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풍력 인허가 68개월...규제탓에 에너지전환 '게걸음'

이재은 기자 / 기사승인 : 2023-01-26 10:31:14
  • -
  • +
  • 인쇄
진행중인 해상풍력발전사업 70개 가운데
모든 인허가 완료한 곳은 달랑 4곳에 불과


국내에서 해상풍력발전 인허가를 완료하는데 평균 68개월이 걸린다는 진단이 나왔다. 특히 해상풍력 발전사업 허가를 받고도 입지 선정 문제에 발목이 잡혀 더이상 진행하지 못하는 곳이 대부분인 것으로 드러났다.

기후솔루션이 25일 발간한 '해상풍력 인허가 문제점과 개선방안'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10년간 국내에서 인허가 절차에 들어간 70개 해상풍력 사업 가운데 허가가 완료된 사업은 지난 10년동안 고작 4건에 그쳤다. 이 보고서는 국내 해상풍력 산업 전반의 인허가 현황을 종합 분석한 첫 보고서다. 

2013년부터 지금까지 우리나라에서 산업통상자원부 전기위원회의 '발전사업허가'를 받고 해상풍력발전을 진행하고 있는 사업은 70개다. 용량으로 따지면 약 20.8GW에 달한다. '발전사업허가'는 예비사업자가 발전사업자의 지위를 갖도록 허가하는 것으로, 전체 풍력발전사업 인허가 프로세스의 첫번째 단계다.

하지만 첫번째 허가를 받은 70개 사업자 가운데 최종 인허가를 모두 완료한 사업자는 현재까지 단 4곳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용량으로 따지면 548메가와트(MW)로, 개발 진행중인 해상풍력발전 사업의 전체 발전용량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가량에 불과하다. 이마저도 2곳(95MW)만 현재 종합준공까지 모두 마치고 상업 운전중이고, 나머지 2곳(453MW)은 공사를 앞둔 상황이다.

사업허가를 받은 70개 해상풍력발전 가운데 나머지 66곳은 각종 인허가에 가로막혀 사업에 전혀 진척을 보이지 않고 있다.

국내에서 해상풍력 발전사업을 하려면 29가지 법령에 의거해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로부터 각각 인허가를 받아야 한다. 보고서는 이런 인허가 과정을 5단계로 구분해 각 단계별로 걸림돌이 무엇인지를 분석한 결과, 각 단계별 사업진척도가 100%, 25%, 5%, 2%, 1%로 급격하게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큰 애로사항은 '입지' 문제로 분석됐다. 입지 확보와 관련된 인허가는 예측가능성이 낮고 불확실성이 커서 진척이 매우 어렵다. 그럼에도 현행 인허가 과정에서 3단계에 놓여있다. 이 때문에 앞서 인허가를 다 통과해놓고도 입지 부적절성 문제로 사업 전체를 멈춰야 하는 일이 발생하고 있다. 게다가 입지와 관련해서는 법률의 근거없이 인허가권자의 자의적 판단에 가부가 결정되는 구조여서 많은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처럼 까다로운 규제 탓에 우리나라에서 지난 10여년간 보급된 해상풍력 발전용량은 0.12GW 수준에 그치고 있다. 2030년 정책목표인 12GW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당장 올해부터 연간 1.5GW의 해상풍력을 설치해야 하지만 현행 제도에서 인허가를 모두 완료하려면 평균 68개월이 걸린다. 인허가 완료 후 2~3년 뒤에 준공하는 것을 감안하면 2030 목표달성은 쉽지 않아 보인다.

이에 보고서는 "정부가 입지를 먼저 선정하고 사업자를 공모하는 덴마크와 독일처럼 우리나라도 해상풍력 입지를 정부가 먼저 지정하는 방안을 도입해야 한다"면서 "사업의 불확실성을 높이고 인허가의 가장 걸림돌로 작용하는 입지 선정 문제를 국가가 주도한다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또 여러 창구로 나눠져 있는 인허가 단계를 원스톱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창구를 단일화할 필요성도 제기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현대제철, CDP 선정 기후대응 원자재 부문 우수기업 수상

현대제철이 글로벌 지속가능경영 평가기관인 CDP(Carbon Disclosure Project, 탄소정보공개프로젝트)로부터 기후변화 대응 분야 우수기업으로 선정됐다.현대

'해킹사고' 부실 대응 SK텔레콤..."ESG 등급 하락 불가피"

SK텔레콤 해킹사태로 고객 개인정보가 무방비로 유출되면서 SKT의 ESG평가에서 사회(S)부문과 종합부문 등급이 1등급씩 하락할 가능성이 제기됐다. 고객

KB국민은행, 올해 지역에 '작은 도서관' 9곳 더 늘린다

KB국민은행이 올해까지 134개의 'KB작은도서관'을 조성해 미래세대를 위한 독서 인프라를 확대할 예정이라고 30일 밝혔다.KB국민은행은 지난 14일에는 울

LG유플러스, CDP '탄소경영 아너스 클럽' 수상

LG유플러스가 서울 여의도 페어몬트 앰버서더 서울호텔에서 열린 '2024 CDP(탄소정보공개 프로젝트) 코리아 어워즈'에서 CDP 기후변화 대응 부문(CDP Climate

11번가 사령탑 교체...신임 대표로 박현수 CBO 선임

SK스퀘어 자회사 11번가가 지난 29일 오후 열린 이사회에서 신임 대표이사로 박현수 11번가 CBO(최고사업책임)를 선임했다고 30일 밝혔다. 안정은 전임 대

경기도 푸드뱅크, 세제와 휴지 등 '생활용품'도 기부받는다

경기도가 푸드뱅크를 통해 식품뿐만 아니라 세제와 휴지 등 다양한 생활용품도 기부받고 있다고 30일 밝혔다. 푸드뱅크·마켓은 취약계층에 기부

기후/환경

+

대구 함지산 산불 '재발화'...강풍에 불씨 되살아나

이틀만에 주불이 잡히면서 완전된 것으로 알았던 대구 함지산 산불이 다시 발화하면서 주민들이 다시 대피했다. 건조한 상태에서 계속해서 불어대는

기후위기로 야외 음악공연도 '위기'...티켓 판매부진 현상

호주에서 기후위기로 야외 뮤직 페스티벌이 사라질지도 모른다는 보고서가 나왔다.호주 로열 멜버른 공과대학(RMIT)이 지난 23일(현지시간) 발간한 '뮤

"해운탄소세 피하려면 '전기추진선'으로 교체해야"

탄소배출이 많은 선박을 전기추진선으로 대체하고 녹색해운항로를 개척하면 해운부문 탄소배출량을 크게 줄일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해운은 전

기후재해 보상은 왜 제한?...손보사 車보험약관 공정위 '심판대'

기후위기로 올여름도 무더위와 수해 피해에 대한 우려가 높은 가운데 기후위기로 인한 재해 피해는 보상하지 않는 보험약관의 불공정 조항을 개정해

대구 산불 이틀째 진화율 82%...주불 아직도 못잡아

지난 28일 발생해 이틀째 번지고 있는 대구 함지산 산불이 아직도 주불을 잡지 못하고 있다.산림 당국에 따르면 29일 오전 8시 기준 대구시 북구 노곡&mid

트럼프 '해저광물' 개발규제 완화에..."생태계에 치명적" 비판

미국이 해저 광물 개발을 장려하기로 한 결정에 "해양생태계에 돌이킬 수 없는 피해를 입힐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에너지

+

순환경제

+

오피니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