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은 괜찮을까?...美 매니큐어·화장품·세제 '유해물질 범벅'

김나윤 기자 / 기사승인 : 2023-05-04 14:48:48
  • -
  • +
  • 인쇄
대부분의 제품 하나 이상의 화합물 함유
미용실과 네일아트 종사자 "가장 위험해"

미국 소비재 상품 상당수에서 휘발성 유해물질이 검출됐다.

3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대학과 비영리단체 사일런트스프링연구소(Silent Spring Institute)의 공동연구진은 미국 가정용 제품의 성분을 분석한 결과 12가지 유형의 개인관리제품 30개 및 소비자제품 100개 이상에서 휘발성 유기화합물(VOC)이 나왔다고 밝혔다.

조사대상 제품군에서는 유독성과 휘발성, 광범위한 사용량으로 인해 사용중단할 필요성이 있는 VOC 11가지와 미국 독성물질관리법에 따라 사용금지된 VOC 5가지가 확인됐다. 범용 세척기, 미술용품, 세탁세제에서 VOC가 집중적으로 검출됐으며, VOC 방출량이 가장 큰 제품은 나프탈렌이었다.

연구진은 많은 제품이 하나 이상의 화합물을 함유하고 있으며, 전체 제품에서 방출되는 VOC가 매년 5000톤에 이를 것으로 추정했다.

휘발성 유기화합물(VOC)은 제품 표면에서 공기중으로 방출되면서 이동할 수 있는 화학물질을 통틀어 가리킨다.

문제는 VOC의 상당 종류가 발암성 등 건강문제나 대기오염을 일으킨다는 점이다. 공기중에 떠다니는 VOC는 호흡기를 통해 인체로 흡수되거나 피부로도 흡수될 수 있다. 또 햇빛에 노출되면 다른 대기오염과 반응해 스모그 주성분인 오존을 형성한다. 

가장 흔한 VOC는 포름알데히드로, 매니큐어와 샴푸, 화장품 및 기타 미용용품의 성분으로 기재돼 있다. 산업계에서는 방부제로 사용하기도 한다. 나프탈렌은 방충제의 약 99%를 차지하는 발암성 물질 다이클로로벤젠을 방출한다. 연구진은 삼나무 목재 등 보다 안전한 방충제를 대안으로 사용할 것을 권장했다.

독성이 가장 강한 성분 중 하나는 다이에탄놀아민이다. EU에서는 이 물질을 화장품 사용에 금지했지만 미국에서는 여전히 유화제로 쓰여 화장품·미용용품을 포함한 40가지 제품에서 발견됐다.

연구진은 "사람들이 매일 사용하는 많은 제품에 유해한 화학물질이 포함돼 있다"며 VOC의 유해성을 고려해 정밀조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무엇보다 VOC 함유 제품을 다루는 직종이 가장 위험하다. 미용실이나 네일아트 종사자는 매니큐어, 매니큐어 리무버, 인조손톱 접착제, 헤어 스트레이트너 및 기타 화장품에 함유된 약 9가지 VOC에 정기적으로 노출될 가능성이 높다. 청소부는 세척제, 탈지제, 세제 및 기타 유지관리제품을 사용하는 과정에서 20가지 이상의 VOC에 노출될 수 있다.

연구진은 소비자들이 가능한 한 라벨을 읽고 유해화학물질을 구분하거나 야외에서 제품을 사용할 것을 권했다. 더욱이 이번 연구는 조사대상이 VOC에 국한돼 있어 많은 제품에 확인되지 않은 다른 화학물질이 있을 수 있다는 지적이다. 아울러 연구진은 "규제당국이 이번 분석을 활용해 소비재에서 엄격하게 규제할 우선순위 제품 및 화학물질을 식별하기를 희망한다"고 조언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HLB 영유아 놀이교육 브랜드 '파파덕'...취약계층 지원 확대

HLB글로벌의 영유아 오감자극 미술교육 전문 브랜드 '파파덕'이 취약계층 아동들의 놀이 교육 지원에 적극 나선다.파파덕은 최근 수원시 드림스타트와

폐식용유를 '바이오디젤'로...롯데웰푸드·HD현대오일뱅크 '협력'

롯데웰푸드(옛 롯데제과)가 HD현대오일뱅크와 함께 자원 선순환 본격화를 통한 ESG 경영 강화에 나선다고 18일 밝혔다.롯데웰푸드는 바이오디젤 생산을

LG전자, 美타임스스퀘어에 '눈표범' 영상...기후변화 멸종위기종 알린다

LG전자가 오는 4월 22일 '지구의 날'을 맞아 급격한 기후변화로 멸종위기에 처한 동물 알리기에 나섰다.LG전자는 지난 16일(현지시간)부터 미국 뉴욕 타임

[영상] 물바다로 변한 사막...1년치 비 한꺼번에 쏟아진 두바이

사막 도시 두바이에 한나절만에 1년치 비가 쏟아지면서 '물바다'가 됐다.16일(현지시간) 중동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에 12시간동안 1년치 강수량인 100

'행동주의 펀드' 경영참여 시도?...'이사선임' 주주제안 적극 활용

행동주의 펀드들이 기업들의 정기주총에서 '이사선임' 안건을 적극 활용해 경영참여를 시도하려는 움직임이 뚜렷해지고 있다. 이를 의식한듯 기업들

갤럭시S24에 쓰인 '재활용 플라스틱' 올해만 100톤

삼성전자의 갤럭시S24 시리즈에 들어가는 재활용 플라스틱이 올해만 100톤에 이를 것으로 전망됐다.삼성전자는 오는 22일 지구의 날을 맞아 이같은 예상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