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연구진, 새로운 양자물질 세계 최초 발견

이재은 기자 / 기사승인 : 2023-02-07 01:00:02
  • -
  • +
  • 인쇄
극저온 실리콘금속 스핀구름 응축시 생성
'보스·아인슈타인 응축' 특성 갖는 새 물질

국내 연구진이 새로운 양자물질을 세계 최초로 발견했다.

임현식 동국대학교 물리반도체과학과 교수를 필두로 한 국내 공동연구진은 실리콘 금속이 영하 272도의 극저온에서 스핀구름이 응축됐을 때 새로운 양자물질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발견하고 이를 규명했다고 7일 밝혔다.


'스핀구름'은 금속이나 반도체 내에 자성을 가리기 위해 형성된 자유 전자를 일컫는다. 전기 저항이 없어 자기부상열차, 자기공명영상장치(MRI) 등에 활용이 가능한 고온 초전도 현상에서 스핀구름의 역할이 매우 중요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처럼 이론적·실험적 관심이 높은데도 불구하고 응집물질물리학 분야에서 스핀구름 형성과 더 나아가 이들간의 상호작용에 의한 새로운 양자물질에 대한 연구는 아직 풀리지 않은 난제가 많다.

연구팀은 양자컴퓨터 소자관련 연구를 하던 중 우연히 실리콘 금속에서 그동안 학계에 보고되지 않은 특이한 신호를 발견했고, 이를 소자나 측정기기의 오류가 아닌 새로운 양자역학적 물질일 것이라고 생각하고 연구를 시작했다.

스핀구름에 관한 연구는 극저온에서 측정해야 하는 제약 등 여러 실험적 어려움과 해석의 한계로 인해 선행 연구가 극히 적었지만, 연구팀은 포기하지 않고 2015년부터 수년간 연구를 지속했다.

그 결과, 실리콘 금속에서 관측된 것은 물질의 상(相) 중 고체, 액체, 기체, 플라스마(Plasma)에 이어 1990년대에 발견된 '보스·아인슈타인 응축' 상태 특성을 갖는 새로운 물질임을 분광학 및 전기 전도도 측정을 통해 밝혀냈다.

▲그림a는 금속이 형성된 독립된 스핀구름, 그림b는 스핀구름들의 응축을 설명하는 이미지 (자료=동국대 임현식 교수)

실리콘 금속을 이용해 극저온(-272.15℃)에서 스핀구름들을 응축하면 새로운 양자물질이 존재할 수 있음을 세계 최초로 발견하고 규명한 것이다.

이번 연구 성과는 금속 및 반도체에서 스핀-스핀 상호작용을 이해하고 고온 초전도체를 포함한 다양한 강상관계 물질을 연구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강상관계 물질은 구성 입자들이 강하게 상호작용을 하여 일반적인 도체나 부도체에서 보이지 않는 특이한 현상을 나타내는 물질을 말한다.

임현식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또다른 양자 응축상태를 생성하고 제어할 수 있다면 양자 소자 기술에 적용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후속 연구를 통해 순수 금속에서 스핀 구름들의 농도 변화에 대한 다양한 스핀 구름의 물성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이번 연구의 의미를 밝혔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기초연구사업 등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이번 연구결과는 물리 분야에서 세계 최고 권위의 국제학술지 '네이처 피직스'(Nature Physics) 2월 7일(현지시간)에 게재됐다. (논문명: Observation of Kondo condensation in a degenerately doped silicon metal)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환경부 '한국형 녹색채권' 3.9조 발행..."녹색산업이 국가경쟁력 좌우"

올 연말까지 총 3조9000억원 규모 한국형 녹색채권이 발행된다.25일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서울 용산구 몬드리안호텔에서 '2024년 한국형 녹색

전력거래소 비상임 3명 고발당했다..."이해충돌방지법 위반"

전력거래소가 선임한 비상임이사 3명이 이해충돌방지법 위반으로 고발당했다.25일 기후솔루션과 18개 태양광협동조합, 대한태양광발전사업자협회, 전

당장 코앞에 닥친 국제환경규제..."대-중소기업 상생으로 대응해야"

급박하게 돌아가는 환경통상규제를 적시에 대응하려면 공급망 전체가 일사불란하게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대중소기업 상생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

빙그레, 탄소중립 실천·자원순환 활성화 MOU

빙그레가 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 E-순환거버넌스와 탄소중립 실천 및 자원순환 활성화를 위한 다자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업무협약

포스코, 해수부와 '바다숲' 조성 나선다

포스코가 블루카본과 수산자원 증진을 위해 바다숲을 조성한다.포스코는 24일 서울 포스코센터에서 해양수산부, 한국수산자원공단 및 포항산업과학연

두나무, 사내 ESG캠페인으로 1년간 1만8000kg 탄소감축

두나무가 임직원 대상 ESG 캠페인을 통해 지난 1년간 약 1만8000kg의 탄소를 절감한 것으로 나타났다.24일 블록체인 및 핀테크 전문기업 두나무는 지난 1년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