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칫거리 폐의약품...제약바이오 "가장 시급한 환경 문제"

이재은 기자 / 기사승인 : 2022-12-26 15:41:09
  • -
  • +
  • 인쇄
한국제약바이오협회, 정책 보고서 발간
"ESG 발맞춰 폐기물 처리·공급망 관리해야"
▲서울 서초구 방배동 제약바이오협회 (사진=연합뉴스)

국내 제약바이오 업계는 '폐의약품 등 폐기물 처리'가 가장 시급하게 해결해야 할 환경문제로 꼽았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가 26일 발간한 '제약바이오산업의 디지털 전환과 대응'을 주제로 한 정책보고서(KPBMA Brief)에 따르면 국내 제약바이오 업계는 ESG경영 도입이 필수적이라고 판단하고 있고, ESG 가운데 환경(E)를 가장 중요한 요소로 인식하고 있다.

협회가 지난 9월 국내 제약바이오기업 71곳을 대상으로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서 응답기업의 77.5%는 ESG 경영이 '기업 발전과 지속가능 여부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답했다. 특히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해 ESG경영은 반드시 도입해야 한다고 판단하고 있다.

또 ESG 가운데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는 응답자의 60%가 '환경'(E)으로 꼽았다. 환경 이슈 가운데 응답자의 54%는 '폐의약품 등 폐기물 처리'를 가장 시급한 과제로 지적했고, '이산화탄소 배출' 문제가 21.1%로 그 뒤를 이었다.

'사회'(S) 부문에서는 국내 제약업계가 협력업체와 함께 공급망을 개선해야 한다는 응답이 43.7%로 가장 많았다.

'지배구조'(G)에서는 33.8%가 이사회 구성 및 운영을 선진화해야 한다고 응답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실제 응답 기업의 83.1% 이사회를 구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ESG 관련 안건을 상정하는 경우는 33.9%에 불과했다.

응답자들은 자신의 사업활동 중 사회적 가치와 깊은 관련이 있는 것은 무엇인지를 묻는 질문에 신약개발 및 연구개발 투자(62%), 우수의약품 생산 및 공급(60.6%), 필수의약품 생산 및 공급(57.7%) 순으로 답했다.

다만 지속가능보고서를 발행하는 곳은 25.4%, ESG 관련 교육을 운영중인 곳은 26.8%에 불과했다. 특히 보고서는 ESG 관련을 운영중인 19곳에서도 평균 교육 횟수가 연 1회 이하로 실시되고 있다는 사실에 대해 국내 제약바이오업계가 ESG를 사업구조에 내재화하기 위한 노력을 시작하지 않았다는 의미라고 분석했다.

특히 이번 여론조사에서는 유럽에서 추진 중인 ESG 관련 규제가 한국 제약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칠 사안에 대해 35.2%는 '공급망 실사 의무화', 32.4%는 ESG 공시 의무라고 답했다.

이에 보고서는 "경영진이 당장의 등급 하락을 즉각적으로 개선해야 하는 과제로 인식하기보다는 중장기적인 전략을 잡고 방향성을 잡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한국 제약바이오산업계를 보는 시선이 달라진 만큼 이에 상응한 글로벌 전략을 본격화할 필요가 있다"고 적었다. 또 "글로벌 진출에 답이 있다"며 "1.6% 시장에서 땅따먹기에만 몰두하다가 도태될 수도 있다는 사실을 인식해야 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HLB 영유아 놀이교육 브랜드 '파파덕'...취약계층 지원 확대

HLB글로벌의 영유아 오감자극 미술교육 전문 브랜드 '파파덕'이 취약계층 아동들의 놀이 교육 지원에 적극 나선다.파파덕은 최근 수원시 드림스타트와

폐식용유를 '바이오디젤'로...롯데웰푸드·HD현대오일뱅크 '협력'

롯데웰푸드(옛 롯데제과)가 HD현대오일뱅크와 함께 자원 선순환 본격화를 통한 ESG 경영 강화에 나선다고 18일 밝혔다.롯데웰푸드는 바이오디젤 생산을

LG전자, 美타임스스퀘어에 '눈표범' 영상...기후변화 멸종위기종 알린다

LG전자가 오는 4월 22일 '지구의 날'을 맞아 급격한 기후변화로 멸종위기에 처한 동물 알리기에 나섰다.LG전자는 지난 16일(현지시간)부터 미국 뉴욕 타임

[영상] 물바다로 변한 사막...1년치 비 한꺼번에 쏟아진 두바이

사막 도시 두바이에 한나절만에 1년치 비가 쏟아지면서 '물바다'가 됐다.16일(현지시간) 중동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에 12시간동안 1년치 강수량인 100

'행동주의 펀드' 경영참여 시도?...'이사선임' 주주제안 적극 활용

행동주의 펀드들이 기업들의 정기주총에서 '이사선임' 안건을 적극 활용해 경영참여를 시도하려는 움직임이 뚜렷해지고 있다. 이를 의식한듯 기업들

갤럭시S24에 쓰인 '재활용 플라스틱' 올해만 100톤

삼성전자의 갤럭시S24 시리즈에 들어가는 재활용 플라스틱이 올해만 100톤에 이를 것으로 전망됐다.삼성전자는 오는 22일 지구의 날을 맞아 이같은 예상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