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9개국 '녹색동맹' 뭉쳤다..."북해 해상풍력 300GW로 확대"

이재은 기자 / 기사승인 : 2023-04-25 16:38:46
  • -
  • +
  • 인쇄
탈탄소·에너지안보로 뭉친 유럽
인프라 공동투자 및 장비 표준화
▲북해의 영국 해상 풍력발전기 (사진=연합뉴스)


유럽 전력수요의 6배에 달하는 에너지 잠재력을 갖춘 북해를 '풍력발전 허브'로 만들기 위해 유럽 9개국이 뭉쳤다.

24일(현지시간) 유럽연합(EU) 7개국과 노르웨이, 영국은 벨기에 오스텐더에서 가진 회담에서 2050년까지 북해 해상풍력 발전규모를 대폭 확대해 탄소중립과 러시아산 가스 탈피를 동시에 추진하기로 전격 합의했다. EU 7개국은 독일, 프랑스, 벨기에, 네덜란드, 룩셈부르크, 덴마크, 아일랜드다.

이날 회담에는 100여명이 넘는 에너지 기업 관계자들도 함께했다. 회담을 통해 각국 정상은 북해 해상풍력 발전시설 복합용량을 현재 30기가와트(GW) 수준에서 2030년 120GW, 2050년 300GW까지 단계적으로 확대하기로 합의했다.

네덜란드와 영국은 해상풍력발전소와 연결되는 유럽 최대 국경횡단 전력케이블을 건설하기로 했다. EU와 노르웨이는 북해 가스전에서 나오는 이산화탄소를 포집·저장하기 위한 시설을 개발할 예정이다.

앞서 EU는 기후위기 대응 및 탄소중립을 위해 2030년까지 역내 전력발전의 재생에너지 비중을 42.5%로 끌어올리겠다고 선언한 바 있다. 메테 프레데릭센 덴마크 총리는 "유럽은 녹색에너지 체제로 더욱 빠르게 전환해야만 한다"며 "회담을 통해 이에 대한 확고한 신호를 보내는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최근 EU 추정치에 따르면 2050년까지 풍력발전 규모를 300GW로 확대하기 위해선 8000억유로(약 1177조9840억원)의 추가 투자가 필요하다. 각국 정상들은 이번 계획에 막대한 투자가 필요하다는 점과 비용을 줄이기 위해 장비를 표준화해야 한다는 점을 공통으로 인식했다.

이밖에도 프레데릭센 총리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영토 내 전쟁으로 유럽 스스로 에너지를 생산해야 한다는 점이 명확해졌다"고 덧붙였다. 지난해 2월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유럽의 경제제재에 대한 보복으로 유럽 가스공급을 차단했다.

알렉산더 드 크루 벨기에 총리는 "우크라이나에서의 상황 전개를 보면 에너지는 그 어느 때보다도 지정학적인 의제가 됐다"고 밝혔다.

일부 정상은 지난해 노르트스트림 가스관 폭발 사건과 북해상 러시아 스파이 선박을 언급하며 해상풍력발전시설 보호를 강화할 필요성도 강조했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관련 시설이 유럽에서 생산돼야 하는 것은 물론 유럽에서 일자리가 창출돼야 한다며 "지구 반대편에서 장비를 조달하는 과거의 잘못을 반복하고 싶지 않다"고 짚었다.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는 이번 정상회의가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고,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장은 "북해는 유럽의 발전소(powerhouse)가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내비쳤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환경규제 앞 대중소기업 상생 '선택 아닌 필수'...자발적 탄소시장으로 대응해야

급박하게 돌아가는 환경통상규제를 적시에 대응하려면 공급망 전체가 일사불란하게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대중소기업 상생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

빙그레, 탄소중립 실천·자원순환 활성화 MOU

빙그레가 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 E-순환거버넌스와 탄소중립 실천 및 자원순환 활성화를 위한 다자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업무협약

포스코, 해수부와 '바다숲' 조성 나선다

포스코가 블루카본과 수산자원 증진을 위해 바다숲을 조성한다.포스코는 24일 서울 포스코센터에서 해양수산부, 한국수산자원공단 및 포항산업과학연

두나무, 사내 ESG캠페인으로 1년간 1만8000kg 탄소감축

두나무가 임직원 대상 ESG 캠페인을 통해 지난 1년간 약 1만8000kg의 탄소를 절감한 것으로 나타났다.24일 블록체인 및 핀테크 전문기업 두나무는 지난 1년

HLB글로벌, 자원환경사업 소비재기업으로 물적분할

HLB글로벌이 모래 등 골재를 채취해 판매하고 있는 자원환경사업부를 물적분할해 B2C, D2C 등을 주력으로 하는 소비재 전문기업으로 분사시킨다.HLB글로

'재활용 기저귀' 일본에서 판매...'세계 최초'

재활용 기저귀 제품이 세계 최초로 일본에서 출시됐다.최근 마이니치신문은 일본의 위생용품 기업 유니참이 20일부터 규슈의 쇼핑센터와 자사의 온라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