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총장 "해수면 상승에 세계인구 10분의 1 위기"

이재은 기자 / 기사승인 : 2023-02-15 12:07:43
  • -
  • +
  • 인쇄
"런던·뉴욕도 위험"…기후난민 경고
1.5℃ 억제해도 해수면 2~3m 상승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 (사진=연합뉴스)


지구온난화로 인한 해수면 상승으로 조만간 '성서규모의 대규모 강제이주'가 시작될 것이라는 경고가 나왔다.

14일(현지시간) 뉴욕에서 '해수면 상승의 국제 평화 안보에 대한 함의'를 주제로 열린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회의에서 안토니우 구테흐스 사무총장은 "기후위기로 지난 한세기 바다의 수온은 1만1000년만에 가장 빠른 속도로 올랐고, 해수면 상승은 3000년만에 가장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다"면서 "런던부터 로스앤젤레스, 방콕부터 부에노스아이레스에 이르기까지 전세계 인구의 10분의 1을 향한 위기가 급물살을 타고 덮쳐오고 있고, 몇몇 국가는 파도에 삼켜져 소멸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세계기상기구(WMO)는 2050년까지 기온 상승폭을 1.5℃로 억제하더라도 해수면 상승은 계속해서 진행되면서 향후 2000년간 2~3m까지 오를 것으로 내다봤다. 기온이 2℃ 오르면 바다 수온은 그보다 2배 이상 오르면서 해수면은 6m 상승하고, 5℃ 오르면 최고 22m까지 치솟을 전망이다. 각국의 현행 탄소저감 목표대로면 기온은 2.4℃ 오를 전망이고, 2100년 해수면은 50cm 상승한다는 게 WMO의 설명이다.

이에 따라 전세계 어느 대륙에 위치하더라도, 또 대도시라고 하더라도 연안지역 항구도시들은 큰 피해를 입을 수밖에 없다. 방글라데시, 중국, 인도, 네덜란드가 대표적인 고위험군에 속한다. 도시별로 살펴보면 카이로, 라고스, 마푸토, 방콕, 다카, 자카르타, 뭄바이, 상하이, 코펜하겐, 런던, 로스앤젤레스, 뉴욕, 부에노스아이레스,  산티아고 등이 포함돼 있다.

이처럼 해안 저지대에 거주하며 직접적인 영향권 안에 들어온 사람들은 약 9억명에 달한다. 해수면 상승이 일부 취약국에는 '사형선고'가 될 것이라는 구테흐스 사무총장은 구약시대 출애굽기처럼 탈출 행렬이 이어지면서 "성서에서 볼 법한 규모의 이재민이 대거 발생할 것"이라며 "식수난이 심각해지고, 토지와 자원을 두고 벌이는 싸움이 더욱 치열해 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구테흐스 사무총장은 이어 당장 기후위기 대응에 박차를 가하지 않으면 전세계가 곧 '생사의 생존투쟁'에 휘말릴 것이라면서 특히 세계 20대 부국들이 지구 온난화를 가속화하는데 앞장서면서도 충분한 대책 마련에 나서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무대응으로 인한 업보가 결국 선진국에게 돌아올 것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일례로 그는 "사람들의 집이 없어진다고 해서 인권이 사라지는 것은 아니다"며 "이는 국제난민법에 따른 것"이라고 밝혔다. 실제로 유엔 국제법위원회는 기후위기로 삶의 터전을 잃어버린 '기후난민'의 법적 지위를 적극적으로 검토중이다. 2020년 유엔 인권위원회는 기후위기로 발생한 기후난민을 본국으로 송환하는 행위는 국제법에 어긋난다고 판결을 내린 바 있다.

한편 이날 안보리 공개토의에서 황준국 주유엔 한국대사는 안보리 공개토의에서 "기후변화와 글로벌 평화·안보의 연관성은 누구도 부정할 수 없다"며 "안보리가 과학자나 지역 기구, 유엔 소속 기관, 시민단체 등으로부터 다양한 정보를 취합해 기후변화 문제에 대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국은 올해 태평양 도서국들과 처음으로 다자회의를 주최하는 한편, 탄소 절감을 위한 공적개발원조(ODA)도 늘리고 있다. 황 대사는 "한국은 삼면이 바다에 접해 있기 때문에 태평양 도서국들의 우려에 전적으로 공감한다"고 밝혔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전력거래소 비상임 3명 고발당했다..."이해충돌방지법 위반"

전력거래소가 선임한 비상임이사 3명이 이해충돌방지법 위반으로 고발당했다.25일 기후솔루션과 18개 태양광협동조합, 대한태양광발전사업자협회, 전

당장 코앞에 닥친 국제환경규제..."대-중소기업 상생으로 대응해야"

급박하게 돌아가는 환경통상규제를 적시에 대응하려면 공급망 전체가 일사불란하게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대중소기업 상생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

빙그레, 탄소중립 실천·자원순환 활성화 MOU

빙그레가 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 E-순환거버넌스와 탄소중립 실천 및 자원순환 활성화를 위한 다자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업무협약

포스코, 해수부와 '바다숲' 조성 나선다

포스코가 블루카본과 수산자원 증진을 위해 바다숲을 조성한다.포스코는 24일 서울 포스코센터에서 해양수산부, 한국수산자원공단 및 포항산업과학연

두나무, 사내 ESG캠페인으로 1년간 1만8000kg 탄소감축

두나무가 임직원 대상 ESG 캠페인을 통해 지난 1년간 약 1만8000kg의 탄소를 절감한 것으로 나타났다.24일 블록체인 및 핀테크 전문기업 두나무는 지난 1년

HLB글로벌, 자원환경사업 소비재기업으로 물적분할

HLB글로벌이 모래 등 골재를 채취해 판매하고 있는 자원환경사업부를 물적분할해 B2C, D2C 등을 주력으로 하는 소비재 전문기업으로 분사시킨다.HLB글로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