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2030년까지 48.5조 투입해 8.2GW 해상풍력 조성"

김나윤 기자 / 기사승인 : 2023-06-12 17:00:02
  • -
  • +
  • 인쇄
탄녹위, 제1회 권역별 포럼 전남에서 개최
▲전남 해남군 산이면에 조성된 솔라시도 태양광 발전소 전경. (사진=탄녹위)

탄소중립·녹색성장과 관련해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가 지역 현안을 공유·소통해 실질적인 협력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자리가 마련됐다.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탄녹위)는 12일 전남 목포대학 남악캠퍼스 컨벤션홀에서 '제1회 탄소중립녹색성장 권역별 포럼'을 열어 '전남형 해상풍력, 태양광 등 재생에너지 보급·확대 방안' 등에 대해 토론했다.

포럼에는 김상협 탄녹위 민간공동위원장, 김영록 전라남도지사, 서삼석 국회 기후위기특별위원회 위원장, 김원이 국회의원 그리고 태양광·풍력 등 재생에너지 및 지역 전문가들이 참석했다.

전라남도는 "재생에너지 보급 확대를 위해 세계 최대규모인 25기가와트(GW) 해상풍력 발전과 5GW 규모의 태양광발전을 계획하고 추진중에 있다"며 "특히 2030년까지 48조5000억원을 투자해 기업 유치·육성 450개, 일자리 12만개를 창출할 수 있는 8.2GW 해상풍력단지를 조성하겠다"고 발표했다.

이와 관련해 포럼에 참석한 전문가들은 "기후위기 극복을 위한 탄소중립을 위해 재생에너지의 보급·확대는 반드시 필요한 과제지만, 재생에너지 확산에 따른 초과발전의 문제와 전력계통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운영할 것인지에 대한 대안 마련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 "풍력발전의 효율을 높이는 기술개발이 시급하고, 심각한 환경파괴와 생태계를 교란할 수 있다는 우려, 주민수용성에 대한 문제도 해결해야 할 과제"라는 문제제기도 한 반면 "해상풍력은 기술발전으로 설비용량과 이용률은 점차 높아지고 있으며, 지역주민과 발전수익을 공유하고 인근 해역에 스마트 양식단지 조성 등으로 바다환경이나 주민수용성에도 기여할 수 있다"는 의견도 제시했다.

탄녹위 김상협 공동위원장은 개회사에서 "탄소중립 녹색성장의 실질적 이행을 위한 행동주체로 지방정부, 기업, 시민사회를 손꼽으며 그 중 지방정부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탄소중립과 녹색성장을 위한 변화와 혁신의 주역으로 이제 지자체가 적극적으로 나서야 하며 태양광 발전설비량 전국1위, 세계 최대 규모의 해상풍력발전과 수소산업 등 신재생에너지 정책을 선도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전남이 탄소중립 녹색성장의 실현에 앞장서 달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재생에너지 확대는 지역균형 발전 차원에서도 중요하고 저출산·고령화, 인구소멸, 농어촌 소득 감소에 대응하기 위해서도 재생에너지의 확대가 필요하며, 재생에너지를 확대해 지방산단에 RE100 기업들을 유치한다면 기후위기 대응뿐만 아니라 주민소득 증가, 지역경제 활성화와 인구유입이라는 1석4조의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영록 전라남도지사는 환영사에서 "전남은 기후변화 위기 속에서 태양광,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 확대와 RE100 실현을 위한 '청정에너지' 정책을 내실있게 추진하고 있다"며 "이번 포럼을 통해 재생에너지 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중요한 계기가 마련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탄녹위 김상협 공동위원장은 권역별 포럼이 끝난 후 전남의 대표적인 태양광 발전단지인 '솔라시도'를 방문했다.

대규모로 조성된 태양광 발전 시설을 둘러 본 김 위원장은 "전라남도에서 추진 중인 해상풍력과 태양광 등 재생에너지 보급 정책이 기후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성공사례가 되길 기대한다"며 "탄녹위와 중앙정부에서도 원자력 발전과 수소기술 그리고 재생에너지의 동행을 통해 2050 탄소중립을 달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셀트리온, 근로자 건강증진활동 우수사업장에 선정

셀트리온은 최근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으로부터 '근로자 건강증진활동 우수사업장'에 선정됐다고 29일 밝혔다.근로자 건강증진활동 우수사업장은 한

ESG펀드 성과 지속향상 추세..."금융배출량 관리가 관건"

국내 ESG펀드 성과가 지속적으로 향상되는 가운데 이들 펀드는 탄소배출량과 그에 따른 리스크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탄소효율성'이 높은 것으로 나

하나금융, 금융권 최초 지속가능 '임팩트 공시협의체' 가입

하나금융그룹이 국내 금융권 최초로 미국 JP모건(JPMorgan Chase & Co)과 프랑스 나틱시스은행(Natixis CIB)이 2023년 4월 공동 발족한 임팩트 공시협의체(Impact

'자연자본이 기업 핵심가치'...ISSB '생물다양성 공시' 기준 마련 착수

국제지속가능성표준위원회(ISSB)가 생물다양성 리스크 공시 기준을 세우기 위한 조사에 착수했다.국제회계기준(IFRS) 산하 ISSB는 지난 23일(현지시간) 성

함께 달리며 나무기부...현대차 '롱기스트 런' 참가자 모집

현대자동차가 '함께 달려 나무를 심는 롱기스트 런'이라는 슬로건 아래,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달리기 캠페인 '롱기스트 런 2024'를 실시한다.지난 2016

'탄소중립포인트' 카카오머니로 받는다...카카오-환경부, 협약체결

환경을 지키기 위해 카카오, 카카오페이, 카카오모빌리티가 환경부와 함께 탄소중립 실천에 함께한다.카카오는 26일 경기도 카카오 판교아지트에서 환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