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공장구축 10억씩...환경부, 기업 'ESG' 지원에 3.8조 투입

이재은 기자 / 기사승인 : 2023-01-18 13:26:02
  • -
  • +
  • 인쇄
직접 지원사업도 70% 늘어난 1067억원 편성
친환경 설비투자 등 융자사업 37% 늘려 3.7조

환경부가 우리 기업의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을 지원하기 위해 올해 총 3조8000억원 규모의 직·간접 자금을 집행한다고 18일 밝혔다. 3조8000억원 가운데 직접 지원은 1067억원이고, 3조7000억원은 융자사업이다.

직접 지원사업은 국내 제조업체의 '친환경경영(ESG) 자문(컨설팅) 지원사업'을 필두로 환경설비 교체 등에 필요한 자금을 지원하는 '스마트 생태공장 구축지원'과 '상생협력 실증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융자 지원사업은 '친환경 설비투자', '녹색정책금융 활성화', '미래환경육성융자'로 구성됐으며, 중소·중견기업, 온실가스 배출권 할당대상업체 및 목표관리업체 등을 재정적으로 지원한다.

◇ 100개 중소·중견기업 대상 ESG자문 지원

올해 직접 지원사업은 지난해보다 438억원(70%)이 늘었고, 융자사업은 600억원이 증가했다. 특히 '스마트 생태공장 구축사업' 및 '친환경설비투자' 사업 예산이 대폭 늘었다.

직접 지원하는 '친환경 경영자문(컨설팅) 지원사업'은 국내 중소·중견기업을 대상으로 한다. ESG경영에 대해 자문을 제공하는 이 사업은 100개 기업을 대상으로 진행한다. 수출 비중이 높거나 주요 공급망에 포함된 기업을 우선 지원대상 기업으로 선정할 예정이다.

올해는 '스마트 생태공장 구축사업' 신청시 가점을 받을 수 있다. 올해 909억원의 예산이 책정돼 있는 '스마트 생태공장 구축사업'은 온실가스 저감, 오염물질 배출 저감, 자원순환 향상, 사물인터넷(IoT) 도입 등 종합적인 저탄소·친환경설비 개선을 통합 지원해 친환경 제조공장의 구축을 돕는다. 90개 기업을 대상으로 기업당 최대 10억원씩 지원할 예정이다.

기존 '환경설비 상용화' 사업이 확대·개편된 '상생협력 실증 프로그램'은 녹색혁신 신기술 보유기업과 기술 수요기업을 연결해 주고 실증비용을 지원한다. 총 135억원의 예산으로 13개 기업을 지원한다. 지난해까지 중소기업간 환경기술 실증시에만 지원했지만 올해부터는 중소기업이 대기업 또는 통합허가제도사업장 등에 실증시에도 지원할 예정이다.

직접 지원사업 접수기간은 19일~2월 28일까지다.

(자료=환경부)

◇ 3.7조 융자···친환경 설비나 녹색전환 비용지원

융자 지원사업인 '친환경 설비투자'는 중소·중견기업의 온실가스 저감에 필요한 설비 및 운전자금을 장기간 저리로 빌릴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으로 총 1000억원 규모로 집행된다. 19일 공고 이후, 접수기간은 2월 20일부터 연중 상시로 신청 가능하다. 융자 규모 상한선 도달시 조기에 융자금이 소진될 수 있다.

'녹색정책금융 활성화' 융자 지원사업은 온실가스를 많이 배출하는 기업이 온실가스를 줄이는 공정개선, 설비도입 등에 필요한 자금을 낮은 금리로 빌릴 수 있도록 정부와 은행이 비용을 절반씩 부담해 우대금리를 적용하는 '이차보전'(금리의 차이를 지원) 사업이다. 총 242억5000만원의 예산이 배정돼 있다. 이 지원사업을 통해 융자를 받고 싶은 기업은 산업은행과 신한은행 영업점에 문의하면 된다. 환경부는 이 사업의 참여 은행을 늘릴 계획이며, 참여은행 모집은 1월 19일부터 연중 상시로 진행된다. 

'미래환경육성융자'(녹색전환)는 중소·중견기업의 녹색전환을 위한 자금을 장기간 낮은 금리로 융자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총 1000억원 규모로 진행된다. 19일 공고 이후에 첫 접수기간은 2월 2일부터 7일간이다. 매달 융자규모의 상한선이 없기 때문에 조기에 융자금이 소진될 수 있다. 

장기복 환경부 녹색전환정책관은 "ESG 중요성이 날로 높아지면서 유럽연합(EU)의 탄소국경조정제도(CBAM)와 같은 규제와도 연계돼, 우리 기업에게 미치는 영향도 점차 확대될 것"이라며 "앞으로 환경 분야의 ESG 대응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환경부 '한국형 녹색채권' 3.9조 발행..."녹색산업이 국가경쟁력 좌우"

올 연말까지 총 3조9000억원 규모 한국형 녹색채권이 발행된다.25일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서울 용산구 몬드리안호텔에서 '2024년 한국형 녹색

전력거래소 비상임 3명 고발당했다..."이해충돌방지법 위반"

전력거래소가 선임한 비상임이사 3명이 이해충돌방지법 위반으로 고발당했다.25일 기후솔루션과 18개 태양광협동조합, 대한태양광발전사업자협회, 전

당장 코앞에 닥친 국제환경규제..."대-중소기업 상생으로 대응해야"

급박하게 돌아가는 환경통상규제를 적시에 대응하려면 공급망 전체가 일사불란하게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대중소기업 상생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

빙그레, 탄소중립 실천·자원순환 활성화 MOU

빙그레가 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 E-순환거버넌스와 탄소중립 실천 및 자원순환 활성화를 위한 다자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업무협약

포스코, 해수부와 '바다숲' 조성 나선다

포스코가 블루카본과 수산자원 증진을 위해 바다숲을 조성한다.포스코는 24일 서울 포스코센터에서 해양수산부, 한국수산자원공단 및 포항산업과학연

두나무, 사내 ESG캠페인으로 1년간 1만8000kg 탄소감축

두나무가 임직원 대상 ESG 캠페인을 통해 지난 1년간 약 1만8000kg의 탄소를 절감한 것으로 나타났다.24일 블록체인 및 핀테크 전문기업 두나무는 지난 1년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