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위 "기후위기로부터 인권보호는 정부 의무"

전찬우 기자 / 기사승인 : 2023-01-04 16:19:51
  • -
  • +
  • 인쇄
첫 의견 표명…"인권 관점에서 기후위기 접근"
정부에 2030 온실가스 감축목표 상향 주문도
▲국가인권위원회 전경(사진=국가인권위원회)

국가인권위원회(인권위)는 4일 기후위기로부터 인권을 보호·증진하는 것을 정부가 기본 의무로 인식해야 한다는 의견을 표명했다.

인권위가 기후위기와 인권을 둘러싼 문제에 공식적으로 의견을 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인권위는 기후위기와 관련한 우리나라 정부정책 및 제도 전반에 인권기반 접근방식이 적용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인권위에 따르면 기후위기는 생명권·식량권·건강권·주거권 등 인권에 직·간접적으로 광범위한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현재 환경부 등 관련 부처의 기후위기와 인권에 대한 인식 수준은 낮은 편이다. 인권위는 정부가 이러한 현 상황을 인식하고 각 부처가 인권 관점에서 기후위기에 접근하고 대응할 수 있도록 관련 법령·제도를 선제적으로 개선해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지난해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IPCC) 제6차 평가보고서에 발표된 국제기준을 고려해 탄소중립기본법 시행령의 2030년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상향 조정하고 2030년 이후 감축목표도 미리 설정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동시에 기후변화와 관련한 기업공시를 강화하고 기후변화 영향 측정·평가 결과와 온실가스 배출정보 등을 체계적이고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제사회에서는 기후변화와 인권에 관한 유엔 인권이사회의 12개 결의가 채택되는 등 기후위기를 인권 문제로 인식하는 추세다.

국내에서도 2020년 12월 기후위기로 인한 인권침해에 대응해달라는 진정이 인권위에 제기됐다. 이에 따라 인권위는 지난해인 2022년 '기후위기와 인권에 관한 인식과 국내외 정책 동향 실태조사'를 하고 의견을 표명했다.

인권위에 의하면 우리나라 기후변화의 양상과 사회적·지리적 특성을 반영해 기후위기 취약계층을 유형화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래야 취약계층의 고용·주거·건강 등에 관한 실효성 있는 대책을 마련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정부가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설정함에 있어서도 기업뿐만 아니라 농어민·노동자·장애인·이주민 등 기후위기 취약계층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고 밝혔다.

인권위 관계자는 뉴스트리와의 통화에서 "기후위기 취약계층은 기본적으로 기존의 사회적 약자를 포함하는 개념이다. 개인의 직종·주거형태 등에 따라 기후위기 취약계층의 범위는 확대될 수 있을 것"이라며 "환경부 등 관련 정부부처는 인권적 관점에서 기후위기 문제에 접근해야 한다"고 말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ESG

Video

+

ESG

+

'자연자본이 기업 핵심가치'...ISSB '생물다양성 공시' 기준 마련 착수

국제지속가능성표준위원회(ISSB)가 생물다양성 리스크 공시 기준을 세우기 위한 조사에 착수했다.국제회계기준(IFRS) 산하 ISSB는 지난 23일(현지시간) 성

함께 달리며 나무기부...현대차 '롱기스트 런' 참가자 모집

현대자동차가 '함께 달려 나무를 심는 롱기스트 런'이라는 슬로건 아래,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달리기 캠페인 '롱기스트 런 2024'를 실시한다.지난 2016

'탄소중립포인트' 카카오머니로 받는다...카카오-환경부, 협약체결

환경을 지키기 위해 카카오, 카카오페이, 카카오모빌리티가 환경부와 함께 탄소중립 실천에 함께한다.카카오는 26일 경기도 카카오 판교아지트에서 환

환경부 '한국형 녹색채권' 3.9조 발행..."녹색산업이 국가경쟁력 좌우"

올 연말까지 총 3조9000억원 규모 한국형 녹색채권이 발행된다.25일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서울 용산구 몬드리안호텔에서 '2024년 한국형 녹색

전력거래소 비상임 3명 고발당했다..."이해충돌방지법 위반"

전력거래소가 선임한 비상임이사 3명이 이해충돌방지법 위반으로 고발당했다.25일 기후솔루션과 18개 태양광협동조합, 대한태양광발전사업자협회, 전

당장 코앞에 닥친 국제환경규제..."대-중소기업 상생으로 대응해야"

급박하게 돌아가는 환경통상규제를 적시에 대응하려면 공급망 전체가 일사불란하게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대중소기업 상생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