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브리드의 배신?…BMW·푸조 실제 탄소배출량은 3배

김나윤 기자 / 기사승인 : 2023-02-09 18:31:26
  • -
  • +
  • 인쇄
실제 도로주행 통해 탄소배출량 측정
기업들 광고보다 배출량 수치 더 높아
▲플러그인 하이드리드 'BMW 뉴3 시리즈' (사진=BMW코리아)

BMW, 르노, 푸조에서 개발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PHEV)'의 탄소배출량이 공식 측정한 기준을 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오스트리아 그라츠공과대학에서 해당 기업들의 최신 PHEV 모델을 대상으로 도로주행테스트를 시행한 결과, 기업측에서 제시한 탄소배출량보다 실제 배출량 수치가 더 높게 나타났다.


연구진은 별도의 휴대용 시스템을 이용해 도시 주변에서 자동차를 직접 운전하면서 테스트를 진행했다. 그 결과 시험대상인 BMW·르노·푸조의 모델 모두 표준실험실에서 테스트한 결과보다 훨씬 더 많은 탄소를 배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BMW3 시리즈는 광고에 표시된 수치보다 3배 이상 높게 측정됐다.

BMW3 시리즈는 1킬로미터당 112g의 이산화탄소를 배출했는데, 이는 공식수치인 36g의 3배에 달했다. 푸조의 308은 공식수치 27g보다 20% 높았으며, 르노의 메간(Megane)은 공식수치 30g보다 70% 더 높게 나왔다.

PHEV는 소형배터리와 기존 가솔린·디젤엔진을 결합한 차종으로, 자동차 제조사들은 PHEV가 배기가스를 거의 배출하지 않는다고 주장해왔다. 그러나 환경운동가들은 PHEV의 배출량이 기업이 주장하는 것보다 더 심각하다고 반박했다. 공식 배출기준치는 국제표준배출가스측정법(WLTP) 규정을 따르지만 비평가들은 인공실험실 조건이 실제 운전의 영향을 보여주지 못한다는 지적이다.

실제 영국 시민단체들이 실험한 결과에 의하면 PHEV가 공식표기된 수치보다 연료소비량이 더 높게 나왔다. 2020년 캠페인그룹 T&E(Transport & Environment)에서 진행한 테스트에서도 PHEV 탄소배출량이 광고된 것보다 더 높다고 분석했다.

T&E는 정부가 하이브리드보다 완전한 전기자동차 구매를 장려하는데 집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안나 크라진스카(Anna Krajinska) T&E 차량배출관리자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모든 지역의 필요에 맞는 배터리와 엔진의 완벽한 조합으로 홍보되지만 이는 신화에 불과하다"며 "정부는 실 배출량을 기준으로 PHEV를 취급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T&E 측은 해당 분석 이후 그라츠대학 연구진에게 보다 자세한 연구를 의뢰했다.

자동차산업의 배출감축은 지구온난화 속도를 늦추는 데 있어 중요한 부분으로 주목되고 있다. 그러나 많은 전문가들은 이 산업이 기온상승 1.5도 미만 제한이라는 2015년 파리기후협약 목표와 양립하기 힘든 것으로 보는 입장이다.

컨설팅기업 커니(Kearney)는 2035년까지 자동차산업의 남은 '탄소예산'이 고갈되고 2050년까지 75% 초과할 것으로 전망했다. 보고서는 전세계 자동차산업이 파리목표를 달성하려면 무탄소 전력을 공급받으면서도 제조업체들이 공급망의 탄소배출량을 대폭 줄여야 한다고 분석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삼성전자 '상생협력데이' 개최...한종희 부회장 "지속성장 기반 확보해달라"

삼성전자가 '2024년 상생협력데이'를 개최했다.28일 경기 수원 라마다호텔에서 열린 '상생협력데이'에는 한종희 삼성전자 대표이사 부회장을 비롯해 삼

카카오, 정신아號 공식출범..."AI 중심 신성장동력 확보하겠다"

임기를 마친 홍은택 카카오 대표가 떠나고 정신아호(號)가 돛을 펼쳤다.카카오는 28일 오전 제주도 카카오 본사에서 29기 정기 주주총회 및 이사회를 열

SK이노베이션, 박상규 신임 대표이사 선임

SK이노베이션이 28일 서울 종로구 SK서린빌딩에서 '제17기 정기주주총회'와 이사회를 열고, 박상규 SK이노베이션 총괄사장을 신임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탄소상쇄 목적의 호주 산림조성..."득보다 실이 많다"

호주에서 산림조성을 통한 탄소배출권 거래가 실질적인 효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조성된 산림비율이 턱없이 낮아 실제 배출량을 감축

포스코퓨처엠 '폐근무복 업사이클링' 의료키트 기부

포스코퓨처엠이 폐근무복을 업사이클링해 만든 의료용품 파우치와 키트를 지역 노인복지시설에 기부하며 환경보호와 지역사회 안전·보건 사각

금감원-한국銀, 금융권 기후스트레스 테스트 실시한다

기후변화로 폭염과 홍수 등 자연재해가 빈번해지고 규모가 커지면서 이에 따른 금융회사들의 기후관련 리스크도 커지고 있어, 금융당국이 금융회사들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