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탄소 항공연료 공급 '물꼬' 트이나?...1억불 펀드출범

김나윤 기자 / 기사승인 : 2023-02-22 17:06:16
  • -
  • +
  • 인쇄
지속가능 항공연료(SAF) 투자펀드 출범
SAF, 제트연료보다 탄소배출 80% 낮아
▲미국 유나이티드항공의 비행기 (사진=언스플래쉬)

항공업계가 기존연료보다 탄소배출이 적은 '지속가능 항공연료(SAF)' 개발에 본격 뛰어들고 있다.

21일(현지시간) 미국 CNBC에 따르면 미국 유나이티드항공(United Airlines)을 비롯한 항공업계가 SAF 개발에 투자하기 위해 1억달러(약 1304억원) 규모의 스타트업 지원 투자펀드를 출범했다.

이 SAF 펀드는 유나이티드항공과 에어 캐나다(Air Canada), 보잉(Boeing), GE에어로스페이스(GE Aerospace), JP모건체이스(JPMorgan), 허니웰(Honeywell) 등이 투자자로 참여하고 있다.

SAF는 폐식용유와 농업폐기물 등을 원료로 만드는 대체항공유로, 전체 탄소배출량이 기존 제트연료보다 최대 80% 적은 것으로 추정돼 저탄소 청정항공연료로 주목받고 있다. 문제는 비용을 낮추면서 SAF 공급을 늘리는 방법을 찾는 것이다.

현재 SAF는 생산기술 등의 문제로 공급이 원활하지 않고 제트연료보다 2~4배 비싸다는 문제가 있다. 2018년 기준 SAF는 항공연료 소비량의 0.1%에 그쳤으며, 대부분의 공항은 SAF를 안정적으로 공급받기 힘든 상황이다. 비교적 대규모로 SAF를 공급하는 제조사는 미국 월드에너지(World Energy)와 핀란드 네스테(Neste) 등 2곳에 불과하다.

그러나 최근들어 SAF 시장에 뛰어드는 업체들이 늘고 있다. 미국 란자테크(LanzaTech)는 에탄올 기반 SAF 제조공장을 짓고 있고, 미국 스타트업 지보(Gevo)도 지난해 사우스다코타주에서 에탄올 기반 SAF 제조공장을 착공했다.

SAF 생산업체가 늘어나는 것은 주요 국가들이 SAF 사용을 의무화하는 정책을 추진하는 영향도 한몫하고 있다.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는 2025년까지 항공유의 2% 이상을 SAF로 쓸 것을 제안했고, 지난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서명한 인플레이션 감소법(IRA)에는 SAF 개발 및 사용 인센티브로 세제혜택 조항이 포함돼 있다.

스콧 커비 유나이티드항공 CEO는 2020년 5월 취임 이후부터 SAF 개발을 추진해왔으며, 탈탄소화 및 대체연료에 중점을 둔 신생기업에 투자했다고 밝힌 바 있다. 그는 이번 펀드를 발표하며 배출량을 낮추려면 새로운 아이디어와 기술을 개발해야 한다는 신념을 거듭 강조했다.

또 유나이티드항공은 녹색성장에 대한 대중의 관심도를 높이기 위해 고객에게 펀드투자 기회를 확대하기로 했다. 유나이티드항공 측은 펀드에 기부한 선착순 1만명에게 500마일리지를 지급하는 한편 예약고객에게 특정 항공편의 예상 탄소발자국을 보여주는 기능을 웹사이트와 앱에 추가하고 있다. 추정치는 항공기 유형, 비행시간, 좌석수, 승객수 및 화물량에 따라 정해지며, 실제 배출량과 차이가 날 수 있다.

유나이티드는 지난해 항공사를 이용했던 고객 1억5200만명 모두가 펀드에 각 3.50달러씩 기부할 경우 매년 최대 4000만갤런의 SAF를 생산하는 정유소를 건설할 수 있을 것으로 추산했다.

한편 국내 항공사들도 SAF 사용확대를 추진하고 있다. 대한항공은 지난 2017년 11월 국내 최초로 시카고-인천 노선 운항에 SAF를 시범 사용했고, 지난해에는 아시아·태평양·중동 공항에서 SAF 공급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아시아나항공도 올해 미국 에너지기업 쉘(Shell)과 SAF 구매를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이재용 동생 이서현, 삼성물산 사장으로 경영복귀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의 동생인 이서현 삼성복지재단 이사장이 삼성물산 사장으로 경영 일선에 복귀한다.삼성물산은 29일 이서현 삼성글로벌리서치

소 배설물로 고체연료 만든다...수질오염과 탄소배출 감축 기대

소 배설물(우분)로 고체연료를 만들어 열병합발전에 사용할 수 있게 됐다. 환경부는 29일 오후 산업통상자원부 주관으로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2024

대한항공, 38년만에 안전유니폼 교체...친환경 소재 사용

대한항공이 안전한 일터를 조성하고 직원들의 효율적인 업무를 돕고자 안전 현장유니폼을 새롭게 바꾼다고 29일 밝혔다.대한항공이 유니폼을 바꾼 것

삼성전자 '상생협력데이' 개최...한종희 부회장 "지속성장 기반 확보해달라"

삼성전자가 '2024년 상생협력데이'를 개최했다.28일 경기 수원 라마다호텔에서 열린 '상생협력데이'에는 한종희 삼성전자 대표이사 부회장을 비롯해 삼

카카오, 정신아號 공식출범..."AI 중심 신성장동력 확보하겠다"

임기를 마친 홍은택 카카오 대표가 떠나고 정신아호(號)가 돛을 펼쳤다.카카오는 28일 오전 제주도 카카오 본사에서 29기 정기 주주총회 및 이사회를 열

SK이노베이션, 박상규 신임 대표이사 선임

SK이노베이션이 28일 서울 종로구 SK서린빌딩에서 '제17기 정기주주총회'와 이사회를 열고, 박상규 SK이노베이션 총괄사장을 신임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