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사이클 나일론 백팩 8개 품질검사했더니...모두 '합격점'

김나윤 기자 / 기사승인 : 2023-03-14 12:06:19
  • -
  • +
  • 인쇄
소비자원, 겉감 재활용 원단 사실 증명
▲시판되는 리사이클 나일론 백팩들은 재활용 원단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스포츠·아웃도어 8개 브랜드에서 시판하는 리사이클 나일론 백팩은 모두 재활용 원단을 사용한 것으로 확인됐다. 또 유해물질도 검출되지 않았다.

14일 한국소비자원이 리사이클 나일론 백팩 8개 제품의 환경성과 품질을 시험한 결과, 시험대상 전 제품이 겉감에 리사이클 나일론 소재를 사용한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업체별로 내용증명은 차이가 있었다.

네파와 노스페이스, 르꼬끄 스포르티브, 블랙야크, 아디다스, 파타고니아 등 6개 브랜드는 제품의 원단이 리사이클 나일론이라는 사실을 증명하기 위해 'GRS인증서'를 제시했다. GRS(Global Recycled Standard)는 섬유 원료 및 의류 생산에 재활용 원료가 사용됐음을 증명하기 위한 인증기준으로, 원료 수집부터 가공, 완제품 생산 및 판매까지 모든 단계의 공정심사를 통해 관리의 연속성을 보장한다. 

반면 데상트와 디스커버리는 리사이클 원사의 구매 및 판매를 확인하는 거래증명서(Transaction Certificate, TC)와 제조단계에서 리사이클 소재 사용 및 거래내역을 제시했다.

포장재에서도 리사이클 소재를 사용했는지 확인해보니, 아디다스와 파타고니아는 포장재로 리사이클 소재를 사용하고 있었다.

▲한국소비자원이 품질검사를 진행한 리사이클 나일론 백팩제품들 (자료=한국소비자원)

물에 젖은 상태에서 색상이 변하거나 다른 의류로 색이 묻어나는 정도를 확인한 결과, 르꼬끄 스포르티브는 한국소비자원 권장기준 이하였고, 마찰에 의해 색상이 묻어나오는 정도인 마찰견뢰도, 땀에 젖은 상태에서의 색상변화와 오염 정도를 확인하는 땀견뢰도, 햇빛에 의한 색 변화 정도인 일광견뢰도는 모든 제품이 권장기준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일정 하중에서 손잡이 이탈, 기타 형태의 변형 등 가방이 손상되지 않고 튼튼하게 유지되는 정도를 확인한 결과, 시험대상 전 제품이 KS 권장기준을 충족했다.

또 유해물질인 폼알데하이드는 시험대상 전 제품에서 검출되지 않았다. 다만 제품의 표시사항을 확인한 결과, 블랙야크와 아디다스 브랜드 제품이 겉감의 폴리에스터 소재 정보를 표시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앞으로도 소비자의 합리적인 소비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리사이클 제품에 대한 품질, 환경성 정보를 소비자24를 통해 지속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허리케인 '알베르토' 멕시코 육지로 돌진…해변도시 '물바다'

멕시코만에서 형성된 열대성 폭풍이 육지로 향하면서 멕시코와 미국 텍사스주 해안 도시들이 물바다가 됐다.19일(현지시간) AP통신 등 현지 매체에 따

네이버·HK이노엔·안랩...상장사 자산규모별 'ESG경영 리더기업' 선정

네이버, HK이노엔, 안랩이 각 자산구간별 ESG경영 리더 기업으로 선정됐다.20일 ESG 평가기관 서스틴베스트는 2024년 상반기 국내 상장사 1072곳을 대상으로

환경부, 음식물쓰레기·가축분뇨로 바이오가스 생산 늘린다…온실가스 연간 100만t 감축 목표

환경부가 바이오가스 산업을 육성해 연간 2300억원의 화석연료를 대체하고, 100만톤 가량의 온실가스를 감축하겠다고 밝혔다.환경부는 20일 한덕수 국무

포스코퓨처엠 '탄소중립 전담조직' 신설...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

포스코퓨처엠이 탄소중립 전담조직을 설립해 탄소중립 로드맵을 최신화하고, 제품 전과정 평가(LCA)를 공개하는 등 선도국 시장 대응에 나섰다.20일 포

엘니뇨 가고 라니냐 온다…기상청, 올여름 '돌발 태풍' 주의

올해 엘니뇨 현상이 끝나고 라니냐 현상으로 전환되면서 올여름 돌발 태풍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전망이다.19일 기상청에서 열린 '여름철 위험기상 대비

음경에서 '미세플라스틱' 발견...발기부전 일으킬 수 있다

고환과 정액에 이어, 음경에서도 미세플라스틱이 검출되면서 남성 생식력 저하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전문가들은 남성의 생식력이 최근 수십 년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