은 기자 / 기사승인 : 2022-12-05 12:19:18
  • -
  • +
  • 인쇄
英 '낫플라' 해조류로 플라스틱 대체재 개발
영국왕실 인정한 지구 지킴이 '어스샷' 수상
▲해조류로 만든 먹을 수 있는 포장재 (사진=낫플라)


해조류로 플라스틱 포장재 대체재를 만들어 낸 스타트업 '낫플라'(Notpla)가 영국 왕실로부터 환경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상금 100만파운드(약 15억원)를 받았다.

영국 런던에 위치한 스타트업 낫플라는 지난 2일(현지시간) '어스샷 상'(Earthshot Prize)을 상금 100만파운드와 함께 수상했다. 어스샷 상은 윌리엄 왕세자 부부가 기후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기획한 국제 시상식이다. 2020년 하반기 공식 출범한 어스샷 상은 매해 5개 분야의 개인 및 단체를 선정해 수여하고 있다.

해당 분야는 △자연보호 및 회복(Protect and Restore Nature) △공기 정화(Clean our Air) △해양 복구(Revive our Oceans) △쓰레기 없는 세상(Build a Waste-free World) △기후문제 해결(Fix our Climate) 등 5개 부문이다. 어스샷 상은 2021~2030년까지 10년간 지구를 살리는 대안 50가지를 마련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번 시상식에서 가장 큰 주목을 받은 주체는 '쓰레기 없는 세상' 부문을 수상한 스타트업 낫플라다. 낫플라는 자연에서 그대로 채취할 수 있는 원료인 해조류로 완벽하게 생분해되는 플라스틱 대체재를 개발했다. 낫플라가 개발한 재질은 음료용기, 음식 포장재, 화장품과 패션산업에서 쓰이는 포장재까지 대체 가능할 정도로 범용성이 높다.

전세계적으로 플라스틱 재활용률은 9%에 불과하고, 12%는 소각처리 되고 있다. 나머지는 바다에 버려지거나 땅속에 매립되면서 총 63억톤의 플라스틱 폐기물이 전세계를 뒤덮고 있다. 낫플라의 공동창업자 피에레 파슬리에(Pierre Paslier)는 "아무도 플라스틱 폐기물로 가득찬 세상에서 살고 싶어 하지 않고 현재 행동하기에 너무 늦지는 않았다"며 "낫플라는 우리의 미래가 플라스틱이 아닌 해조류라는 것을 보여준다"고 밝혔다.

낫플라(Notpla)는 지난 2019년 런던 마라톤에서 플라스틱 물병 대신 '식용 물캡슐'을 선봬 이목을 끌었다. 해초와 식물성 재료로 작은 비닐봉투처럼 만들어진 음료용기 '오호'(Ooho)는 내부에 물이나 주스 등이 담긴다. 무색무취한 겉면 포장은 음료와 함께 먹어버릴 수도 있고, 봉투 끝부분으로 음료만 따로 취할 수 있다. 자연상태에서 생분해 가능해 길가에 버리더라도 환경을 오염시키지 않는다.

▲샐러드 드레싱 용기로도 쓰이는 낫플라 포장재 (사진=낫플라)


이번 시상식은 존 F 케네디 대통령의 '문샷'(Moonshot) 60주년을 맞아 그의 고향 미국 메사추세츠주 보스턴에서 열렸다. 당초 '어스샷 상'은 '문샷'에 영감을 받아 기획됐다. 10년 안에 달에 사람을 착륙시키겠다는 구상처럼, 10년 내 지구를 지켜낼 혁신적인 대안을 마련하겠다는 취지다. 윌리엄 왕자는 이날 "존 F 케네디 전 대통령과 마찬가지로 캐서린 왕세자빈과 나는 우리 모두가 위대한 일을 성취할 수 있다고 믿는다"며 "어스샷 해결책들을 지원하면 우리 행성의 가장 큰 문제를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실제로 수여된 상금은 유의미한 규모의 산업으로 확장될 수 있도록 전문 컨설턴트의 지원과 글로벌 자금의 투자를 유치할 수 있도록 연결해 준다.

한편 이날 시상식에서는 토착민들의 지식을 디지털 기술과 결합해 호주 산호초 군락 '그레이트베리어리프'를 장기간 모니터링한 여성들, 2024년까지 이산화탄소 1000톤을 암석으로 광물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는 오만 소재 기업 등이 함께 수상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두나무, 사내 ESG캠페인으로 1년간 1만8000kg 탄소감축

두나무가 임직원 대상 ESG 캠페인을 통해 지난 1년간 약 1만8000kg의 탄소를 절감한 것으로 나타났다.24일 블록체인 및 핀테크 전문기업 두나무는 지난 1년

HLB글로벌, 자원환경사업 소비재기업으로 물적분할

HLB글로벌이 모래 등 골재를 채취해 판매하고 있는 자원환경사업부를 물적분할해 B2C, D2C 등을 주력으로 하는 소비재 전문기업으로 분사시킨다.HLB글로

'재활용 기저귀' 일본에서 판매...'세계 최초'

재활용 기저귀 제품이 세계 최초로 일본에서 출시됐다.최근 마이니치신문은 일본의 위생용품 기업 유니참이 20일부터 규슈의 쇼핑센터와 자사의 온라

국제온실가스 감축인증, 이제 국내서도 받을 수 있다

환경부 소속 국립환경과학원이 온실가스 감축 및 배출 검증분야에 대한 국제적인 통용성을 확보하기 위해 오는 24일 국제인정협력기구(IAF)와 다자간상

[르포] '기후변화주간' 개막...일상속 탄소중립 실천방안 '한자리'

4월 22일 '지구의 날'을 맞아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기후변화주간' 행사가 성황리에 개최됐다. 개막식부터 청중들이 좌석을 가득 메웠고, 개막

'ESG공시' 기후분야부터 의무화 추진...공개초안 주요내용은?

금융당국은 '기후' 분야부터 ESG 공시 의무화를 우선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지배구조가 기후리스크를 제대로 관리하는지 투자자들이 알 수 있도록 하고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