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나라가 민간주도로?"...첫단추도 못꿰고 있는 해상풍력

이재은 기자 / 기사승인 : 2023-03-14 18:23:10
  • -
  • +
  • 인쇄
정부가 입지선정과 인프라 기반 마련하고
이해관계자 충돌 방지 위해 적극 나서야


정부가 해상풍력을 통해 재생에너지를 확보한다는 계획을 세웠지만 아직까지 구체적인 로드맵이 마련되지 않아, 관련업계와 시장은 대혼란을 겪고 있다. 특히 정부가 사업부지를 직접 선정해줘야 이해관계자들의 갈등과 사업 인·허가 지연을 방지할 수 있지만 우리 정부는 이를 모두 민간사업자에게 모두 맡기고 있어 해상풍력사업은 첫단추도 못꿰고 있다는 지적이다.

14일 에너지전환포럼과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주최로 전국경제인연합회관에서 열린 '제1회 해상풍력 정책포럼'에서 민간사업자가 확신을 가지고 해상풍력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정부가 해상풍력진흥에 대한 로드맵, 바다공간 활용에 대한 체계적인 정보를 공개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최덕환 한국풍력산업협회 대외협력팀장은 '해상풍력 계획입지와 산업진흥전략'을 주제로 한 발제에서 "해상풍력 사업이 실행되려면 기반 인프라에 대한 구체적인 지원사항이 담겨있어야 하는데 최근 발의된 풍력발전 보급촉진 특별법안은 이런 내용이 없다"고 지적했다. 풍력발전기가 들어설 부지부터 발전기에 필요한 부품을 조달하기 위한 항만과 선박 등 인프라 기반이 마련돼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부품사와 공급사들은 풍력발전 가동시점에 맞춰 물량을 미리 준비해야 한다. 최 팀장은 "발전기를 아무리 생산하더라도 전력계통이 증설되지 않으면 아무 의미가 없다"면서 "월별, 연도별로 필요한 전력량에 대한 로드맵을 마련해야 한다"며, 이같은 내용을 특별법 시행령에 담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육근형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실장은 '해상풍력 환경성과 수용성 제고를 위한 제도정비 방향'이라는 주제강연에서 "결국 모든 일의 시작은 수용성"이라며 "바다가 넓긴 하지만, 얼마나 풍력에 할애할 수 있는지 적절한 정보가 있고 민주적으로 함께 고민할 수 있는지를 생각해봐야 한다"고 밝혔다.

바다는 '유한하다'는 게 육 실장의 주장이다. 고밀도의 바람이 부는 곳, 사격구역, 항로 등을 고려하면 남는 바다가 거의 없기 때문이다. 일례로 해역 면적 대비 어선 규모를 보면 유럽연합(EU)의 경우 1척당 62㎢인 반면 우리나라는 1척당 6.6㎢에 불과할 정도로 매우 밀집도가 높은 바다다.

이에 따라 이해관계자간의 충돌이 생길 수밖에 없어 해양생태계, 자연경관, 해상교통안전, 국간안보, 조업활동에 미치는 영향 등의 정보가 공유될 수 있는 체계가 필요한 상황이다. 결국 이는 민간사업자에게만 맡길 수 없고 정부가 적극적으로 주도해야 하는 상황인 것이다.

이어지는 토론에서 류종성 환경운동연합 바다위원회 위원장은 "500MW 규모의 해상풍력사업 환경영향평가 비용이 30억원 정도인 데 비해 덴마크는 150억원가량 들어간다"면서 "제도가 다르니까 비용이 다를 수 있지만 우리 생활수준이 덴마크의 5분의 1 수준인 것도 아니고, 결국 과거에 있던 관성 그대로 가니까 현재 필요한 정보를 생산하지 못하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류 위원장은 이어 "우리나라 바다에 보호해야 할 동물들이 얼마나 있는지도 모르고, 가치가 높은 지질자원, 해저지형들도 잘 알려져 있지 않다"며 "특히 해저지형에 대한 정보는 국가안보 사항이기 때문에 외국계 기업에게만 맡길 수 없는 노릇이고, 그 많은 공간정보를 얻을 수 있는 건 국가밖에 없기 때문에 국가주도 해상풍력은 어쩔 수 없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위진 GS풍력 본부장은 "어떤 나라도 해상풍력을 민간 개별사업으로 진행하지는 않는다"며 "바다는 대부분 국가소유이기 때문에 해외의 경우 계획입지를 한다고 하면 발전기만 세워서 코드만 꽂으면 돌아갈 수 있는 수준까지 만들어주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위 본부장은 "유럽의 경우 탄소세 가격이 1톤당 14만원선에 도달했고, 우리나라는 2만원이 채 안된다"며 "수출 비중이 80%인 나라가 10만원의 갭 차이를 수출 대상국에 내야 하는 상황임에도 3년이 지나도록 특별법 제정이 안된 상황"이라고 우려하며 정부가 우선 지구지정을 해놓고 사업자를 선정하는 방식의 사업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대한항공 기내식 용기 '식물성 소재'로 바꾼다

대한항공이 식물성 원료로 만든 기내식 용기를 도입한다.대한항공은 오는 12월부터 밀짚, 사탕수수, 대나무 등 비목재 식물성 원료로 제작된 기내식 용

"배출권거래제, NDC 53% 맞춰 운영"…정부, 산업계 부담 덜어준다

정부가 '2035 국가온실가스 감축목표'(2035 NDC)에 대한 산업계 우려를 덜어주기 위해 온실가스 배출권거래제를 NDC 하한목표인 53%에 맞춰 운영하기로 했다

'젊어지는 삼성전자'...30대 상무·40대 부사장으로 '세대교체'

삼성전자가 지난해보다 24명 많은 161명에 대한 임원승진을 단행했다. 인공지능(AI)와 로봇, 반도체 분야에서 미래기술을 이끌 리더들을 중용했다는 게

진짜 돈이 들어간 '돈방석·돈지갑' 나왔다

진짜 돈이 들어간 '돈방석'이 나왔다. 한국조폐공사는 진짜 돈이 담긴 화폐 굿즈 신제품 돈방석·돈지갑을 출시하고, 지난 23일 오후 2시부터 와디

파리크라상 '사업부문'과 '투자·관리부문'으로 물적분할한다

SPC그룹 계열사인 ㈜파리크라상이 물적분할을 진행한다.SPC그룹은 지난 21일 이사회에서 계열사인 파리크라상에 대해 물적 분할을 결정했다고 24일 밝혔

광명시, 포스코이앤씨 공사장 오폐수 무단방류로 고발

포스코이앤씨가 오폐수 무단방류 혐의로 광명시로부터 고발당했다.경기도 광명시는 서울~광명 고속도로 공사현장에서 원광명지하차도 터파기 과정에

기후/환경

+

땅속에서도 죽지 않는다...북극 동토층 '좀비 산불'로 몸살

땅속으로 파고든 불씨가 죽지않고 타는 '좀비 산불'이 시베리아와 캐나다, 알래스카 등 북극의 새로운 위협요인이 되고 있다. '좀비 산불'은 유기토양

기후취약국들 갈수록 '빚더미'..."기후재원 언제까지 대출받아 피해복구?"

기후재난에 직접적인 타격을 가장 많이 받고 있는 기후취약국들이 기후위기를 촉발시킨 선진국들의 책임있는 자세를 다시한번 촉구하고 나섰다.기후

1만2000년만에 분화한 화산...연기 14km까지 치솟아

에티오피아 북동부에 위치한 하일리 굽비 화산(Hayli Gubbi volcano)이 약 1만2000년 만에 처음으로 분화했다고 24일(현지시간) AFP, 가디언 등 외신들이 보도했

"초미세먼지 줄여라"…정부, 석탄발전소 가동중단에 출력제한 조치

온화한 날씨로 인해 올겨울 초미세먼지(PM2.5)가 지난해보다 더 짙어질 것으로 예상되면서 정부가 초미세먼지 농도를 낮추기 위해 석탄발전소 최대 17기

탄소배출권 사서 메우자?...배출권 의존기업 탄소감축 '제자리'

온실가스 배출권 시장 확대보다 기업의 직접 감축 노력이 우선이라는 국제보고서가 공개되며 상쇄 전략에 대한 재검토가 요구되고 있다.25일(현지시간

대한상의 '재생에너지 벤치마킹 연수' 참여기업 모집

대한상공회의소가 기업 재생에너지 활용현장을 직접 체험하는 '재생에너지 벤치마킹 연수' 참여기업을 모집한다고 25일 밝혔다. 연수는 오는 12월 10일~

에너지

+

순환경제

+

오피니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