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생에너지 12% 투자했다더니 1.5%…기소당한 석유기업 '쉘'

김나윤 기자 / 기사승인 : 2023-02-02 17:00:28
  • -
  • +
  • 인쇄
비영리단체, '그린워싱' 행위 고발
美 SEC에 철저한 조사·처벌 촉구
▲다국적 석유대기업 쉘(Shell)의 기업아이콘. 쉘은 2021년 지출의 12%가 재생에너지에 투자됐다고 주장했으나 비영리단체 글로벌위트니스는 실제 지출이 1.5%에 불과하다고 밝혔다.(사진=언스플래시)

석유대기업 쉘(Shell)이 재생에너지 지출을 과장한 혐의로 기소됐다.

1일(현지시간) 국제 비영리단체 글로벌위트니스는 쉘이 재생에너지에 지출하는 비용을 과장했다는 불만을 제기했다. 단체는 이러한 그린워싱 행위에 관해 쉘이 미국 금융규제당국의 조사를 거쳐 벌금을 물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쉘은 가장 최근의 연례보고서에서 2021년 지출의 12%가 재생에너지 및 에너지솔루션 부서에 투입됐다고 밝혔으며 사업부 홈페이지에 '풍력, 태양광, 전기차 충전, 수소 등'에 투자하고자 노력하고 있다고 기재했다.

그러나 글로벌위트니스는 지출의 1.5%만이 실제 재생에너지 개발에 사용됐고 나머지 부서 자원의 상당부분은 화석연료인 가스에 사용됐다고 주장했다. 단체 측은 해당 문서를 검토해 2021년 풍력 및 태양광 부문에 셸 지출의 1.5%에 해당하는 2억 8800만 달러가 투자된 사실을 발견했으며 재생에너지 및 에너지솔루션 부서의 지출 대부분은 가스거래 및 마케팅에 사용되는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조카 밀린 글로벌위트니스 선임고문은 "쉘이 말하는 에너지전환은 실상 이들이 하는 일에 반영되지 않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투자자들로 하여금 쉘이 실제보다 훨씬 크게 재생에너지에 기여하고 있다고 오해하게 만들 수 있다"며 이는 그린워싱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서 조사 및 적절한 처벌을 통해 이러한 그린워싱을 중단시킬 것을 요구했다.

SEC 측이 이 문제에 조치를 취할 경우 지금까지 미국 연방정부가 화석연료업계의 기후위기 오도 혐의에 관해 시도한 규제 중 가장 공격적일 것이라는 전망이다.

쉘은 이러한 투자자 오도 혐의를 부인했다. 쉘 대변인은 "회사의 재무공시가 모든 SEC 및 기타 보고요구사항을 완전히 준수한다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그는 2022년 회사가 총 운영자본지출의 1/3에 해당하는 200억 달러를 "에너지전환"에 투자해 재생에너지 및 수소연료, 탄소포집기술 개발에 사용했다고 전했다.

국제에너지기구(IEA)에 따르면 2022년 석유가스기업 지출의 약 5%만이 풍력, 태양광 및 기타 재생에너지에 사용됐다. 이는 2019년 1%에서 증가한 수치다.

지난해는 석유기업의 기존 비즈니스에 특히 유리한 해였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화석연료비용이 급등해 일부 화석연료대기업이 기록적인 수익을 올렸다. 엑손은 작년 이익이 거의 560억 달러에 달했으며 쉐브론은 2022년 365억 달러의 이익을 냈다고 보고했다.

브루스 휴버 미국 노터데임대학 환경법 전문가는 이번 기소가 환경론자들이 현재 화석연료회사에 가하는 압력을 뜻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기후운동가들이 에너지회사의 공시를 면밀히 조사하고 책임이나 처벌의 근거가 될 허위진술을 찾고 있다"며 "이러한 전술이 실제로 화석연료기업들의 탈탄소화를 유도할지는 불분명하지만, 그렇지 않다 해도 기업들은 이러한 압력 없이는 행동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HLB 영유아 놀이교육 브랜드 '파파덕'...취약계층 지원 확대

HLB글로벌의 영유아 오감자극 미술교육 전문 브랜드 '파파덕'이 취약계층 아동들의 놀이 교육 지원에 적극 나선다.파파덕은 최근 수원시 드림스타트와

폐식용유를 '바이오디젤'로...롯데웰푸드·HD현대오일뱅크 '협력'

롯데웰푸드(옛 롯데제과)가 HD현대오일뱅크와 함께 자원 선순환 본격화를 통한 ESG 경영 강화에 나선다고 18일 밝혔다.롯데웰푸드는 바이오디젤 생산을

LG전자, 美타임스스퀘어에 '눈표범' 영상...기후변화 멸종위기종 알린다

LG전자가 오는 4월 22일 '지구의 날'을 맞아 급격한 기후변화로 멸종위기에 처한 동물 알리기에 나섰다.LG전자는 지난 16일(현지시간)부터 미국 뉴욕 타임

[영상] 물바다로 변한 사막...1년치 비 한꺼번에 쏟아진 두바이

사막 도시 두바이에 한나절만에 1년치 비가 쏟아지면서 '물바다'가 됐다.16일(현지시간) 중동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에 12시간동안 1년치 강수량인 100

'행동주의 펀드' 경영참여 시도?...'이사선임' 주주제안 적극 활용

행동주의 펀드들이 기업들의 정기주총에서 '이사선임' 안건을 적극 활용해 경영참여를 시도하려는 움직임이 뚜렷해지고 있다. 이를 의식한듯 기업들

갤럭시S24에 쓰인 '재활용 플라스틱' 올해만 100톤

삼성전자의 갤럭시S24 시리즈에 들어가는 재활용 플라스틱이 올해만 100톤에 이를 것으로 전망됐다.삼성전자는 오는 22일 지구의 날을 맞아 이같은 예상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