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하 4도' 난리 난 이란…이례적 폭설에 휴교령

이재은 기자 / 기사승인 : 2023-01-16 16:42:33
  • -
  • +
  • 인쇄
가스소비 30% 급증에 '난방대란'
석유장관 "집에서 옷 더 껴입어라"
▲15일(현지시간) 이란의 수도 테헤란에 눈이 내리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례적인 추위와 폭설에 천연가스 매장량 세계 2위를 자랑하는 이란이 난방 대란에 시달리고 있다.

16일 튀르키예 아나돌루 통신사는 이란 전역에 걸쳐 극심한 한파가 몰아치는 가운데 가스 공급이 부족해지면서 대부분의 정부기관, 대학, 학교가 문을 닫았다고 보도했다. 한겨울에도 좀처럼 기온이 영하로 내려가지 않는 수도 테헤란의 평균 기온은 이날 영하 4°C를 기록했다.

이란은 폭설과 혹한에 잔뜩 움츠러든 모습이다. 테헤란은 주지사의 지시에 따라 모든 학교에 휴교령을 내렸다. 관공서는 직원 절반만 출근하도록 했고, 은행과 민간 기업도 이날 정규 근무 인원의 3분의 1을 제외한 모든 근로자에게 임시 휴무를 줬다. 박물관은 모두 문을 닫았다. 학교와 대학의 수업은 온라인으로 대체됐다. 

더 큰 문제는 난방이다. 이란 석유부에 따르면 올들어 이란의 가스 소비량은 지난 2022년 겨울에 비해 30% 급증했다. 수도 테헤란을 포함해 최근 몇 주 동안 전국적으로 일어난 급격한 기온 하락은 전례 없는 에너지 소비 증가로 이어졌다. 이란 기상청은 추위와 폭설이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예보해 난방 걱정은 더 커질 전망이다.

직접적인 원인으로는 투르크메니스탄의 가스 공급 중단이 지목되고 있다. 2021년 12월 이란은 투르크메니스탄, 아제르바이잔과 협정을 체결해 이란을 경유하여 투르크메니스탄에서 아제르바이잔으로 연간 15억~20억㎥의 가스를 공급하기로 했다. 이란은 이 협정으로 동북부 지방의 가스 수요를 충족시켜왔다.

하지만 투크크메니스탄 국내 수요가 증가하면서 이란에 대한 가스 공급을 중단했다. 지난 14일 이란 석유부 산하 이란국영가스공사(NIGC)는 올겨울 기온이 급격히 떨어진 북동쪽 호라산 라자비 지방의 5개 도시에서 가스 공급이 크게 줄었다고 밝혔다.

보다 근본적으로는 미국과 서방의 오랜 제재로 낙후된 인프라와 기술력이 원인이라는 주장도 나온다. 현재 이란은  거의 모든 산업 분야, 특히 철, 철강, 시멘트 산업에서 높은 에너지 소비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독일연방지질자원연구소에 따르면 이란은 2020년 전 세계에서 가스 소비량이 가장 많은 국가 순위에서 미국, 러시아, 중국에 이어 4위를 차지했다.

하지만 서방의 제재로 이란의 원전 발전 비중은 2020년 기준 1.73%에 불과하다. 이란은 1조2000억배럴에 달하는 역내 1위, 세계 2위의 막대한 천연가스 비축량을 두고도 인력과 기술력이 없는 데다 설비와 운송시설이 낙후돼 그저 그림의 떡처럼 바라만 보는 상황이다.

더는 손쓸 방법이 없자 자바드 오지(Javad Owji) 이란 석유부 장관은 이란 샤나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집에서 옷을 더 따뜻하게 입고 소비를 줄여야 한다"며 "아무도 '내가 소비하는 만큼 더 지불하겠다'는 사람이 없기 때문"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제재가 계속되면서 가계 부담도 커진 상황에 난방 보조금을 줄이거나 가스·전기요금을 올릴 여력도 없는 실정이기 때문이다.

세예드 에브라힘 라이시 대통령은 지난 15일 NIGC를 방문해 산업용보다 가정용 가스를 우선해 공급하라고 지시했다. 라이시 대통령은 최근 제기된 가스 부족 우려와 관련해 전임 하산 로하니 행정부 시절 충분한 양의 가스를 비축하지 않아 발생한 문제라고 주장했다.

값싼 가스요금에 익숙한 테헤란의 한 학부모는 독일 국영방송 도이체벨레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3~4년간 한파가 닥칠 때마다 똑같은 촌극을 봐야 한다"면서 "에너지를 아끼기 위해 관공서와 학교가 문을 닫으면서 눈이 내릴 때마다 온나라가 마비된다"며 당국에 대응에 대한 불만을 토로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최남수의 ESG 풍향계] 유럽발 '공급망 규제'...韓수출기업 '직격탄'

ESG 관련 이슈 중 '뜨거운 현안'인 공급망에 대한 환경 및 인권 실사는 최근들어 관심의 초점이 됐지만 사실은 오랜기간 글로벌 무대에서 논의돼온 주제

'마비성 패류독소' 경남 진해만·부산시까지 퍼졌다

해양수산부 국립수산과학원이 마비성 패류독소 기준치 초과해역(0.8 mg/kg)이 최근 남해안 일부에서 진해만 및 부산시 일부까지 확대됐다고 19일 밝혔다.

HLB 영유아 놀이교육 브랜드 '파파덕'...취약계층 지원 확대

HLB글로벌의 영유아 오감자극 미술교육 전문 브랜드 '파파덕'이 취약계층 아동들의 놀이 교육 지원에 적극 나선다.파파덕은 최근 수원시 드림스타트와

폐식용유를 '바이오디젤'로...롯데웰푸드·HD현대오일뱅크 '협력'

롯데웰푸드(옛 롯데제과)가 HD현대오일뱅크와 함께 자원 선순환 본격화를 통한 ESG 경영 강화에 나선다고 18일 밝혔다.롯데웰푸드는 바이오디젤 생산을

LG전자, 美타임스스퀘어에 '눈표범' 영상...기후변화 멸종위기종 알린다

LG전자가 오는 4월 22일 '지구의 날'을 맞아 급격한 기후변화로 멸종위기에 처한 동물 알리기에 나섰다.LG전자는 지난 16일(현지시간)부터 미국 뉴욕 타임

[영상] 물바다로 변한 사막...1년치 비 한꺼번에 쏟아진 두바이

사막 도시 두바이에 한나절만에 1년치 비가 쏟아지면서 '물바다'가 됐다.16일(현지시간) 중동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에 12시간동안 1년치 강수량인 100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